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행 전 신용카드 핀 번호 설정 방법과 대체 결제 수단 추천

반응형

ⓒ일본여행

 한국 사람들이 첫 해외 여행지로 가장 많이 찾고, 해외여행을 간다고 하면 가장 많이 찾는 곳은 바로 이웃나라 일본이다. 코로나 이전까지 자는 해마다 일본을 1~2회씩 다녀올 정도로 일본에 대한 애착이 컸었다. 이렇게 일본을 방문할 때마다 우리는 항상 적지 않은 돈을 일본 엔화 현금으로 준비하게 된다.

 

 왜냐하면, 일본은 신용카드 결제보다 현금 결제를 선호하는 방식이 짙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번화가의 상업 시설에서는 신용카드 결제도 일반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소위 '라인 페이'라고 말하는 네이버 페이 QR 코드 혹은 바코드로도 편의점과 다양한 곳에서 결제할 수 있어 현금의 필요성은 상당히 줄었다.

 

 그런데도 현금이 필요한 이유는 나름 대형 프랜차이즈에 속하는 일부 규동 매장이나 라멘 전문점에서는 여전히 현금으로만 결제 가능한 경우가 많았다. 특히, 일본 소도시 여행을 하는 사람들은 꼭 현금이 필요했고, 대도시 여행을 하더라도 소박한 카페나 빵집, 디저트 전문점을 찾을 때도 현금이 필요했다.

 

ⓒ일본여행

 그래서 여전히 한국 사람들에게 일본 여행을 하고자 한다면 필수품으로 넉넉한 엔화가 현금으로 필요했다. 만약 엔화가 현금으로 없거나 다 떨어졌을 경우에는 일본의 ATM기를 통해서 우리가 한국에서 사용하는 신용/체크카드로 통장에 있는 현금 혹은 신용카드 한도 일부를 엔화로 환전 출금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나는 일본 여행 중에 몇 번이나 수중의 현금이 다 떨어져서 ATM기를 통해 엔화를 출금했다. 이것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 첨부한 2018년도 당시 일본 여행을 다녀왔을 때 적은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일본 여행 중 엔화가 부족할 때는 세븐일레븐 ATM 환전

만약 일본 여행 중 엔화가 부족하다면, 가까운 세븐일레븐을 찾아가자! 일본 인턴 연수 기간 나는 ‘개인 용돈’으로 3만 엔 정도면 깔끔하게 다 쓰고 올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2주 동안 이

nohji.com

ⓒJTBC 일본 여행

 그리고 이제는 일본도 관광객이 늘어난 데다가 간편 결제를 선호하는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형태로 결제할 수 있는 시설이 늘었다. 평범히 관광객이 많이 찾는 상업지구의 시설들은 대체로 카드 단말기를 이용해서 결제를 할 수가 있다. 나와 같은 오타쿠가 주로 찾는 츠타야 서점, 애니메이트, 토라노아나 등의 매장도 그렇다.

 

 단, 2025년 4월부터 달라지는 점이 있다면… 이전에는 사용자의 서명이 된 신용카드라면 사인을 하는 것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했지만, 이제는 일정 금액 이상을 결제하려고 한다면 PIN 번호를 입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PIN 번호를 입력하는 최저 금액 기준은 15,000엔으로 한화로 따지면 약 15만 원부터 PIN 번호가 꼭 필요했다.

 

 일본에서 150만 원 이상을 결제하는 경우는 솔직히 거의 없다 보니 평범한 관광객은 PIN 번호를 굳이 알아둘 필요가 없다. 보통 음식점이나 마트, 편의점, 편의시설 등을 이용할 때 15,000엔 이상을 초과하는 경우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옷을 구매하거나 전자기기를 구매하거나 굿즈를 산다면 생각보다 금방 15,000엔이 넘는다.

 

ⓒJTBC 뉴스 일본 핀번호

 보통 우리는 PIN 번호가 카드 비밀번호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명백히 다른 번호이기 때문에 내가 자주 이용하는 신용카드 홈페이지 혹은 모바일 앱을 통해서 확인 절차가 필요하다. 아마 카드사 모바일 앱을 이용할 때 설정한 간편 비밀번호 6자리가 핀번호로 본인이 입력했을 가능성이 높아 그 번호를 기억하면 된다.

 

 그리고 JTBC 뉴스 보도 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4자리가 아니라 6자리를 입력하라고 할 경우에도 6자리 그 간편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혹은 비밀번호 네 자리 뒤에 숫자 00을 덧붙이면 될 것 같다. 보다 자세한 건 직접 카드사 홈페이지, 앱, 고객센터를 통해 PIN 번호를 설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를 바란다.

 

 도무지 PIN 번호 메뉴가 어디 있는지 찾을 수 없을 때는 고객 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편하다. 일본 여행을 갈 때 현금을 어느 정도 넉넉히 준비해서 가는 게 가장 최선이겠지만, 일부 매장에서 카드로 15,000엔 이상을 결제하려고 할 경우 PIN 번호를 미리 숙지하고 간다면 더 편하게 일본 여행을 할 수 있으니 체크해 보자.

 

ⓒ일본 여행은 현금이 필수

 하지만 너무 PIN 번호에 집착할 이유가 없는 게… 앞서 말했다시피 편의점을 비롯해 일부 카페, 의류 판매점, 굿즈 판매점 등은 라인 페이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 페이에 신용카드 혹은 통장을 연결한 소비자들은 QR 코드를 통해 쉽게 결제를 할 수 있다. 차라리 네이버 페이에 신용카드를 등록하는 것을 나는 추천하고 싶다.

 

 만약 라인 페이가 없다면 애플 페이도 일반화되어 있다 보니 아이폰 유저라면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삼성페이도 무선 혹은 터치 방식으로 결제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불안할 때는 무조건 라인페이와 애플페이다! 이 두 개의 페이와 스이카를 이용한다면 불편함 없이 일본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웃음).

 

 

일본 기타큐슈 공항에서 고쿠라역 버스 환승센터까지 무료로 가는 방법

지난 화요일(20일)부터 목요일(22일)까지 개인적인 이유로 일본 기타큐슈 고쿠라를 다녀왔다. 일본 기타큐슈 고쿠라는 대학교 시절에 인턴십으로 첫 인연을 맺었고, 그때 알게 된 사람들과 종종

nohji.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