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의 기술 - 포위하여 압박하라

반응형

사람들은 자기 궁지에 몰였다고 느낄때, 더 이상 아무런 가능성이 없다고 느낄 때
가장 절망적이고, 모든 것을 포기하게 되죠.
적을 포위하게 되고, 그들이 완전히 속수무책이라고 느낀다면, 스스로 무너질 겁니다.
이번 파트의 제목은 "포위하여 압박하라 : 저항심리의 무장해제" 입니다.

사람들은 당신을 공격하거나 당신에게 복수하기 위해 늘 당신의 방어선상의 허점을 노릴 것이다. 따라서 어떤 허점도 노출하지 마라. 허점을 제공하지 않는 비결은 상대를 포위하는 것, 즉 사방팔방에서 무자비한 압박을 가하며 외부세계와의 통로를 차단하는 것이다. 스멀스멀 피어오르는 불안감을 조장하기 위해 예측 불가능한 공격을 가하라. 마지막으로 상대의 결의가 약화될 조짐이 보이면 올가미를 더욱 강하게 조여 상대의 의지력을 뭉개버려라. 심리적 포위야말로 최고의 포위다. 그들의 정신을 포위하는 것이다.

우리 인간은 극도로 영악한 피조물이다. 재앙이나 패배에서도 금세 적응하여 상황을 역전하기 위한 길을 모색한다. 적에게 작은 허점이라도 있지 않은지 탐색한다. 우리는 희망과 간교함, 그리고 의지를 거름으로 삼아 번영한다. 전쟁의 역사는 극적인 적응과 역전으로 얼룩져 있다. 단 한 곳 예외가 있으니, 바로 포위다. 물리적이든 심리적이든 포위는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유일하고 진정한 예외다. 
적절하게 실행되기만 한다면 이 전략은 적이 이용할 수 있는 어떤 허점도, 어떤 희망도 내주지 않는다. 그들은 포위망 안에 갇혀 있으며 그 원은 점점 좁아지고 있다. 사회적이며 정치적인 전재으이 삶에서 포위는 적에게 사방팔방 공격당하고 있으며 코너로 몰려 역습의 희망마저 사라졌다고 느끼게 하는 책략이 될 수 있다. 포위당했다고 느끼면 그들의 의지력은 약화될 것이다. 줄루족처럼 예비군대, 즉 당신의 뿔과 함계 움직일 허리를 비축해두어라.(책의 예시문 참조) 그들의 약점이 노출되고 있다고 감지되는 순간 이러안 예비병력으로 그들을 공격하라. 그들이 처한 상황의 절망이 그들의 정신을 포위하도록 만들어라. 

당신은 적이 진심에서 우러나와 패배를 인정하도록 만들어야만 한다.
- 미야모토 무사시 -

일상생활의 전투는 지도 위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그것은 추상적인 공간에서 발생한다. 책략을 쓰고, 당신에게 불리한 일을 하고, 당신의 파워를 제한하는 식으로 말이다. 이런 추상적이거나 심리적인 공간에서 적에게 허점을 내준다면 그들은 그것을 이용할 것이다. 당신이 얼마나 강력하든, 당신의 전략이 얼마나 뛰어나든 상관없이, 그러므로 적이 포위당했다고 느끼게 만들어라. 그들의 행동의 가능성을 좁히고 그들의 탈주로를 막아라. 포위당한 도시의 시민들이 서서히 미쳐가듯이 당신의 적은 당신에게 맞서 책략을 펼 공간의 부족으로 미치게 될 것이다.
적을 포위하는 방법은 수없이 많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당신이 타고난 힘이나 이점을 포위 전략에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명심하라. 포위의 위력은 궁극적으로 심리적인 것이다. 상대방이 사방으로 공격에 노출돼 있다고 "느끼게" 만드는 것은 물리적으로 그들을 포위하는 것만큼이나 좋은 방법이다.

충동적이고 폭력적이며 오만한 이들은 특히 포위 전략의 덫으로 유인하기가 쉽다. 약하거나 멍청한 척하면 그들은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생각해보지도 않고 앞으로 돌진할 것이다. 적의 감정적인 약점이나 커다란 욕망은 포위 전략의 재료로 쓸 수 있다.

덫으로 적을 유인할 때는 항상 그들이 상황에 대한 통제권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게 만들어라. 그들은 당신이 원하는 만큼 멀리 전진 할 것이다. 이란-콘트라 사건에 연루된 미국인들은 자기들이 순진한 이란인들을 조종하고 있는 당사자라고 믿었다.

단순히 당신의 적의 군대나 즉각적인 감정을 포위하려고 애쓰지 말고 그들의 전체적인 전략. 즉 실로 전체적이고 개념적인 틀을 포위하기 위해 행동하라. 이런 궁극적인 형태의 포위에는 우선 적의 전략에서 완고하고 예측 가능한 부분을 연구하고, 다음으로 그들의 경험에서 벗어나는 당신만의 참신한 전략을 만들어내는 일이 요구된다. 몽골인들은 이슬람 세계, 러시아, 폴란드. 헝가리. 그리고 튜턴 기사단을 상대하며 그들을 단순히 패배시킨 것이 아니라 그들을 전멸시켰다. 몽골인들은 새로운 형태의 기동전을 고안해 수 세기나 된 케케묵은 전술을 고집하는 적을 쉽게 물리칠 수 있었다. 이런 종류의 전략적 미스매치는 모든 전쟁에서 승리의 관건이 될 수 있다.

포위의 위험은 완전히 성공하지 않으면 당신을 취약한 입지로 몰아넣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당신은 이미 당신의 계획을 공표했다. 적은 당신이 자신을 섬멸하려 한다는 것을 알고 있고 당신이 재빨리 녹아웃 펀치를 날리지 않으면 적은 방어하기 위해서뿐 아니라 당신을 파괴하기 위해서 맹렬히 싸울 것이다.(역자: 쥐새끼도 궁지에 몰리면 고양이를 문다고 하죠) 이제 당신을 파괴하는 것만이 적의 유일한 안전장치이기 때문이다. 포위에 실패한 어떤 군대는 후에 거꾸로 적에게 포위를 당하게 되고 만다. 포위 전략은 당신이 원하는 결과로 이끌 수 있는 적절한 기회가 있을 때만 사용하라.

이 파트를 읽으면서. 가장 많이 느낀게 , 지략이 뛰어나더라도, 마음을 다스릴 수 없다면, 적에게 놀아날수 있다는 것과,
역시 가장 무서운 것은, 물질적으로 무너지는게 아니라. 정신적(심리적)으로 무너지는 것이라 생각 되네요.

여기에 쓴 부분은 19파트의 일부분 입니다.
언제나, 말씀 드리지만, 책은 꼭 사서 읽고 반복해서 읽어야
그 책의 지식을 자신과 융합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연예인들 이름외우고 불필요한 짓을 할 때
다 치우고, 책을 건네주세요.

커피 한잔 마실 시간에, 책을 봅시다 !!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