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5분으로 강하고 오래가는 블로그 만들기

반응형

블로그 포스팅 이기는 전략, 블로그 포스팅 어떻게 써야 할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긴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블로그 포스팅 하나하나를 작성하는 데에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글을 썼다가 지우기를 반복할 때도 있고, 글을 쓰는 도중에 글이 막혀 전전긍긍하다 주제를 바꿀 때도 있다. 아마 이건 나만 아니라 긴 시간 동안 블로그를 운영해오고 있는 사람들은 한 번쯤은 겪는 일이지 않을까. 특히 이제 막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오랜 시간 동안 블로그를 운영하며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긴 사람보다 훨씬 더 블로그 포스팅에 받는 스트레스가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나도 블로그 운영을 처음 시작했을 때 어떻게 블로그 포스팅을 해서 노출이 잘 되고, 방문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다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었으니까.


 나는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 아니, 개인 블로그와 기업 블로그 운영에 관해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한 권의 책을 소개해주고 싶다. 바로, 'TV 익사이팅'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이종범 씨가 '블로그로 이루는 꿈'(링크)에 이어 두 번째로 집필한 '블로그 포스팅 이기는 전략'이라는 책이다.



블로그 포스팅 이기는 전략, ⓒ노지


 이 책은 아주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다. 책의 제목 '블로그 포스팅 이기는 전략'이라는 말 그대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면서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적혀있다. 기존에 '블로그'에 대해 말하는 여러 책이 복잡하게 블로그와 관련된 여러 가지를 다루는 바람에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사람이 읽기에 조금 어려움이 있었지만, 아마 이 책은 블로그 초심자가 읽기에 큰 어려움이 없으리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블로그 포스팅을 어떻게 써야 할까'는 주제에 초점이 맞춰있기 때문에 블로그 포스팅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그러나 분명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이 책은 확실히 '블로그 포스팅'을 주제로 블로그 콘텐츠 작성법, 블로그 콘텐츠 준비사항 등 블로그 포스팅에 필요한 것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글을 잘 쓰는 비법'을 이야기하고 있지는 않다는 것이다. 블로그 포스팅은 글쓰기이기도 하지만, 그 이전에 콘텐츠를 생산하는 일이다. 블로그 포스팅에 담기는 콘텐츠는 기업 블로그와 개인 블로그에 따라 나뉘고, 개인 블로그에서도 어떤 주제를 하는 블로그인가에 따라 나뉜다. 책에서 읽을 수 있는 건 '그런 모든 블로그 포스팅을 좀 더 좋은 포스팅으로 만들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이다.


 책의 전반부는 블로그 포스팅 콘텐츠 작성법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고, 책의 후반부에는 블로그 콘텐츠가 가지는 의미와 활용방안, 주의해야 할 점 등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하고 있다. '블로그 포스팅 이기는 전략'에서 읽을 수 있는 그 이야기들은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과 블로그에 관심만 가지고 있던 사람들에게 아주 매력적인 이야기들이라고 생각한다.


인생을 바꾸는 블로그 콘텐츠


한 여행 블로거는 대학생들의 로망인 유럽 여행을 다녀왔다. 그리고 다녀온 여행기를 블로그에 남기기 시작했다. 그 콘텐츠는 세부 검색어에 걸려서 노출이 되기 시작했고, 사람들은 대학생의 풋풋한 글에 호감을 갖기 시작했다. 마케팅 효과를 알아본 여행사에서는 후원을 해주었고, 다양항 여행 정보 및 후기들을 남기며 책까지 출판하게 되었다.

한 엄마는 임신 사실을 알게 된 이후로 매일 블로그에 육아 일기를 쓰기 시작했다. 임신 주차별로 유의해야 할 점이나 상황들을 글로 남겼다. 출산 때도 글을 썼고, 출산 후에도 산후조리원에서 산모와 아기에 대한 글을 썼다. 아기가 자라는 과정도 블로그에 일기 형식으로 남겼다. 그러다 둘째를 임신하게 되었다. 마찬가지로 글을 쓰기 시작했다. 둘째까지 쓰고 나니 자기도 모르는 사에 어느덧 육아 전문가가 되어 있었다. 육아에 관한 출판을 하게 되었고, 각종 육아 서적에 추천사를 써주거나 육아 사이트에 글을 기고하기 시작했다.

앞선 두 예는 블로그로 인생이 바뀐 예이다. 이들이 블로그로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된 것은 기록했기 때문이다. 즉 콘텐츠를 생산하여 유통시켰기에 기회가 찾아온 것이다. 우리는 여행을 다니며 사진을 찍는다., 그 사진은 보통 메모리카드 안에 고이 저장된다. 엄마라면 누구나 아이를 낳는다. 육아 일기도 꼼꼼하게 작성하지만 일기장에만 적어 가족만의 추억으로 간직한다. 필자의 경우는 TV를 즐겨본다. 다른 사람들도 TV를 즐겨보지만 방송을 본 소감을 블로그에 기록한다는 차이로 TV는 누군가에겐 바보상자가 되고, 필자에겐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되었다.

블로그 콘텐츠에 영향력이 생기는 이유는 단순히 콘텐츠를 기록하는 데에서 끝나지 않고 퍼져나가고 유통되기 떄문이다. 파워블로그 역시 자신이 어떤 힘이 있고 똑똑해서라기보다는 블로그 자체가 가지는 속성을 잘 활용하여 콘텐츠로 영향력을 얻었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황금 알을 낳는 거위를 키울지 먹을지는 여러분의 손에 달려 있다. (p114)


 요즘 많은 사람이 블로그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블로그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에 매력을 느낀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인데, 단순히 '수익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하더라도 절대 블로그를 쉽게 보아서는 안 된다. 수익 블로그에 도전하는 사람 중 태반이 몇 개월 가지도 못한 채, 두 손 두 발 들고 포기를 해버린다. 그 이유는 도무지 수익이 발생하지 않고, 자신의 글이 노출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건 블로그 목적이 잘못되었기보다 그 과정에서 세워야 하는 전략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당신이 어떤 목적으로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건 그 목적에 당신만의 '비전'이 있느냐이다. 블로그에 비전을 가지고 있다면, 여기서 내가 소개한 책― '블로그 포스팅 이기는 전략'을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책을 통해 블로그 콘텐츠 작성 노하우를 비롯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는 크고 작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