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과연 아베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비난할 수 있나?

아베 야스쿠니 신사 참배, 우리는 과연 떳떳하게 이를 비난할 수 있나?


 얼마 전 뉴스를 통해 일본 국회의원들 상당수가 함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하면서 우리나라의 많은 언론과 사람들로부터 질타를 받았다. 더욱이 여기에 아베가 자신도 곧 야스쿠니 참배를 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이런 행동에 대한 우리의 비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역사에 아무리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이 정도로 언론에서 일본의 야스쿠니 참배를 비난하고 있으니, 그 일이 얼마나 좋지 않은 일인지를 오고가는 이야기를 들어 간단히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 일은 서로 대립하는 어떤 단체에서나 공통적으로 비난하는 일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번 생각해보자. 우리는 과연 아베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떳떳하게 비난할 수 있을까. 내가 아베와 일본의 야스쿠니 참배를 지지한다는 것이 아니라 과연 우리가 목소리 높여 비난할 수 있는 그런 자격을 갖추었는지 한 번 생각해보자는 의미다. 정말 우리는 아베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떳떳하게 비난할 수 있는 걸까.


 나는 아니라고 본다. 우리나라 내에서도 친일파는 청산되지 못하고, 여전히 기득권 세력이 되어 많은 사람을 우롱하고 있다. 독립 운동가를 모시는 유적을 흉물이라며 손가락질 하는 사람들이 정치권과 높은 지위에 올라 소위 말하는 '개소리'를 심심찮게 하고 있다. 그런데 더 웃긴 일은 이런 친일파 세력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우리나라 내에서 적지 않다는 사실이다. 이런 사람들도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비난하지만, 그들이 과연 그런 자격이 있냐는 말이다. 하물며 이들을 똑바로 비난하지도 못하고, 잘못을 바로 잡지도 못하는 우리가 과연 남의 잘못을 비난할 수 있을까. 정말 우리는 그렇게 떳떳한 것일까?


 그 질문을 내가 내 자신에게 던져보아도 나는 '그렇다'고 확신이 담긴 답변을 할 수 없다. 하물며 친일파가 득세하여 여전히 사회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우리 사회가 과연 일본의 그런 사회를 비난할 수 있는 자격이 있다고 자랑할 수가 없다. 지금도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는 '국정원 선거 개입' 사건과 '역사 교과서 왜곡 사건'은 여전히 그 끝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잘못을 한 사람들은 '잘못이 없다'고 발뺌하며 드러난 증거조차 언론 플레이를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옮기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우리나라의 정치인들과 역사의 수준이 이 모양인데 어찌 일본 각료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떳떳하게 비난할 수 있을까.


 우리는 우리나라 내에서 여전히 친일파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고, 여전히 많은 대한민국 시민이 그들을 지지하고 있는 이상 우리가 아베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떳떳하게 비난할 수 있는 자격을 절대 갖추지 못할 것이다. '수신제가 치국평천하'라고 했다. 우리나라 내에서도 친일 인사를 똑바로 보지 못하는 시점에서 어찌 일본을 이야기할 수 있겠는가. 우리 대한민국이 다른 나라의 웃음거리가 되지 않고, 떳떳하게 일본 각료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비난하고자 한다면- 제일 먼저 우리나라 내에서 힘을 발휘하고 있는 친일파를 다시 한 번 더 보아야 할 것이다. 그래야 우리는 비로소 '자격증'을 가질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5)

  • 2013.10.22 07:52

    일본인들의 입장에서는
    이들이 영웅일 수도 있겠죠?..

  • 하모니
    2013.10.24 14:00

    ㅋㅋ 친일파 한마디면 모든 것에 면죄부가 주어지는 편리한 한국인들..
    나라가 발전이 제대로 안되면 친일파 때문임
    나라가 내전이 나도 친일파 때문임
    나라가 민주주의가 제대로 안되도 친일파 때문임
    심지어 지리학계에서 연구가 지지부진한 것도 친일파 탓을 하는 글을 보고 기가 막혔지...

    • 그럼
      2013.11.03 00:30

      문제가뭔데요?;;
      비꼬지만 마시고.

  • 애국
    2013.11.15 15:42

    지랄같은 소리하고 자빠졌네.. 일제 36년 식민지 사실만 놓고 봐도 욕할자격있다. 이멍청한 시키야

  • 라임
    2013.12.26 11:56

    우리사회도 문제점이 많긴 하지만 야스쿠니 신사엔 a급 전범들만이 아니라 전쟁때 징용되어갔던 한국인들도 합사되어 있잖아요. 일본의 수호신이 되어서요. 전 그 사실도 정말 잘못됬다 생각되요.
    그리고 애초에 주변국들과 큰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야스쿠니에 총리가 참배한다는 것 자체가 이상하다고 생각되네요. 가뜩이나 서로 과거사로 관계가 좋지 않은데 그런 행동을 한다니 이해가 안되요. 한 나라의 총리로써 뒷감당 어떻게 할려 하는지 모르겠어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