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빚내지 않고 3천만 원으로 장사를 시작했습니다


빚 없이 3천만 원으로 장사가 가능할까?


 2019년이 되면 최저임금이 8,350원으로 오른다. 최저임금이 오르면 자영업자 10명 중 9명은 패가망신할 거라는 우려의 목소리는 일찌감치 나왔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최저임금 상승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은 최저임금이 간신히 연명하는 경제의 산소호흡기를 떼는 처지라고 비판한다.


 최저임금을 줘야 하는 업주는 그만큼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다. 특히 요즘 자영업은 모두 빚을 내서 시작해 몇 년 동안은 빚을 갚는 데에 대부분 이익을 소모한다는 말도 있다. 하물며, 어떤 자영업자는 빚으로 생활하며 지금도 빚을 내어 직원의 월급을 주고 있을지도 모른다.


 창업해서 자영업자로 살아간다는 일은 이렇게 고된 일이다. 빚 없이 살아갈 수 없는 요즘 세상에서 과연 빚내지 않고 3천만 원으로 장사를 시작해서 계속해 이익을 남길 수 있을까?


 “무리.”라고 많은 사람이 말할 거다. 3천만 원으로 장사를 시작할 수 없는 몇 가지 이유 중 가장 첫 번째로 들 수 있는 건 높은 임대료, 두 번째로 들 수 있는 건 재료비와 인테리어 비용, 세 번째로 들 수 있는 건 인건비 등이 있다. 이 모든 비용을 합산해서 초기 3개월 비용을 생각해도 3천만 원은 어렵다.


 그런데 이 불가능한 상황 속에서 겨우 3천만 원으로 구한 9평짜리 건물에서 장사를 시작해 2호점을 넘어 대전 본점을 세우고, 3호점을 개업한 브랜드가 있다. 이 브랜드의 정체는 ‘잼잼칩스’라는 이름의 감자튀김을 파는 요식업으로, 대기업을 다니며 모은 3천만 원으로 퇴사한 인물이 세운 브랜드다.


 도대체 그 인물은 어떻게 3천만 원으로 빚내지 않고 장사를 시작해서 이익을 얻고, 요즘처럼 불경기에도 꾸준히 매출을 점진적으로 올리며 ‘손해를 보지 않는 장사’를 할 수 있었을지 궁금했다. 그 불가능할 것 같은 저자의 시작부터 현재에 이른 이야기를 담은 책이 바로 아래의 책이다.



 책 <나는, 빚내지 않고 3천만 원으로 장사를 시작했습니다>를 펼치면 제일 먼저 ‘내가 걸어온 길’이라는 제목의 도입부를 읽을 수 있고, 그리고 책의 목차를 통해 금방 눈에 띄는 몇 가지 목차가 있다는 사실을 눈치챌 수 있었다. 특히 창업의 서막에서 다루어진 몇 가지 이야기는 무척 중요했다.


 요식업 창업을 하는 데에 중요한 건 역시 위치선정과 건물이다. 어떤 위치에 있는 건물을 계약해서 장사를 시작할 것인지 중요한데, 이는 위치에 따라 잠재적 소비력이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잠재 소비를 최대한 공략할 수 있는 장소와 건물은 당연히 사람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그만큼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그 건물을 지닌 건물주가 어떤 사람인가?’라는 점일 거다. 저자는 책을 통해서 아무리 겉으로 선해 보이고, 자식 같다면서 하나라도 더 챙겨주려고 하는 건물주와 부동산 중개업자를 만나도 절대 방심하지 말라며 자신의 사례를 통해 강하게 경고의 말을 남긴다.


투입된 비용과 시간이 아깝기는 했지만 결국 나는 해당 장소에 2호점을 차리지 않겠다고 마음먹었다. 그리고 즉시 매장을 철수했다. 돌이켜보면 당시 사건은 장사를 시작하고 나서 나에게 찾아왔던 가장 큰 위기가 아니었나 싶다. 하지만 이를 통해 큰 깨달음을 하나 얻었다. 장사를 하며 가장 조심해야 할 것 중 하나는 건물주의 말을 경계해야 한다는 것. 그들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다. 부동산 계약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나는 2천 만원이 넘는 수업료를 지불하고 배웠다. (본문 52)


 저자가 2호점을 차리기로 정한 장소에서 천만 원이 넘는 인테리어 비용 등을 포기하며 2호점 계획을 철회한 이유는 건물주 때문이었다. 당시의 건물주는 선한 얼굴로 다가와서 편의를 봐주는 듯이 행동했지만, 그 모든 게 자기 뜻대로 세입자를 움직이기 위해 소름 끼칠 정도로 노리고 있었던 거다.


 요식업 창업을 하는 데에 중요한 어디에서 장사를 시작할 것인가는 좋은 위치의 건물만 아니라, 그 건물을 가진 인물이 어떤 인물인지도 중요하다. 자신의 속 보이는 탐욕을 위해서 임차인을 괴롭히는 인물이라면 아무리 위치가 좋아도 다른 곳을 알아보아야 한다. 저자는 그 비용을 2천만 원을 치렀다.


 이렇게 자신의 경험을 통해 손해를 본 경험까지 하나하나 진솔하게 말하는 저자의 이야기는 특별하다고 여길 부분은 별로 없었다. 왜냐하면, 저자가 실천한 건 ‘비용을 아끼려면 직접 발로 뛰면서 발품을 파는 수밖에 없다.’라는 지극히 당연한 일이었기 때문이다. 저자는 모든 걸 스스로 해내고자 했다.



 저자가 첫 1호점의 가계약을 앞둔 당시 여러 인테리어 업체에 연락해 견적을 받은 금액은 적게는 총금액 3,500만 원 정도의 금액에서 많게는 5천만 원 이상의 비용이었다. 가게 계약을 위해 보증금과 권리금을 지급하고 나면 남는 돈은 천만 원뿐이라 가게 인테리어를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저자가 선택한 방법은 단 한 가지, 인테리어를 직접 하는 일이었다. 그는 인테리어를 조금이라도 배우기 위해 인테리어와 관련된 공사 현장의 아르바이트를 찾아보기도 하고, 심지어 요식업 공사 현장을 찾아가 임금은 필요 없으니 청소나 잡일 등 아무 일이라도 시켜 달라고 매달리며 인테리어를 배웠다.


 단순히 인테리어를 배우는 것만이 아니라 인테리어 공정의 처음부터 배우고 싶어 철거 단계부터 일할 수 있는 현장에 찾아가기도 하고, 공사장 보조 역할로 일할 때는 물건을 사러 가는 전문가들을 따라가서 직접 눈에 익히기도 했다. 저자의 이러한 열정이 곧 셀프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힘이 되었다.


인테리어 현장에서 일한 덕에 나는 공사 현장의 정체적인 과정부터 자재들은 어디서 싸게 살 수 있는지, 주방 집기들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소량의 자재가 필요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폐기물은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등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짧은 기간, 그것도 어깨너머로 배운 정보들이지만 적어도 인테리어 업체로부터 바가지를 쓰지 않을 자신은 있다. 물건의 대략적인 가격만 알아도 호구가 되는 일은 방지할 수 있다. (본문 68)


 이렇게 하나하나 자신의 발로 뛴 저자는 ‘1% 비용 절약이 1% 수익이다.’라는 마음가짐으로 할 수 있는 선의 일은 스스로 하고자 했다. 너무나 단순한 이야기인 것 같지만, 이 단순한 것을 하지 못해서 추가 비용을 들이는 사람이 많다. 손안의 자금이 부족할 때 그 비용은 당연히 모두 빚이 되어버린다.


 그 빚을 지지 않기 위해서 저자는 스스로 발로 뛰어다녔다. 덕분에 현장의 모습을 눈으로 보면서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 운영 방침과 인테리어를 세울 수 있었다. 책 <나는, 빚내지 않고 3천만 원으로 장사를 시작했습니다>에는 그 모든 시작 과정과 함께 가게를 운영하며 세운 원칙과 핵심이 적혀있다.


 그중 한 가지 책을 읽으며 놀랐던 건 저자는 SNS 홍보 업체에 의뢰하는 게 아니라 ‘재미’를 파는 메뉴를 제공한다는 신념으로 메뉴와 재미있는 이벤트를 개발해 가게에서 상시 운영한 점이다. 보통 가게에서 기간 한정 특별 메뉴나 이벤트 등이 있을 때가 있지만, 그걸 상시 운영한다는 일은 쉽지 않다.


 왜냐하면, 한 가지 이벤트나 특별 메뉴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금방 식어버리기 때문이다. 특히, 변화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하며 새로운 게 몇 주만 지나면 식상해지는 한국에서 ‘새로움’을 유지한다는 일은 어쩌면 요식업 창업보다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런데 저자는 손님에 맞춘 이벤트를 진행했다.


 매장에서 “도전!”을 외치면 가게 직원과 게임을 해서 게임에서 승리하면 무료 사이즈업을 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고, 아이스크림을 파는 여름 마지막 주에는 손님이 직접 소프트아이스크림을 콘에 사출해 쌓고 싶을 수 있도록 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 거다. 이 모든 건 손님이 주인공이었다.



 손님을 주인공으로 대우하는 저자는 단순히 ‘재미와 오락’을 판매하는 게 아니다. 메뉴 한 개, 한 개를 만들 때도 철저히 원칙을 강조하며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는 걸 반복해서 한사코 강조한다. ‘가장 기본적인 게 가장 최고가 될 수 있다.’라는 말을 직접 실천한 저자는 그렇게 매출을 유지할 수 있었다.


여러 생각 끝에 방송에 나간 걸 기념하기 위해 액자를 걸어야 한다면, 당연히 주인공은 내가 아니라 손님들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나와 직원들 사진이 아니라 방송을 위해 인터뷰에도 응하고 함께 출연해준 손님들의 사진을 걸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서민갑부>에 나왔던 손님들 영상을 한 분 한 분 캡처해 인쇄했다. 그 결과 약 50명의 사진이 출력되었고 우리는 이 사진들을 모두 코팅해 매장에 게시했다. 그리고 손님들에게 또 하나의 추억을 만들어 드리고자 해당 손님들이 가게에 왔을 때 사진에 사인을 받았다. ... (중략)... 손님들은 사진에 사인을 하면서 “대박 나세요!”, “100호점까지 내시길 기원합니다.” 등 다양한 응원의 말도 함게 적어주었다. 그 중 많은 분들은 자신의 사진이 걸린 벽에서 인증샷을 찍은 후 SNS에 올렸다. ... 또 다시 손님들 스스로 홍보에 나서주고 있었다. 전략이 아닌 진심과 감사의 마음이 이뤄낸 결과였다. (본문 218)


 요식업 창업을 한다면 많은 사람이 위치와 최대한 효율적으로 가게를 운영하는 데에 집중하는 사람이 많을 거다. 최저임금을 맞춰주기 어려우니 수습 기간을 이유로 들면서 임금을 줄이고, 어차피 사람들은 모르니 좋지 않은 재료를 사용하고, 일단 겉보기 좋아야 하니 빚내어 과감한 인테리어를 한다.


 하지만 그러한 전략은 어디까지 막대한 자본으로 퍼부을 수 있을 때 통용되는 수단에 불과하고, 설사 소규모 요식업 창업을 했다가 어느 정도 이익을 보더라도 그건 짧은 기간의 일에 불과하다. 사람들은 아주 사소한 차이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마련이다. 한 번 안 좋아진 집은 절대 또 가지 않는다.


 저자는 자신도 그런 경험이 있었기에 최대한 기본을 지키면서 손님들을 먼저 생각했다. 이러한 원칙은 직원을 대할 때도 다르지 않았다. 빚내지 않고 3천만 원으로 장사를 시작해 지금까지 유지하며 지점을 낼 수 있었던 이유. 거기에는 특별한 요소보다 당연한 걸 당연하게 실천했기 때문이다.


 책 <나는 빚내지 않고 3천만 원으로 장사를 시작했습니다>에는 저자가 요식업 창업에 있어 숨김없이 자신이 실천한 모든 걸 전하고 있다. 일확천금을 노리는 허영심으로 창업을 하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다.’라는 마음 하나로 도전하고 싶은 사람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비록 요식업 창업이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자세와 원칙을 배울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만약 2019년에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면, 제일 먼저 <나는 빚내지 않고 3천만 원으로 장사를 시작했습니다>의 일독을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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