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억대 벤처 CEO들은 어떻게 기회를 잡을까?

패러다임이 바뀌는 곳에 기회가 있다.


도서제목 : 패러다임이 바뀌는 곳에 기화기 있다. 찬스 (CHANCE)
지은이 : 이남훈


  현대에서 새롭게 부를 획득하고 있는 CEO들을 보게되면 절로 부러운 생각이든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 그 사람들은 특별한거야 ' , ' 난 저렇게 될 수 없어 ' 하며 단정짓고 그들과 같이 되는 것을 포기할려고 한다. 

 전혀 그렇지가 않다. 누구라도 새롭게 부를 획득하며 성장하고 있는 다양한 CEO들처럼 부를 가질 수가 있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기회를 잡는 것이다. 단순히 해석하자면 기회를 잡는다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고, 쉬울 수도 있다. 분명한 것은 성공을 통해 부와 명예를 성취한 모든 사람들은 , 그들이 이전까지 유지해왔던 일상의 틀을 부수는 혁신적인 '기회'를 맞닥뜨렸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활용하였기에 그들은 부와 명예를 획득할 수 있었다. 

 단순히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어느 책에서나 써있듯이 ' 단순히 이렇게 행동하라' 가 아닌, ' 난 안될거야, 내가 뭘 하겠어 ' 라는 인식 그 자체를 바꾸라고 말하고 있다. 


 잠시 책의 말을 인용하자면, 사람들은 세상이 너무 빨리 변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세상이 변하지 않으면 부와 성공의 기회는 많은 이들에게 분배되지 않는다. 세상이 변해야만 그 변화에 따라 부가 재분배될 수 있고, 성공의 기회가 여러 사람들에게 주어진다. 기존에 탄탄하게 우위를 점하고 있는, 그래서 결코 변하지 않을 것 같은 패러다임이 와장창 깨질 때 그곳에서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기회가 솟아나는 것이다. 

 옛 말에 ' 위기는 기회다 , 궁지에 몰렸을 때야 말로 역전의 찬스이다 ' 라는 말이 있다. 변화의 시기에 적응하여 성공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아주 위험한 일이다. 하지만, 그러한 역동적인 시장에서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면 그것은 곧 성공으로 나아가는 분명한 길일 것이다. 

  현대의 세계는 아주 폭발적인 정보에 둘러쌓여 있다. 그러한 정보를 모두가 평등하게 누리고 있다. 하지만, 그곳에서 기회를 잡아내는 사람은 드물다. 기회를 잡아내기위해서는 창의적이어야 한다. ' 창의력 ' 이야말로 현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요소 이다. 

기업 간 경쟁이 초경쟁시대로 진입하면서 경쟁력의 원천이 노동&자본에서 지식&창의성으로 빠르게 이행하고 있다.

- 이정일 (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


 세계는 계속해서 변화해 나아가고 있다. 한 때는 새로웠던 것이 어느사이에 익숙해진 것이 되고 만다. 그렇다면 기회는 이미 그곳에 없다. 기회는 아무도 찾지 못한, 아무도 생각지 못한 곳에 있다. 그러한 것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남들과는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는 창의력이 필수적이라 말할 수 있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블루오션이 레드오션이 되는 현상과 같다. 한 때는 미개척분야의 블루오션이었지만, 모두가 그 곳을 개척하기 시작하면 곧 레드오션이 되어버린다. 여기서 한발짝 더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은 새로운 블루오션을 개척하는 것이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에 두려워하지마라. 언제나 그 곳에 기회가 있다. 평소 주위의 모습을 언제나 같은 시각이 아닌 조금 더 다른 시각으로 보자. 그렇다면 당신의 눈에도 기회가 보일 것이다. 그렇다면, 그 기회를 절대로 놓치지 말고 꼭 잡아라.  

새로운 분야에서도 다양한 사업 기회를 검토해 과감히 투자하고 인재를 확보해야 한다.

기업인은 꾸준히 기회를 포착하고 이를 발굴하는 데  전력을 쏟아야 한다.

시장이라는 기회의 창은 항상 열려 있는 게 아니다. 모두가 그 창문이 옳다고 달려드는 순간, 그때까지 활짝 열려있던 창문은 굳건히 닫히고 만다. 그만큼 기회의 창을 제대로 포착하고 열어적히는 일은 쉽지 않다.

- 구본무 ( LG그룹 회장 ) , 이민화 ( 전 메디슨 회장, 중소기업 홓민관 ) , 이민화 ( 전과 동일 )   [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


당신에게 주어진 시간은 아주 한정되어 있습니다.
절대로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살면서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들의 머리에서 나온 결과로 자신을 가두고 거짓된 삶을 살지 마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의 목소리가 나의 목소리를 잠재우게 하지 맙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용기를 가지고 자신의 마음과 직관을 따르는 것입니다.
이미 당신은 '내가'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 외의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 스티브 잡스 ( 애플 CEO )

관련해서 추천하는 책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2)

  • 2010.07.28 08:15 신고

    잡스의 말처럼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사는것보다
    자신의 직관을 믿으며 자신의 인생을 사는게 중요한것 같다는 생각이드네요

  • 2010.07.28 08:16 신고

    이제 창의성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직관을 믿고 따르라는 말이 인상적이네요

    • 2010.07.28 09:01 신고

      이런 저런말 휘둘리기보다는
      자신이 믿고 있는 것을 끝까지 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 2010.07.28 10:34 신고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분야에서 제 직관을 믿고
    그대로 할려고 합니다.나이가 있기에 다른 사람의
    직관을 받아 들이기에는 너무 머리가 복잡해서요 ㅎㅎㅎ

    • 2010.07.28 15:06 신고

      자신이 할 수 있는 곳에서 직관을 따르는 것.
      그것이 좋은거지요 ^^ ㅋ

  • 2010.07.28 13:26 신고

    창의성이 중요하다는 말 저에게는 꼭 필요한 말이로군요!!
    어떻게 살아야할지 고민해야할 시점이거든요 ㅋㅋ

  • 2010.07.28 14:24 신고

    제게 필요한 책인듯 싶네요.
    블로그 한다고 다른것에 요즘 신경을 못 쓰고 있는데...
    기회되면 읽어봐야 겠어요^^

  • 2010.07.30 12:54 신고

    역시 기회를 포착하는 남다른 재능을 끊임없이 찾도록 노력해야겠군요. ^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