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10년, 돈의 배반이 시작된다

반응형

부자 아빠가 되는 마지막 기회, 당신은 잡겠습니까, 놓치겠습니까?


 지금 시대를 살아가면서 부자가 되는 것에 흥미가 없는 사람은 아주 극소수일 것으로 생각한다. 사람들의 대부분이 언제나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라는 하나의 바람을 마음 속에 품고 살아가고 있을 것이다. 나도 그렇고 말이다. 많은 사람이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서 그렇게 아등바등하고, 재테크와 재무설계 공부를 하고 있는 것도 다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 하고 있는 일들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그렇게 인생을 살고 있지만, 부자는 언제나 1%의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일부 사람들은 이 같은 현실에 등을 돌린 채, '사회가 개판이라 내가 부자가 되지 못하는 것이다.'라고 말하곤 한다. 아마 부자들이 이 말을 듣는다면 코웃음을 칠 것으로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지 못하는 사람들이 하는 행위들은 하나에서 열까지 부자가 될 수 없는 방법만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부자가 되지 못한다. 부자들은 그 사실을 알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은 결코 가난한 사람들에게 그런 지식을 숨기지 않는다. 단지 가난한 사람들이 그 말을 믿지 못할 뿐이다.


미국의 칼럼니스트 랜덜 피츠제럴드는 운이 좋은 다양한 사람들을 인터뷰한 결과 이런 결론을 내렸다.

"그들은 적극적이며 새로운 것을 경험하려 한다. 변화를 쉽게 받아들인다. 그것들 속에 기회가 있음을 알기 때문이다."


 이전에 나는 몇 개의 글을 통해서 경제 공부의 중요성을 이야기한 적이 있었다. 경제 공부는 돈을 지키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만 하는 공부이다. 자신의 수중에 있는 돈을 지키지 못한다면, 부자가 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부자가 되려고 하는 사람들 중에서 상당수가 이 경제공부를 등한시하고 있다. 자신이 경제공부를 하지 않아 부자가 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채 말이다.


 오늘, 나는 부자기 되는 방법에 관하여 보다 현실적으로 조언을 해줄 수 있는 한 권의 책을 소개하려고 한다. 그 책은 '앞으로 10년, 돈의 배반이 시작된다.'라는 책으로서, 당신이 부자가 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으로 확신한다.



앞으로 10년, 돈의 배반이 시작된다, ⓒ노지


 이 책은 서문에서부터 독자들이 왜 이 책을 읽어야 하는지, 왜 우리가 이 책의 저자가 말하고 있는 금융공부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확실한 동기부여를 해준다. 막연히 저자가 "내가 이 정도로 잘 살고 있으니, 내 말을 들어라."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손에 아무것도 가진 것 없이 시작해서 지금은 모두가 부러워 할 정도의 부를 가질 수 있게 된 필자의 일화를 바탕으로 말하고 있으며, 그 일화 속에서 자신이 금융공부를 통해 획득한 지식을 어떻게 활용해 부를 축적할 수 있었는지를 말하고 있다.


 이 책의 목차는 크게 5장으로 나뉘어지는데, 잠시 그 목차를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1장. 지식, 왜 금융 교육이 중요한가

2장. 세금, 모르면 당한다

3장. 부채, 좋은 빚을 활용하라

4장. 위험, 투자, 결국 위험관리다.

5장. 보상, 돈을 위해 일하지 마라.


 아마 이 책을 읽게 된다면, 자신이 평소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이라고 믿고 있던 방법들이 얼마나 바보 같은 방법이었는지, 왜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없었는지, 왜 매번 돈에 휘둘리며 살았어야 했는지를 알 수 있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나는 이 책을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대학생,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직장인과 사업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자신의 부를 지키고, 부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은 가르쳐줄 것이다.



 사실, 내가 이 같은 말을 백 번 반복해서 말해봤자 큰 설득력을 가지지 못할 것으로 생각한다. 지금 나도 그렇게 큰 부자가 아닐뿐더러, 책을 판매하려고 하는 판매업자처럼 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만약 나를 순수한 독자로 보지 않고, 책을 판매하려고 하는 판매업자로 의심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 충고해주고 싶다.


 "당신이 매번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당신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것이다."


 한 번도 성공이라는 것을 해보지 못하고, 한 번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손에 넣어보지 못한 사람은 결코 자신의 가능성에 대해 믿지 못하고, 남들이 말하는 성공하는 법을 믿지 못하는 법이니까. 그래서 그 사람들은 언제나 '난 바보야.'라고 생각하면서 바보로 인생을 살고 있다. 정말 그렇게 안타까울 수가 없다. 이 책의 저자가 마지막에 쓴 덧붙이는 말에는 아래와 같은 말이 있다.


나의 부자 아빠는 "너의 두뇌가 가장 훌륭한 자산이다. 하지만 가장 큰 부채가 될 수도 있다"고 자주 말했다. 나는 당신의 두뇌를 가장 훌륭한 자산으로 바꾸어주는 불공정한 경쟁우위를 제공하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 두뇌를 자산으로 바꾸지 못하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언제나 원숭이가 될 수 있다. 알다시피 원숭이들은 바나나와 진짜 돈의 차이를 알지 못한다. 돈이나 바나나나 원숭이에게는 모두 같은 것이다.


 당신이 당신의 두뇌를 자산으로 쓸 지, 아니면 부채로 쓸 지, 그리고 당신이 원숭이가 될 지는 당신이 하기에 달려 있다. 명심하라. 해보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재단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바로 여기에 지금 자신이 살고 있는 인생을 크게 바꿔 줄 수 있는 기회가 있음에도, 그 기회를 잡지 않는 것은 이 세상에서 가장 어리석은 짓일 것이다.


"콘래드 힐튼은 또 이렇게 말했습니다. '남의 재능을 부러워하지 말고 자기가 가진 재능을 발견하라. 당신의 가치는 당신 자신이 만드는 틀에 의해 결정된다.' 우리는 숫자로 가늠할 수 없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보지도 않고 절대 자신의 능력을 재단하지 마십시오. 자신을 믿으십시오. 스스로를 위대한 존재라고 생각하십시오. 그러면 행동도 위대하게 변할 것입니다. 때때로 현실은 여러분의 기대를 배반할 것입니다. 앞으로 여러분은 몇 번의 고배를 마실 것이고, 그때마다 스스로에 대한 실망감이 밀려올 것입니다. 하지만 마지막까지 자신의 가능성을 의심해서는 안 됩니다. 17년을 바보로 살았던 빅터 로저스의 인생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에서 가장 멍청했던 남자의 이야기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보 빅터 中

: '경제'와 관련하여 추천하는 글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