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선라이프, 대한미국인 데이브 출연하다
- 문화/문화와 방송
- 2018. 10. 6. 08:00
다국적 출연진과 함께 가볍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이브 유튜브 채널!
JTBC 예능 프로그램 <랜선라이프>는 요즘 새로운 출연진으로 변화를 주고 있다. 기존 창립 멤버인 대도서관, 윰댕, 밴쯔, 씬님 네 사람에서 벗어나 다채로운 크리에이터를 섭외해서 새로운 시청자 확보와 방송 콘텐츠의 다양성을 노린 거다. 콘텐츠 생산에서는 이렇게 새로운 걸 추구하는 게 중요하다.
아무리 재미있는 콘텐츠로 채워진 방송이라고 해도 똑같은 장면이 반복되면, 사람들은 금방 지루함을 느끼기 시작한다. 이 사실을 잘 아는 1인 크리에이터들은 항상 같은 소재로 촬영을 하더라도 신선한 충격을 구독자에게 주고자 다양한 각도로 접근한다. 당연히 TV 방송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
<랜선라이프>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소개한다는 핵심 주제가 있어 다양한 크리에어터를 섭외해 방송해도 방송 주제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덕분에 그동안 잘 알지 못한 크리에이터도 <랜선라이프> 방송으로 볼 수 있었다. 그중에서 재미있는 사람도 있었지만, 재미없는 사람도 있었던 게 사실이다.
그래서 일부 사람들 사이에서는 ‘그냥 기존 멤버로 계속하자.’는 의견도 있었다. 나 또한 처음에는 꾸준히 지켜보다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출연하거나 좀 지루하다고 생각이 들 때는 과감히 채널을 돌리거나 그냥 TV를 꺼버렸다. 바로 이러한 요소가 <랜선라이프>가 겪을 수밖에 없는 딜레마다.
그런데 이번 금요일(5일)에 방송된 <랜선라이프 14회>에서 무척 잘 아는 인물이 새로운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출연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 크리에이터는 내가 페이스북을 통해 처음 보고, 유튜브를 구독해 가끔 심심풀이로 보는 대한미국인 유튜브 크리에이터 ‘데이브’라는 인물이었다.
랜선라이프 데이브 출연
이름과 외모에서 알 수 있듯이 데이브는 미국인이다. 비록 데이브는 미국인이지만, 한국인이라는 수식어가 붙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완벽히 한국어 패치가 되어 있다. 과거 마동석이 출연한 드라마 <38사기동대> 홍보 영상에서 함께 출연하기도 했고, 데이브 방송에도 많은 연예인이 출연했다.
연예인 출연한 게 데이브 콘텐츠의 매력은 아니다. 데이브가 만드는 콘텐츠가 가진 진짜 매력은 누구나 쉽게 공감하고, 웃을 수 있는 콘텐츠로 채워져 있다. 영상이 막 길지도 않고, 쓸데없이 시청자와 대화를 나눈다는 명목으로 잡담을 이어가지 않아 영상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지지 않고 볼 수 있다.
<랜선라이프 14회>에서 볼 수 있었던 데이브 콘텐츠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는 다국적 친구들과 함께 각 나라의 발음 차이 영상이다. 데이브가 다국적 친구들과 함께 촬영하는 각 나라의 발음 차이는 누구나 쉽게 흥미를 품을 수 있고,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는 소재다. 그래서 영상이 가볍고 재미있다.
데이브와 출연진이 억지로 오버 리액션을 하거나 크게 웃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와! 그렇구나!’라는 소소한 리액션이 저절로 나온다. 데이브의 친구들이 보여주는 반응 또한 일부러 가공한 게 아니라 딱 실제 있는 그대로의 리액션에 가까워 영상에 대한 위화감도 없어서 괜히 더 친밀하게 느껴진다.
내가 처음 본 데이브의 영상도 각 나라의 발음을 비교하기 위해 촬영한 영상이었다. 너무나 익숙한 소재로 이렇게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놀랐고, 다양한 외국어에 대해서 알 수 있다는 점에 푹 빠지고 말았다.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우연히 봤지만, 채널을 구독하는 건 필연이었다.
지금 문득 기억나는 데이브의 여러 나라 비교 영상 중 하나가 우리에게 익숙한 애니메이션 오프닝을 비교한 영상이다. 누구나 다 아는 애니메이션인 <디지몬 어드벤처>, <세일러문>, <드래곤볼> 같은 애니메이션 오프닝을 소재로 무척 재미있게 꾸몄는데, 아래에서 그 영상을 짧게 살펴볼 수 있다.
위 영상을 간단히 돌려보면 너무나 쉽게 공감대가 잡히는 포인트를 잘 활용하고 있다. 이런 콘텐츠가 많아서 데이브의 영상은 언제나 믿고 보는 편이다. 만약 <랜선라이프>를 통해 처음 데이브를 알게 되었다면, 꼭 데이브의 유튜브 채널을 방문해보기를 바란다. 소소한 재미가 무척 매력적인 채널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