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 월급쟁이 필수도서
- 문화/독서와 기록
- 2011. 8. 11. 07:16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 월급쟁이 필수도서
제테크. 아마 대한민국의 돈 좀 벌고 있는 사람들 중에 이 재테크에 관심이 없는 사람은 한 명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인 월급쟁이들만이 아니라, 로또 1등에 당첨된 사람들도 당첨금으로 더 많은 돈을 모으기 위해서 재테크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재테크에 왜 우리들은 열광하는 것일까?
그 답은 단순하다. 단순히 부자가 되고 싶어서이고, 조금도 자신의 경제력을 키우기 위해서이다. 아무리 많은 돈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 돈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하면 그 돈은 무용지물이다. 돈은 돈답게 굴려야 돈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바로 그렇게 돈을 굴리는 방법을 일명 재테크라고 한다. 그리고 그 재테크를 배우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책을 보면서 공부하기도 하고, 무료상담사이트같은 곳에서 상담을 받기도 한다. (무료상담링크)
이 재테크에 관한 지식은 쓸모없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할 필수적인 지식 중 하나이다. 필자의 가장 위대한 선생님 이충권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우리에게 이런 말씀을 해주셨었다.
"너희들이 수능치고나서 해야만 되는 것 중 하나가 있다. 바로 재테크에 관련된 공부를 하는 것이다. 돈 벌고 싶으면 돈을 버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일단 재테크에 관련된 책을 한권사서 읽어라. 많은 책은 필요없다. 딱 한 권을 사서 최소 100번만 읽어라. 그러면 너희들이 돈에 대해서 좀 알게 될거다."
그래서 나는 재수이후에 자기계발서를 읽을 때, 몇 권의 경제에 관련된 책과 재테크에 관련된 책을 읽어보았었다. 하지만, 그 당시에 내가 경제적인 면에 관심이 없었는지, 타 소설책이나 자기계발서, 문학책의 뒤로 밀려나면서 그렇게 많이 읽어보지를 못하였었다. 그러나, 최근에 블로그로 일정한 수익을 얻고, 경제적인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다시 재테크에 관련된 책을 읽어보고 있다. 오늘은 내가 읽고 있는 한 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 책의 이름은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이다.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 ⓒ노지
이 책의 장점은 재테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들도 쉽게 읽을 수가 있다는 점이다. 개인적으로 '만화로 설명되어있으면 더욱 좋을텐데'라는 아쉬움도 조금 있지만, 글만 있는 다른 딱딱한 책들보다 적절한 자료이미지와 캐릭터가 그러져있는 것이 읽는 사람들에게 지루함을 느끼지 않게 해준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이 책의 그런 점이 꽤 마음에 들었다. 역시 책은 알찬내용도 중요하지만, 독자들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한 면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점에서 이 책은 별 4개 정도의 점수를 주고 싶다.
그러나 아무리 이 책이 좋다고 해도, 이 책을 읽고 실천하지 않으면 쓸모가 없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독자들의 성향을 생각해서 각 성향에 맞는 재테크방법을 추천하고도 있다. 이 책의 첫 파트부분에 투자본능테스트라는 것이 있으니, 책을 처음 읽을 때 그것을 해보는 것도 좋을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로 필자도 책을 읽으면서 적금통장을 만들었고, CMA통장도 만드려고 준비중이다.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 ⓒ노지
필자가 굳이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왜 CMA통장이 필요한지, 무슨 이점이 있는지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간단히 CMA통장의 장점을 이야기하자면, CMA통장은 날마다 이자가 붙는다는 것이다. 적은 액수라도 금방금방 이자가 붙고, 펀드형통장과 달리 5000만원까지 예금자보호가 되기 때문에, 돈을 잃어버릴 염려도 없다. 그래서, CMA 통장은 월급통장이나 비상금을 넣어두기 위한 통장으로 잘 이용이 된다.
(보다 자세한 것은 책을 읽어보거나 인터넷 무료상담사이트를 이용해보기를 권한다. [무료상담사이트 링크])
그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도 CMA통장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필자는 휴학중인 대학생인데다, 여러가지 사정으로 병원통원치료를 받고 있고, 개인적인 사정으로 밖에서 활동하는 아르바이트 같은 것을 할 수가 없다. 필자의 유일한 수익원은 블로그를 통해서 얻는 뷰애드박스 수익금과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금이다. 비록 60만원도 안되는 소액의 규모이지만, CMA통장에서는 날마자 이자가 붙기 때문에 확실히 일반은행에 예금으로 넣는 것보다 더 많은 이윤창출을 기대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필자는 짱돌이찌니님의 내집마련과 관련된 글을 읽고, 현재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통장 한 개와 매달 일정금액을 꾸준히 넣고 있는 적금통장 2개를 가지고 있다. CMA통장을 만들게 되면, 이제 비로소 통장3개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큰 금액도 아니다. 아주 소액의 금액을 가지고 조금씩 조금씩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필자가 현재 소유한 통장, ⓒ노지
바로, 이것이 재테크를 하고자하는 마음가짐의 중요성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재테크를 함에 있어서 무조건 큰 돈이 있어야 된다는 생각은 잘못된 고정관념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결코 월급쟁이는 재테크라는 것을 할 수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했다. 처음은 적더라도, 계속해서 꾸준히 실천해나간다면 반드시 종잣돈을 모아서 내집마련과 같은 하나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은 일반적으로 재테크에 겁을 먹고 도전하기를 꺼려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필자와 함께 내집마련과 타 여러 꿈을 안고, 재테크에 도전을 해보자. 일단 한 권의 책을 최소 100번정도는 읽으면서 말이다. 도무지 책을 읽기가 싫고 읽어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인터넷에는 무료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널렸으니까 말이다.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