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원하는 인재의 이상형

대한민국이 원하는 인재는 어떤 모양을 갖춘 인재일까?


 '어떤 어른이 되고 싶나요?' 같은 질문을 우리는 어릴 때부터 받았다. 나도 그런 질문을 어렸을 때 받았었는데, 그 당시에는 어떤 대답을 했는지 모르겠다. 그저 막연히 '대통령이 되고 싶다.'라고 이야기했던 것 같기도 하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라고 혼자 남몰래 결심했던 것 같기도 하다. '어떤 어른이 되고 싶나요?'라는 질문을 어른이 된 지금 내게 되묻는다면, 나는 어떤 대답을 해야만 하는 걸까? 나만 아니라 지금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은 어떤 대답을 할지, 정말 궁금하다.


 우리는 글을 배우고, 학교에 들어가서 공부를 하면서 '어른들이 원하는 어른'이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우리에게 기대하고, 우리에게 꿈을 맡긴 어른들의 말을 쫓아 지금까지 열심히 살아왔다. '살아왔다'가 아니라 지금 우리가 사는 모습도 그런 노력에 해당하지 않을까? 다시 말해서 '지금까지 그렇게 살고 있다.'라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어릴 때부터 품었던 하나의 꿈을 좇아서 지금 현재를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으니까.


 그러나 우리는 정말 삶을 잘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정말 어른들이 원하는 삶이 '좋은 삶'이었고, 그 삶이 내게 행복을 가져다준 삶이었을까. 불의의 한 사고로 다리를 다쳐 혼자 생각하는 시간이 평소보다 더 많아진 나는 문득 그런 질문을 나에게 던져 보게 되었다. 우리가 어릴 때 어른들로부터 배운 삶이 정말 우리를 위한 삶이었는지, 아니면… 그저 단순히 어른들이 자신이 이루지 못한 꿈을 우리에게 떠넘긴 것인지, 아니면… 그저 이 대한민국이라는 사회가 원하는 인재의 이상형으로 만들었는지 모르겠다.


 난 이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한번 물어보고 싶다. 당신은 '대한민국이 원하는 인재의 이상형'이 어떤 인재라고 생각하는가? 창의적인 생각으로 새로운 것을 발견해서 기득권층의 이익을 무너뜨릴 수 있는 인재인가? 아니면, 기득권의 말을 고분고분 잘 듣고― 절대 반항하지 않는 인재인가?



(1)오마이뉴스, (2)노지


 내 개인적으로 대한민국이 원하는 인재의 이상형은 후자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사는 사회 대한민국이 원하는 인재의 이상형은 어떤 일에 반기를 들지 않고, 오로지 시키는 대로만 사는 그런 사람이다. 누군가는 '그렇지 않다.'라고 말할지도 모르겠지만, 우리가 어릴 때부터 받는 교육 방식은 오로지 수동적인 인간을 성장시키는 데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 교육 방식에서 스스로 벗어나지 못하는 이상, 우리는 수동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밖에 없다.


 학교에 다니며 공부할 때에는 사회 문제에 관심을 두지 않고, 오로지 '수능 성적'과 '대학' 하나만 바라보며 자신이 배우는 역사가 옳은 역사인지도 모르는 학생을 가장 이상적인 학생이라고 대한민국은 평가한다. 그리고 대학에서도 사회 문제에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 것보다 '대기업 취직'과 '공무원'만을 바라보며 스펙 쌓기에 열중하는 대학생을 대한민국은 이상적인 대학생이라고 평가한다. 나아가서, 완벽히 사회의 한 구성원이 되었을 때도 시끄러운 잡음을 내지 않고― 정치 문제에는 관심을 두지 않은 채 먹고 사는 데에만 신경 쓰는 사람을 이상적인 사회의 한 구성원이라고 평가한다.


 그 이외에도 더 길게 말하고 싶지만, 바로 위와 같은 예에 해당하는 인재가 우리 대한민국이 원하는 인재의 이상형이다. 정치와 사회 문제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표출하지 않고, 시키는 대로 고분고분 말 잘 듣는 그런 사람을 원한다. 어릴 때 다니는 초·중·고등학교 때 한 번쯤은 참가하게 되는 수련회 같은 활동에서는 '단체 활동에 대한 예의'이라는 겉포장 속에 들어있는 '반박하지 않고, 오로지 시키는 대로만 하는 인간 만들기'이라는 목적을 위해서 이루어진다. 그 나이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선생님도 '그냥 시키는 대로 해!' '공부만 해!'라고 아이들을 가르치고, 부모님도 피차일반이다. 모든 사회의 시스템이 '토 달지 않고, 시키는 대로 하는 수동적인 인간'이라는 대한민국이 원하는 인재의 이상형을 만들기 위해 맞춰져 있는 것이다.



ⓒ구글 검색


 이전에 대한민국에서 '정의란 무엇인가'이라는 책과 함께 마이클 샌델의 강의가 한참 동안 큰 유행을 탄 적이 있었다. 우리가 사는 사회에서 이 같은 돌풍이 일어났던 건 그저 시키는 대로만 사는 삶을 사는 사람들 속에서 '이게 정의인가?' '이게 정말 옳은 일인가?' '내가 이렇게 살고 있어도 괜찮은 건가?'는 의아심이 생겨있었기 때문이다. 그런 의아심에 질문 한 번 제대로 던져보지 못하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지 못했던 사람들이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통해 한 번 깨어났던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일은 오래가지 않았다. 경제 침체 속에서 사람들은 그런 고민을 하는 것보다 그저 위에서 시키는 대로 고분고분 말을 잘 들으며 먹고 사는 데에 다시 집중했기 때문이다. 또한, 연이어 정치적 이슈나 사회적 문제가 터지면서 '정의란 무엇인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자연히 멀어지고 말았다. 그리고 사람들은 언제 그랬냐는 듯이 자신의 삶에 의문을 가지지 않고, 어릴 때부터 배웠던 '시키는 대로' '남이 하는 대로' 그런 삶을 살아가고 있다.


 '어떤 어른이 되고 싶나요?'라는 질문을 던지는 학교에서 원하는 인재는 '내 인생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기보다 수능 성적과 대학만 바라보며 공부만 하는 학생'이고, '어떤 일을 하고 싶나요?'라는 질문을 던지는 대학교에서 원하는 인재는 '대기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대기업에 취직을 희망하며 사회문제에 관심을 두기보다 스펙 쌓기에 열중하는 학생'이고, '어떤 삶을 살고 싶나요?'라는 질문을 던지는 사회에서 원하는 인재는 '정치와 사회 문제에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보다 단순히 먹고 사는 일에만 신경을 쓰는 사람'이다.


 지금도 우리 대한민국은 그런 인재를 기르기 위해서 모든 시스템이 돌아가고 있고, 언론은 왜곡되고 있고, 정부는 자신의 겉 이미지를 청렴한 이미지로 만들고 있다. 우리는 그런 대한민국에서 살고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6)

  • 2013.10.07 14:10

    사실 이 문제는 최근 출간되는 여러 책에서 다루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는 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한 입시기관이고 대학교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하나의 공장이 되어버렸지요. 이런 상황에서 개인이 살아남으려면
    주체적으로 생각하며 자신의 인생을 만들어나가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 2013.10.07 15:09 신고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를!!

  • 2013.10.07 15:00

    시키는대로 하라는 건 일부 관료적인 성향을 강하게 가진 군대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입니다(군대 제대한지 얼마 안되서 더 잘 느끼는데) 물론 전부 그런건 아닙니다 그런데 저는 지휘관이 한번 바뀌고 나서 그게 강해졌죠

  • 2013.10.07 15:05

    문제는 관료성을 지닌 집단이 더 많고 남자들은 거의 다 군대를 간다는 점입니다 독창성과 창의성을 좋은 지휘관을 만나지 못하면 거세당합니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이사회 직위를 차지하면 군대식 문화( 시키는대로 하는 )경향이 세집니다 주요 기업의 막장사태(피존 남양)는 이런 문화에 의해 형성되었다고 분석하기도 합니다

    • 2013.10.07 15:10 신고

      맞아요. 그렇게 해석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 다복솔
    2013.10.12 14:17

    이글을 지우는 것은 노지님 권한입니다; never mind 양해부탁드립니다만, 남의 글에 별 신경 안 써왔던 저인지라, 이런 방문이 당혹스러우실 수도 있을 터인데, 그럼에도 몇자 남겨봅니다. 그누구도 직접 이렇게 말해주는 사람이 노무현지지자들 곁에는 없는 것 같아서 말이지요. 저는 제 포스팅하는 것만으로도 바빠놔서, 답글을 쓰시든 악플을 다시든, 아마 올해를 넘겨 보게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한동안은 정치이슈는 다루지 않을 거라서요.

    --------------------

    글쎄요; 편향적이라 할 지 모르겠습니다만, 노지님은 노빠 성향이 짙으신 것 빼면 그닥 편향적이라고 보여지진 않습니다만, 어느 특정 정권에 한정되어서 특정 정권을 비난하는 태도는 버리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 보자면, 저의 고향은 평택인데, 노무현 정권때 경찰폭행과 공권력 남용으로 인한 지역경제 붕괴를 가져오게 한 최대 피해지역입니다. 그저 한곳의 피해의식이 아니라, 이것은 전조현상입니다. 물론 지금의 정권도 잘 되었다는 것은 아니며, 저는 문재인의 대선패배를 예상했습니다. 이상하게도 노무현지지자들은 자신들이 쓴 책에서조차 평택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와 사상을 퍼뜨리며 평화적으로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아이엠피터 블로거는 지나치게 편향적인 옹호론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기록법령을 기록해놓자, 그중에서 '노무현은 그런 지시를 한 적이 없다'라는 타이틀만 뽑아가고 그 이상은 다루지도 않습니다. 이게 과연 민주주의일까요? 대를 위해 소는 희생되어야만 했을까요? 아닙니다. 진정 이 나라가 발전하려면 '정쟁'이나 폴리널리즘이 아니라, 공동사안에 대해 다른 정당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합니다. 아이엠피터님은 저희 지역에 대한 일대 인권유린 사건을 마치 노무현정권과 김대중정권에서는 문제삼지 않았던 것처럼 왜곡합니다. 그리고 지나친 덮음으로 '과도기에 있었던 아주 사소한 일'이라고 합니다. 아닙니다. 대추리에 있어서는 트라우마입니다. 유신정권때 피해를 봤던 사람들이 지금까지도 고통을 호소하는 것처럼, 저희 지역민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누가 상상이나 했겠습니까? 저또한 그때그시절, 노무현이 그럴 거라고 예상하지 못했을 때에는, 노무현을 찍었었습니다. 하지만 그이후 극악무도하다할 정도의 민주정권이라는 타이틀 아래 자행된 반인륜사건을 연타발로 목격하면서, 그 어느 정권에도 마음을 두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것은 팬덤따위의 팬클럽이 아니니까요. 정권에 따라 호불호는 갈릴 수 있어도, 무게중심은 정치방향에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잘못된 방향을 비판할 수는 있어도 그저 특정인물이 점령한 특정정권이기 때문에 잘못되었다고 하는 것은 지나친 비약입니다. 물론 저의 블로그에 제가 뭐라 쓴다한들, 제 자유이겠지요. 그저 여기 댓글란이 열려있길래, 열린정부를 지향하시는 노지님 공간에 똥 좀 싸봤습니다. 굳이 민주주의에 백프로 동의하지 않는다고 해서, 굳이 노무현을 칭송하지 않는다고 해서, 굳이 남들이 우루루 몰려가는 소몰이에 따라가지 않는다고해서, 정치적 사안에 관심이 없는 것은 아니지요. 그것은 폴리널리즘입니다. 민주주의가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민주주의가 무결성의 제도는 아니라는 점을 말하고 싶었을 따름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