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플레이엑스포 D-19 사전 등록해야 하는 이유
- 문화/문화와 방송
- 2025. 5. 2. 14:28
2025년 5월 22일(목)부터 5월 25일(일)까지 킨텍스 제1전지장에서 총 4일 동안 치러지는 플레이엑스포 개막이 시시각각 다가오고 있다. 플레이엑스포는 부산에서 매해 11월에 열리는 지스타와 달리 대형 게임사의 신작 공개를 중심으로 한 이벤트가 아니라 콘솔 게임과 인디 게임 등 유저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게임을 만나볼 수 있다고 한다.
비록 대형 게임사의 신작 공개 위주인 지스타와 다르다고 취지가 다르다고 해도 게임을 좋아하고, 서브 컬처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라고 생각하면 크게 다른 점은 없다고 생각한다. 단점이라고 하면, 나처럼 지방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지스타가 열리는 부산보다 더 멀리 있는 일산 킨텍스까지 가야 한다는 점이었다.
2025 플레이엑스포 행사 내용
그래서 나는 작년에 처음으로 이 행사의 존재를 알게 되었어도 감히 갈 엄두를 내지 못했다. 1년에 1~2번 정도 서울에서 열리는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간다고 해도… 내가 거주하는 김해에서 버스를 타고 쉽게 갈 수 있는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 도서전을 해마다 가다 보니 추가로 비용을 들여 일산 킨텍스까지 가는 일은 어려웠다.
아마 올해도 참석하지는 못할 것 같은 2025 플레이엑스포에서 어떤 스케줄이 있나 살펴보았다. 첨부한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제9회 경기국제코스프레페스티벌 한국대회를 비롯해서 경기e스포츠 페스티벌, 레트로 장터, 추억의 게임장 등 나이불문 세대불문 하고 게임과 서브 컬처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추억의 게임을 제법 즐기는 편이었고, 코스프레 이벤트도 오타쿠로서 꼭 한번 눈으로 보고 싶기는 한데… 하고 싶다고 다할 수 있다면 그건 사람의 삶이 아닐 것이다. 가능성이라고 한다면 로또 1등에 당첨이 되어 경제적으로 걱정이 없어져서 일을 하지 않고 가는 것인데, 혹시 몰라서 일단 사전등록만큼은 하기로 했다.
2025 플레이 엑스포 사전등록 해야 하는 이유
2025 플레이엑스포에 사전 등록을 해야 하는 이유는 입장료가 무료이기 때문이다. 사전 등록을 하지 않고 현장에서 등록하고 행사장에 입장하려고 한다면 성인 10,000원 초중고등학생 5,000원의 입장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사전 등록을 한다면 입장 횟수와 일자 상관없이 언제든지 재방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025 플레이엑스포는 하루하고 끝나는 행사가 아니라 4일 동안 매일 다채로운 이벤트가 열리다 보니 사전 등록을 하는 것이 이득이다. 단, 동반자가 있을 경우 각각 모두 사전등록을 해야 하므로 친구들끼리 혹은 연인끼리(그럴 리는 없겠지만) 플레이 엑스포에 가고자 한다면 각자 사전등록을 하는 과정이 필요했다.
2025 플레이엑스포 사전등록 방법
플레이엑스포 사전 등록은 공식 홈페이지의 사전등록 페이지(링크)를 방문하면 누구나 쉽게 참관 신청을 할 수 있다. 단체 사전등록 같은 경우에는 공지사항을 확인한 이후 이메일로 양식을 보내야 했지만, 개인 사전등록과 코스어 사전등록은 홈페이지에서 곧바로 진행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추가로 인증 프로그램 설치도 요구하지 않는다.
2025 플레이엑스포 참관 사전등록 절차
기본적으로 사전 등록을 하고자 하면 개인정보 동의를 한 이후 회원 가입 형식으로 등록 절차를 마쳐야 한다. 혹시 작년에 플레이엑스포에 참여했다고 해서 해당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하려고 하면 되지 않는다. 2024와 2025녀는 명백히 다르기 때문에 다시 아이디와 비밀번호, 연락처 등의 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렇게 모든 정보 입력을 마쳤다면 아래에서 볼 수 있는 '참관 신청'을 누른 이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사전 등록 절차는 완전히 마무리된다. 이렇게 우리가 사전등록을 통해 입력한 전화번호를 통해서 추후 입장할 때 필요한 QR코드가 날아온다고 하니 스팸으로 오해하지 말고 발신인 정보와 내용을 잘 확인할 수 있도록 하자.
2025 플레이엑스포 코스프레 참관 사전등록
만약 코스어로 참여해 이벤트에 출전하거나 혹은 2025 플레이엑스포를 즐기고 싶을 경우에는 '코스어 사전등록'을 클릭한 이후 동일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중간까지는 같아도 마지막 페이지의 설문조사 내용이 달랐는데, 첨부한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콘텐츠/캐릭터 명부터 시작해서 희망 일자를 선택할 수가 있었다.
이번 플레이엑스포에서는 제9회 경기국제코스프레페스티벌 한국대회에 참여하는 코스어 분들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활동하는 코스어 분들도 많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나와 같은 오타쿠들에게는 이런 매력만점의 코스어 분들을 눈으로 보면서 사진을 함께 찍으면서 추억을 남기는 것이 진정 남는 것이다.
2025 플레이엑스포 참관 사전등록 끝
그렇게 참관 사전등록을 모두 무사히 마치면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님의 참관 사전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문장이 적힌 페이지를 만나볼 수 있다. 사전등록을 완료해야만 행사 기간 동안 매일 무료입장이 가능하니, 플레이엑스포에 갈 수 있을지 없을지 몰라도… 일단 미리 사전등록 신청을 해두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플레이엑스포는 지스타보다 질적으로 훨씬 좋은 행사로 성장하고 있으며, 해마다 투자가 늘어나면서 참관객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늘어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것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게 부산 지스타는 시에서 제대로 밀어주지 않지만, 플레이엑스포는 경기도가 도 차원에서 밀어주는 지역 행사라서 그 역량이 달랐다.
기회가 된다면 오는 2025년 여름을 맞아 열릴 서울국제도서전만 아니라 2025 플레이엑스포도 참여해보고 싶다. 지금 당장은 일정이나 여력이 불투명해도 인생이라는 게 어떻게 될지 모르니 여러분도 사전등록을 해두길 바란다. 2025 플레이엑스포, 2025 서울국제도서전, 2025 AGF… 가고 싶은 행사는 올해도 많았다. (웃음).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