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카드 연체자도 신청 가능할까? 궁금증 해결!
- 시사/사회와 정치
- 2025. 9. 26. 08:38
지난 9월 22일(월)부터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접수가 시작되었다. 1차 때와 마찬가지로 첫 주에는 출생연도에 따라서 월~금까지 나누어서 카드사와 온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소득 하위 90% 사람들, 다시 말해서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국민들에게 지급되는 이번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금액은 10만 원으로 정해져 있다.
이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목적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나와 같은 서민과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목적이다. 다가오는 한국의 추석이라는 명절을 맞아 10만 원의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에게 큰 힘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지금 이 글을 쓰는 나는 당장 잔고가 없어서 구매하지 못한 쌀 10kg를 사야 한다.
아마 경기가 너무 안 좋은 소상공인과 서민들 중 일부는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받기 전에 카드 장기 연체로 연체 정보가 공유되었거나 카드가 정지되어 있을지도 모른다. 만약 이런 경우에도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신청할 수 있을까?
카드 연체 중일 때 신청이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대부분의 경우 카드 연체가 있어도 신청이 가능하다. 카드 연체로 인해 한도가 줄어들었거나 한도가 없는 경우에도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신청하여 10만 원을 지급받을 경우 해당 금액 내에서 카드를 사용하는 건 가능하다. 왜냐하면, 2차 소비쿠폰 신청 자격은 소득과 재산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이다.
비록 개인의 신용 상태(카드 연체, 대출 연체)가 직접적인 제외 사유가 아니라고 해도 체납 세금이 있을 경우 지금이 보류되거나 제외될 수 있다. 그래서 죽세와 지방세 체납 여부는 반드시 확인해야만 한다. 이 과정에서 신용 상태를 확인하고, 압류나 지급 정지 계좌가 없는지 계좌 상태를 미리 확인하는 일도 꼭 필요했다.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방법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방법은 1차와 동일하다. 카드사 어플을 통한 온라인 및 모바일 신청과 함께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신청하는 오프라인 신청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첫 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 요일제로 신청이 가능하지만,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를 찾으면 요일에 상관없이 해주기도 하니 참고하자.
첫 주가 지난 후에는 온라인과 모바일로 신청할 때도 요일에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보통 신용카드 어플을 통해 신청할 경우에는 심사에 1~2일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곧바로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받을 수가 없다. 자신이 소득 하위 90%에 해당한다고 생각하면 신청한 이후 잠자코 1~2일 정도는 기다리자.
카드 연체자 정지자도 안심하고 신청하는 방법
만약 카드 장기 연체로 카드와 통장이 모두 정지가 되어 있다면 행정복지센터를 받아 실물 선불카드로 받거나 지역 상품권으로 받는 방법도 있다. 그러니 카드 연체가 되어 카드가 정지되어 있거나 어떤 이유로 통장도 지급 정지 상태가 되어 있다고 해도 포기하지 말고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신청하도록 하자.
누군가에게는 고작 10만 원이겠지만, 우리와 같은 사람들에게는 무려 10만 원이라고 말하는 금액이다. 평소 한 달 10만 원으로 생활비를 하는 나로서는 10만 원이 무척 든든한 지원금이 될 것 같다. 집에 쌀이 없다.
2차 민생회복소비쿠폰 신청 기간과 기준을 살펴보니
어제 김해 시청에 일이 있어 방문했을 때 민원실 입구에 비치된 배너를 통해서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정보를 짧게 훑어볼 수 있었다. 1인당 최소 18만 원에서 최대 53만 원까지 받아볼 수 있
nohji.com
상생 페이백으로 카드 사용 금액 일부를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을 받으세요
지난 월요일(15일)부터 우리는 제2차 민생회복소비쿠폰은 아니지만 또 하나 놓칠 수 없는 페이백 혜택 신청이 가능하게 되었다. 바로, 첨부한 사진에서 볼 수 있는 쓸수록 돌아오는 소비혜택 상
nohji.com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