" 공부의 신 "이 되는 제대로 된 공부방법 !!


 

'공부의 신' 이 되는 방법



 공부를 잘하려면 제대로 된 선생님 밑에서 배워야 하고, 제대로 된 공부 방법으로 공부를 해야 한다.
우리주변에 공부 잘하는 아이가 특히 소수인 것은 올바른 시기에, 제대로 된 선생님을 만나고 제대로 된 공부 방법을 배워 공부하는 아이가 소수이기 때문이다.
공부를 잘한다는 것은 한두 번 뛰어난 성적을 거두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뛰어난 성적을 거둬들이는 것을 말한다.
자세히 생각해봐라. 주위에 아주 뛰어난 놈들이 하는 짓은 보통 애들과 하는 짓들과 아주 다르다.


이제까지 내가 배운 제대로 된 공부 방법을 써보도록 하겠다.




1. 마음을(각오를) 단단히 잡아라.

  공부를 할 때 어정쩡한 마음으로 하지마라. 확실히 마음을 다잡고 한번 책상에 앉으면 10시간동안 일어날 생각을 하지 말고 해라. 나 필자는 재수시절 아침 5시 40분~ 새벽 1시 잠자는 시간까지 밥 먹고 화장실 가는 시간 말고는 웬만해선 일어난 적이 없다. 화장실도 최소한으로 가려고 노력했다. 그렇게 공부했어도 시간이 모자랐다.
공부는 지겨움을 참아야 한다. 잠깐 쉬고 싶다고 쉬면 안 된다. 공부가 지겨운 것은 제대로 집중이 안 되서 마음이 흩뜨려졌기 때문이다. 공부에 완전히 몰두하게 된다면, 그것만큼 재밌는 것은 없다.

이충권 선생님께서 해주신 말씀이 있다.
“ 네가 지금 게으름 피우면, 나중에 네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너 때문에 피눈물 흘리면서 살아가게 된다.”



2. 공부할 때 자의식을 갖지 마라.

 공부하는데 왜 남을 신경 쓰는지 이해할 수 없다. 최소한의 청결유지와 피해를 안주는 복장이면 된다. 공부하는데 남이 날 어떻게 보고 있을까 생각하지마라. 아무도 너한테 관심 없다. 공부 할 때는 그저 지금 내가 하는 그 공부에만 신경 쓰면 된다.

이충권 선생님께서 해주신 말씀이 있다.
“ 아무도 너한테 관심 없다. 자의식 갖지 말고 공부해라!
  서울 지하철역 앞에서 책상 놓고 1시간동안 공부하면 서울대 보내준다고 할 건데 창피하다고 안 할 거냐? 주위에 신경 쓰지 말고 공부해라!! “


3. 제대로 된, 확신된, 검증된, 선생님을 만났으면 믿고 따라라!!

 노량진이나 인터넷스타강사들은 대부분 매우 실력이 뛰어난 선생님들이다. 그 선생님들의 제자는 대부분 다 대학을 잘 가고 성공한다. 그 분들에게 듣고 안 됐다고 선생님 탓하지 마라. 네놈이 못나고 제대로 안했기 때문이다. 특히 노량진유명학원과 인터넷강사 1~2위 선생님들은 전국에서도 톱인 선생님들이다. 의심하지 말고 믿고 따르면 된다.
한 번 잘 안 나왔다고, 갈아타지 마라. 평생 성적 못 나올 거다.
( 다만, “안 좋은 선생님-> 좋은 선생님”케이스는 예외. 필자도 수리를 S->강진모 선생님으로 바꾸고 바로 50점 이상 올랐다. )



4. 책 한권을 철저히 반복해라!

 전에도 말한 적이 있다. 공부 못하는 놈일수록 책이 많고, 그 책 대부분 거의 새 책 수준이라는 것을. 꼭 공부 못하는 것들이 가방이 무겁다. 왜냐? 공부를 뭘 해야 할지 모르니깐 아무거나 다 들고 다니는 거다. 공부 잘하는 애들은 필요한 책만 챙기기 때문에 훨씬 가볍다.(그렇다고 억지로 가볍게 만들지 마라) 책을 필요한 분량만 가지고 있어야 되고, 그 책의 상태는 새 책처럼 깨끗하고 빳빳해야 되는 게 아니라, 손 떼가 많이 묻어야 된다.
즉, 같은 책 한 권을 최소 10번은 봐야한다. 분명히 말했다. 최소 10번이라고. 책 한 두 번 보고 다 이해하고 알 수 있는 인간은 없다. 있다면, 완전기억능력자정도일까? 한 두 번 보고 다 이해하고 안다고 착각하지마라. 자만하지마라. 오만해지지 마라. 대학교수들도 책 한권을 한번보고 마는 경우는 없다. 
책을 최소 10번 이상 봐야 된다고 말하면 꼭 이렇게 말하는 놈들이 있다.
“ 책 1번 보는데 10시간 걸리는데, 책 10번 보는데 100시간 걸리잖아요?”
이 말을 들으면 한 대 때려주기 바란다. 이때까지 한 번도 공부를 제대로 잘해 본적이 없으니까 저런 말이 나오는 거다.
같은 책을 반복하면 숙달도가 향상되어 시간은 줄어든다. 처음 10시간 걸렸다면 다음은 6시간 다음은 3시간 다음은 1시간 이다.
계속 새로운 책을 바꿔가며 공부하는 게 아니라 똑같은 책 한권을 계속해서  읽으며 숙달도를 향상 시키는 것. 그것이 바로 정석이다.

이충권 선생님께서 해주신 말씀이 있다.
“ 그 날 배운 건 그 날 끝장을 봐야 한다. 초긴장 상태에서 공부해라. 느슨하게 행동 하면 나중에 니 새끼들이 니 때문에 피눈물 흘리면서 산다.”


5. 자질한 계획 짜지 마라.


 꼭 공부 못하는 놈들이 계획만 수두룩이 짜고, 그걸로 끝낸다. 공부는 하지도 않고 말이다.

공부를 잘하는 놈들에게 계획 따윈 없다.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어디어디 한다고 계획을 잡지마라. 그 시간대에 공부 끝났으면 놀 거냐? 공부해야지!!
애초에 공부 계획을 짤 때 “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이 공부해야지 ” 하는 게 어리석은 짓이다.
공부할 때는 각 공부마다 시간을 줄여서(
양을 줄이는 게 아니다. 공부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많은 반복을 통한 숙달도 향상이 필수적이다) 시간 내에 할 수 있는 공부량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늘리는 것이다.
인터넷 강의를 들을 경우, 커리에 맞춰서 실제로 현장강의를 듣는 것처럼 움직이는 것도 추천한다. 필자도 그랬으니까 말이다.

필자의 하루 일상은 이랬다.

아침 5시 30분에 기상해서 씻고, 복습한다. 7시에 아침을 먹고 청소나 자질구레한 것 끝낸다. 그리고선 아침 8시에 책상에 앉아서 1시까지 공부 1시부터 1시 15분까지 밥, 다시 자리에 앉아서 6시까지 공부, 6시부터 6시 30분까지 밥 먹고 씻고, 다음 다시 자리에 앉아서 1시까지 공부 다음으로 잠잔다.(사실상 기절이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은 공부를 잘 하기위한 필수조건들이다.
인생에서 성공하는데 초석이 공부라는 것에 대부분 동의를 할 것이다.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공부에는 창의성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공부를 하는 것은, 제대로 된 방법으로 배우고 익히고 수없이 반복해서 숙달도를 향상 시키는 것이다. 공부가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이것이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창의적으로 행동하려고 한다. 하지만 공부는 창의적으로 행동해서 잘 할 수 없다. 공부는 인간의 본능과 반대로 조건 하에서 그것을 지키며 반복하는 행위일 뿐이다. 


나의 글을 읽고  인생에서 성공하는데 필요한 초석을 굳건히 다졌으면 한다.

- 저자 MIKURU 

(이충권 선생님의 모습 정말 믿고 따르면 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6)

  • 일격
    2010.01.28 17:22

    나는 공부할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게
    이상하게 전에 중학교때 주변에 친구들이 같이 밤새면서 공부해도 나만 시험 잘나오고 친구들은 다 중하위권이었는데 왜 똑같이 공부했는데 친구들은 성적이 안나오지?했는데 친구들한테 공부 잘하고싶냐고 공부할 마음있냐고 공부하는방법 아냐고 물어봤는데
    다들 대답은 비슷하드라 공부할 마음있고 공부잘하고싶다고
    그래서 절친 1명한테 공부하는법 내가 그동안해온거랑 도움이 될만한말을 3시간정도 상담했는데
    분명 그날만 해도 그녀석 공부할 것 같았는데 어제 전화하니까 PC방에 있더라 나도 같이 가서 놀아버렸는데
    생각해보니까 공부방법도 중요한데 중요한건 공부외에 중독되버린걸 없애야한다는거야 하루종일 책상에만 앉아있으려면,딴 생각 안하려면 공부 외에 아무생각도 하면 안되는데 나 조차도 게임(바람 고2때까지 할정도로 심했고,겟앰프드인가 하는거,서든등등,;;)중독때문에 계획표중에 중간중간 공부안한날이 빵꾸뚫려있드라 지금은 겨우 맘잡았는데
    어쨋든 중독된거 치료하는거(병원이라든가 친구나 가족과 상담같은거)가 진짜 중요할거같음 ㅋ

    • 2010.01.28 17:26 신고

      맞아, 바람 가끔씩이지만 이런저런 핑계를 만들어 들어가가곤 했었지........
      요즘 어떻게 됬나 몰라......
      연월랑한테 다 빌려주고 왔는데 문파가입되있던데 ㅋㅋㅋ
      중독을 끊을려면, 과감히 마음먹고 안해야되
      그저 미친듯이 공부에 몰두하다보면 없어짐.
      중독대상을 바꿔서
      공부에 중독되는 수 밖에 없는거지 결국.

  • 흡혈귀
    2010.01.29 09:46

    공부....전 오늘 피씨방에서 공부 했음 ㅇㅠㅇ 너무 심심해서..... 계획? 그딴거 없긔 아무대서나 심심하면 함
    ........
    바람...그 게임 덕분에 중학교 생활을 망쳤지 ㅇㅠㅇ

  • 2010.07.06 19:47

    잘하는 방법이라...
    다필요없고 컴퓨터 휴대폰 티비 없으면 공부의 신 될 자신있습니다
    즉 공부말고는 빠져들것이 없도록만 해주면 공부는 잘된텐데요... 흑흑
    이말만큼 쿠책임한말이 어딨을까...

    • 2010.07.06 23:10 신고

      뭐 욕구를 이기지 못하는 것도...사람 나름이니까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