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따'라는 기막힌 말을 들어보셨나요?

교실에서 책을 읽으면 왕따 당하는 학교, 어쩌다 학교가 이렇게 되었을까요?


 우리가 다녔던 학교, 우리 아이가 다니는 학교는 오래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학교 수업에 이용되는 여러 기기는 바뀌었을지도 모르지만, 이전부터 존재했던 학교 폭력(왕따, 폭행, 금품 갈취 등)은 지금도 현재진행형으로 남아있다. 아니, 오히려 상상도 못 할 정도로 심각해지고 있다. (살인, 시체 훼손, 납치 등)


 요즘 10대 청소년이 일으키는 범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미 그 수준이 성인 범죄자들의 범죄 그 이상이다. 도저히 청소년의 머리에서 나온 범죄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잔인하고, 비인간적인 범죄가 너무 잦았다. 모든 아이가 다 그런 건 아니지만, 이는 정말 교육의 위기를 체감하게 한다.


 보통 우리는 한부모 가정, 결손 가정, 혹은 가정 형편이 어려운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만 학교 폭력을 일으키는 가해 학생이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공부도 잘하고, 집도 부유한 아이들이 훨씬 더 무서운 가해 학생이 되어 성적을 방패막이로 삼아 다른 아이를 괴롭히는 일이 잦다.


 과거 방송되었던 다큐멘터리 <학교의 눈물>에서 볼 수 있었던 이야기는 그 과정에 있는 아이들의 모습이었다. <학교의 눈물> 방송 이후 시간이 흘렀음에도 학교 폭력 해결과 방지에 대한 제도는 여전히 미미하며, 그냥 종종 '학교 폭력 근절운동'이라는 캠페인을 벌이는 것에 그치고 있다.


ⓒ동아일보


 나는 어제 뉴스를 통해서 또 한 가지 충격적인 학교 폭력의 형태를 알게 되었다. 소위 '책따'로 불리는 신종 왕따는 교실에서 책을 읽는 아이를 따돌리는 일을 말한다. 나는 이 기사를 읽으면서 정말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다른 것도 아니고, 책을 읽는 것으로 왕따를 시킨다니!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최근에는 정말 학교에서 스마트폰이 없으면 왕따를 당한다는 사실은 익히 알고 있었다. 스마트폰이 있더라도 어떤 특정 부류의 아이들에게 미움을 사면, 카톡 왕따를 당하거나 SNS 테러를 당하면서 괴롭힘을 당하는 현재 학교의 모습을 보면 정말 안타깝다.


 그런데 이제는 스마트폰, 닌텐도, 게임, 카카오톡 왕따를 넘어서 책 왕따라니. 이건 학교에서 결코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아도 1년에 책 한 권도 읽지 않는 청소년이 4명 중에 한 명이라고 하는데, 이런 책따(책 왕따)는 청소년의 독서율을 더 떨어뜨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청소년 사이에서 이런 책따가 발생하게 된 건, 스마트폰이 청소년의 일과를 모두 맡아버린 데에 있지 않을까?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고, 채팅을 하고, SNS를 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청소년은 이미 모바일 세대다. 그 이외의 시간은 모조리 학원 등에서 공부만 하니, 어찌 이상해지지 않을까.


 더욱이 책을 읽는 것도 요즘 청소년에게는 공부다. 언어영역 시험에 나오는 문학 작품을 요약한 자료를 읽는 것으로 책을 대하는 요즘 청소년이 다른 문학 작품을 대하는 태도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 그러니 '책따' 같은 신종 왕따가 등장하여 우리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가 이렇게 이상해진 것이 아닐까?



 많은 부모가 어릴 때 아이에게 책을 읽게 하려고 갖은 애를 쓴다. 하지만 나이를 조금씩 먹어갈 때마다 부모는 아이에게 책을 권해주는 것이 아니라 문제집을 건네주고, 학원에 등록해주면서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서 공부해야 한다.'는 말만 반복하면서 자유로운 독서를 빼앗아버리는 게 현실이다.


 이런 이상한 현실을 살아가는 아이들은 점점 책을 멀리하게 되고, 책을 읽는 사람을 오히려 이상하게 대하는 태도를 가지게 된 것은 어쩌면 충분히 예측할 수 있는 일일지도 모르겠다. 내가 학교에 다녔던 시절에도 시험 기간에 '어린 왕자' 책을 읽는다며 압수를 당하기도 했는데, 참… 뭐라 할 말이 없다.


 우스갯소리로 어떤 이성을 좋아하게 되는 사랑을 해보지 못하는 건 세상에서 가장 슬픈 일이라고 말한다. 나는 그런 경험을 해보지 않아서 모르지만, 책을 읽으면서 맛볼 수 있는 즐거움, 놀라움, 웃음, 행복 등 여러 가지 맛을 볼 수 없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슬픈 일이라고 말하고 싶다.


 이런 즐거움을 모르는 사람들이 우리 시대에서 청소년이 책을 잘 만나지 못하게 하고 있다. 책을 읽고 있으면 그 시간에 영어 단어 한 개를 더 외우라고 하고, 교실에서 책을 읽고 있으면 '있는 척한다.'며 따돌림을 당한다. 모두가 그런 건 아니지만, 이런 현상이 증가하는 우리 학교가 너무 안타깝다.


이런 현상이 지역, 학교, 학생의 성적에 따라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출판전문가들은 "요즘 청소년 사이에 '책따' 분위기가 생긴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한국출판연구소 백원근 책임연구원은 "최근 2년 사이 상당수 청소년들이 독서 행위를 '찌질하게' 생각하고 친구가 독서를 하면 장난 삼아 방해를 하는 등 책에 대한 경시 풍조가 두드러진다"고 설명했다. (출처)


 도대체 지금 한국은 어디를 향해서 가고 있는 것일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38)

  • 이전 댓글 더보기
  • 2015.03.20 22:11

    심각하네요정말

  • 2015.03.20 23:47

    10년 전 책따였던 사람으로서 이건 그렇게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아요...책따인 사람은 뭐랄까, 자기만의 세계가 있어서 바깥에서 쟤 책읽어...재미없어 하고 왕따시켜도 별로 상관 안하거든요. 옛날도 책만 읽는 애들 따돌리는 경우 종종 있었는데 전 오히려 책읽는 애들 사회성을 좀 길러줘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하도 책만 읽다보니 사회성이 좀 모자라서 친구들하고 못어울리고 자기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측면이 있거든요. 제가 그랬던 것처럼요

  • 2015.03.20 23:47

    10년 전 책따였던 사람으로서 이건 그렇게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아요...책따인 사람은 뭐랄까, 자기만의 세계가 있어서 바깥에서 쟤 책읽어...재미없어 하고 왕따시켜도 별로 상관 안하거든요. 옛날도 책만 읽는 애들 따돌리는 경우 종종 있었는데 전 오히려 책읽는 애들 사회성을 좀 길러줘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하도 책만 읽다보니 사회성이 좀 모자라서 친구들하고 못어울리고 자기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측면이 있거든요. 제가 그랬던 것처럼요

  • 2015.03.21 01:22 신고

    책따가 문제인건 사실이지만 책따의 원인이 스마트폰 때문은 아닌듯합니다. 도구가 문제가 아니라 그걸 잘못쓰는 사람이 문제에요. 가장 큰 문제는 애들을 성적순으로 줄세우는 교육제도 자체가 폭력적이라는 것. 시스템 자체가 폭력적인데 그 시스템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이 폭력적인 것은 당연한 수순이죠.

  • 2015.03.21 02:37 신고

    얼마전 티비에 나온 줄넘기 학원을 보고 알게되었습니다. 우리나라가 이렇구나하는 걸 말이죠. 심각하다는 말로는 더 이상 문제의 중함을 표현할 수 없는 지경이지 싶어요. 무섭네요, 가치의 혼돈이 불고올 파급효과가 어떨지...

  • 2015.03.21 11:27 신고

    네? 책을 읽으면 왕따를 시킨다구요?
    헐... 완전 충격이네요. 이래서야 마음 놓고 아이들을 학교에 보낼 수나 있을지...
    세상 참 이상하게 변해가네요.

  • 2015.03.21 16:14

    저는 따는 아닌데 수능 100일정도 앞두고 교실에서 쉬는시간에 소설책 읽었다가 담임한테 혼난적 있어요. 성적도 좋은녀석이 수능이 코앞인데 여유부린다고.

    • 2015.03.22 02:19

      그건 여유부리는거 맞는거같은데요ㅋㅋ 수능백일전에 소설책이라. 아이들 대학보내는 게 중요한 담임한테 어떻게 보였을지는 예상이가네요

    • ㅇㅇ님
      2015.04.12 16:26

      님;; 수능 전날이라고 해서 무조건 공부만 해야 한다는 법 있나요? 게임도 아니고 독서를 하면서 잠시동안의 일탈을 통해 긴장을 늦추고 스트레스를 풀 수도 있는거죠;; 한국 사회가 이래서 문제입니다;;

  • 2015.03.21 16:14

    저는 따는 아닌데 수능 100일정도 앞두고 교실에서 쉬는시간에 소설책 읽었다가 담임한테 혼난적 있어요. 성적도 좋은녀석이 수능이 코앞인데 여유부린다고.

    • 2015.03.22 19:18

      그래서 대학이....?

  • 2015.03.21 22:43

    선생님과 부모님이 학생들에게 공부를 강압시키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하지만 어쩌면 당연한 현실인 것도 같습니다. 사회가, 대학과 기업이 원하는 인재로 만들기 위해, 그들에게 선택받게 하기 위해 생겨난 현상들이니까요. 그리고 그들에게서 선택받지 못하면 사회낙오자가 된다는 것을 아니까.. 사회 구조가 너무 잘못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우리나라가 대기업에게 선택받지 않더라도 행복하게 넉넉한 마음으로 살 수 있는 나라로 발전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 2015.03.22 00:17 신고

    책 만 읽어도 공부는 저절로 된다던데~~~^^♡
    좀 슬픈 세상 처럼 늦겨지는 기사들 입니다

  • 2015.03.22 00:30 신고

    책 읽으면 왕따시키는 친구들을 사귀니 차라리 책이랑 친구할 겁니다. 책따시키는 친구 같은건 백해무익해요

  • 2015.03.22 02:03 신고

    책따생소하지만 안타깝네요

  • 2015.03.22 02:29

    밑에 어떤 분께서 그런 아이들은 자기만에 세계가 있다고 하셨는데 그말에 공감합니다. 책읽는 애를 왕따?시키는거 이거 꽤 오래전부터 있었던 거예요. 책만 읽는다고 왕따당한 경험 있으신분 중 제가 아는 두분만 해도 커서 교수님 하고 계시는데. 그 분들이 하신 얘기가 철학책이나 문학책 읽고 그 수준에 맞게 얘기할수 있는 친구가 없다보니 자연스레 혼자가 되고 뒤에서 뭐라하든 말든 신경쓰이지도 않으셨답니다. 물론 왕따시키는 애들은 잘못했지만요. 제 추측이지만 왕따시키는 애들은 왠지 시샘하는 거같기도 해요. 지들은 읽지도 않는 책을 읽고 있으니 똑똑해보이고 고까워보였던게 아닐까요 전 문학소녀소년들이 참 멋있어보였는데..

    • 2015.10.05 17:47

      시키는 애들이 잘못이죠.자기 세계가 사람이면 누구나 조금씩 있는데 그게 덜하고 더하고의 차이일뿐 ..그거가지고 왕따시키는 건 좀 아니라고 보네요

  • 2015.03.22 02:29

    밑에 어떤 분께서 그런 아이들은 자기만에 세계가 있다고 하셨는데 그말에 공감합니다. 책읽는 애를 왕따?시키는거 이거 꽤 오래전부터 있었던 거예요. 책만 읽는다고 왕따당한 경험 있으신분 중 제가 아는 두분만 해도 커서 교수님 하고 계시는데. 그 분들이 하신 얘기가 철학책이나 문학책 읽고 그 수준에 맞게 얘기할수 있는 친구가 없다보니 자연스레 혼자가 되고 뒤에서 뭐라하든 말든 신경쓰이지도 않으셨답니다. 물론 왕따시키는 애들은 잘못했지만요. 제 추측이지만 왕따시키는 애들은 왠지 시샘하는 거같기도 해요. 지들은 읽지도 않는 책을 읽고 있으니 똑똑해보이고 고까워보였던게 아닐까요 전 문학소녀소년들이 참 멋있어보였는데..

  • 2015.03.22 04:40 신고

    ㅎㅎ 제가 학교 다녔던 7년 전에도 책 읽는다고 왕따를 시킵니다. 니가 뭔 공부를 하냐며 왕따를 당했죠. 만화책 소설책 IT서적이나 역사서적 같은 책을 찾아 읽죠. 절 왕따시키던 애들은 당시 성적이 중간 성적이였고. 이기적이였죠. 자연스레 그 애들과 안 섞이기로 했습니다. 지금 뭘 하고 있는 지 궁금하지도 않죠. 알바하는 거 같더라구요. 지금 저는 꿈을 위해 한발짝 나가고 있는데 말이죠.
    결국 따시키는 애들은 수준 차이가 드러나는 거고, 잘 사는 꼬락서니를 못 봤습니다.

  • 2015.03.22 04:48 신고

    책 읽으라는 건 인내심을 기르라는 목적이고, 지식 겸비죠. 구사하는 단어도 많아지며 화술도 좋아집니다. 저는 책 사서 읽는 버릇을 가지더니, 이미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있더라구요.
    그런 걸 가지고 태클 거는 애들은 그 부모가 자식 교육을 어떻게 했는지 눈에 훤히 보이는 거죠. 이해와 양보 보다 무시와 이기를 먼저 가르친...

  • 2015.03.22 08:33

    윗분들 중 사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군요.
    책따가 예전부터 있었으니 괜찮다는 이상한 논리는 대체 어디서 나오는 건지-_-
    (그럼 살인도 강간도 옛날부터 벌어지던 범죄이니 대책을 세울 필요가 없나요)

    애당초 '왕따'라는 말부터 '집단 괴롭힘'이란 용어로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소설에도 나오는 것처럼 그냥 고독하게 지내는 것 자체는 상관 없습니다.
    문제는 "악의에 의해 고립"되어 괴롭힘을 받는 게 문제인 것이지요.

    흔히 우리 사회에서 '따돌림'이라 표현되는 용어는 많은 경우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괴롭히는 현상'을 지칭합니다.
    위의 글쓴이 분께서 지적하신 것도 바로 그런 영역에 속하고요.

    즉, 위 댓글의 일부 분들이 말한 것처럼 책 좀 읽는다고 '경원시'당하는 게 아니라
    '못 살게 괴롭히니까' 문제가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근본적인 원인은 경쟁을 부추기는 세태에 누군가 나보다 잘 나가려고 하는 모습이
    불안하기 때문에 그것이 공격충동으로써 드러나는 부정적인 면이 큽니다.

    정리하자면 현대에서 말하는 '따돌림'이란 실제로는 '괴롭힘'이기 때문에 개인이 당하는 고통이 적지 않으며,
    위와 같은 현상은 단순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 전체의 구조적인 문제로 봐야 합니다.
    앞으로도 이런 일은 점점 심화될 가능성이 크니 당연히 대책도 필요하고요.

    모처럼 글쓴이 분께서 좋은 부분을 지적하셨는데,
    제발 일부 책따가 괜찮다는 분들은 사태의 심각성 좀 알고 댓글을 달았으면 좋겠네요-_-

  • 2015.03.22 19:46

    우리나라

    중학교 다닐때 학교 도서관에서 책을 몇번 빌렸더니 장하다고(?) 상장이 나왔었어요. 그런데 그걸 전해 주던 담임선생님의 달갑지 않은 표정-책읽을 시간 있으면 공부나 한자 더 할것이지...무언의 질책이었읍니다. 물론 그후로는 책 안빌렸읍니다.아니 못빌렸죠.
    모순된 교육환경 입니다. 한편으론 독서 많이 하라면서 막상 책한권 읽으려면 ,학교 성적이 좋으면 좋은대로 나쁘면 나쁜대로 선생님과 어른들이 눈총과 질책을 주곤 했습니다. 학교공부가 좋은대학 나와서 일류기업 들어가기 위한 구실밖에 못하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 2015.03.23 22:44 신고

    아이들의 물질주의화가 너무 심하게 진행됐네요.
    이런 것으로 왕따를 할 정도라면 정말 걱정입니다.
    미디어 세대를 넘어 이것은 일종의 퇴행입니다.

  • 2015.04.29 14:34 신고

    현장에서 이런 모습들을 지켜 보거나 발견하면 참 힘들고 난감합니다.
    인간이라는 존재가 악한 존재인지 선한 존재인지 묻게도 되고..

    개인적으로 저는 스마트교육이라는 이름으로 학교에 접목된 교육 형태에 대하여 부정적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