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재무설계 공부하라, 왜?

반응형

지금 당장 재무설계 공부하라, 왜? 솔직히, 인생은 결국 돈이다


 많은 사람이 돈을 많이 모으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공부해서, 자신의 노하우를 터득하여 돈을 모으려고 한다. 그중에서는 옳은 방법도 있고, 틀린 방법도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많은 사람이 재테크를 공부하여 재테크에 도전해보기도 하고, 주식시장 공부를 하여 주식시장에 과감히 도전을 해보기도 하는 것. 그것은 모두 같은 이유에서이다.


 일부는 그렇게 돈을 굴리지 않고, 돈을 굴리는 방법을 극히 사회적으로 잘못된 방법으로 굴러 돈을 모으려고 하기도 한다. 그 대표적인 것인 불법도박과 베팅 같은 것들인데,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상당수가 돈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뭐, 스포츠 베팅 같은 경우에는 확률과 팀의 전력 차에 따라서 확실히 투자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스포츠 불법 베팅을 하곤 한다. 솔직히 말해서 주식시장보다 이것이 더 안정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재테크를 잘한다고 해서 성공적으로 돈을 잘 굴리는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진정으로 돈을 잘 굴리는 사람들은 재무설계를 잘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잠시 재테크와 재무설계에 관한 차이점을 이야기하자면 아래와 같다.


 재테크는 단기적인 목표를 위한 자금을 모으기 위해서 하는 전략을 말한다. 예를 들어 '몇 년 안에 결혼 자금 만들기', '5년 안에 내 집 마련하기' 등 중단기적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데는 강하지만, 정작 그 목표가 이루어지고 나면 그간 꾸준히 지켜왔던 계획을 버리고 허리띠를 느슨하게 푸는 경향이 많다. 때문에 장기적인 재무 계획과 투자전략을 세우는 데는 약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저금리,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인해 더 이상 '자녀 교육 및 결혼', '내 집 마련' 등 각각의 나무 가꾸기에만 집중할 수 없는 시대가 됐다. 인생이란 큰 숲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숲 전체를 여유롭게 바라보는 재무설계 과정을 통해 '돈에 휘둘리는 삶'으로부터 과감히 탈출하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사람들이 흔히 인생이란 레이스를 마라톤에 비유하곤 한다. 마라톤에서는 초반에 힘을 다 써버렸다간 중도에 지쳐 포기하여 실패한 레이스가 되기 마련이다. 재테크가 3천미터 혹은 5천미터의 중거리 레이스라면 재무설계는 초장기 레이스인 마라톤과 같다.


 윗글은 내가 이 글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한 책에서 가져온 것이다. 보통 사람들이 스스로 재테크와 재무설계를 계획하기 위해서 여러 무료상담 사이트를 이용해보기도 하고, 스스로 책을 구매하여 공부를 해보기도 한다. 그것은 누구나 돈을 잘 굴러서 잘 먹고 잘 살고 싶은 욕심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그런 이유로 재무설계를 공부하려는 사람들에게 한 책을 추천하고 싶다. 그것은 바로 '지금 당장 재무설계 공부하라'는 책이다.



지금 당장 재무설계 공부하라, ⓒ노지


 내가 이 책을 추천하고 싶은 이유는 초보가 읽더라도 정말 재무설계에 대하여 하나부터 열까지 세세하게 배울 수가 있기 때문이다. 자세히 이야기하자면, 이 책은 재무목표를 설정하는 부분부터 시작하여 '왜 그래야만 하는지'를 확실히 이야기해주기 때문에, 확실한 동기부여가 되어 책을 읽고 지식만을 쌓는 것이 아닌, 확실히 실천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부류의 책은 지금 당장 책을 읽으면서 함께 실천할 수 있어야 진짜 좋은 책이기 때문이다. 책을 통해서 방대한 지식만 이야기하다 책을 읽는 사람이 '너무 어려워. 안 되겠다.'고 생각하여 포기하게 하는 책이 아닌, 책을 읽으면서 '나도 해볼까!?'라는 의지를 갖출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추천하고 싶은 것이다.


 많은 사람이 이러한 책을 읽어도 잘 이해를 하지 못하는 것은, 이런 부류의 책이 '방대한 지식'만을 이야기하고 있고, 책의 저자 자신이 '내가 얼마나 큰 지식을 가졌는지 알겠지!?'라며 자랑질을 하는 것이 많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러한 것을 지식인의 '쓸데없는 자랑질'이라고 말한다.


 아마 이 책을 읽으면, 지금 당장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일거리부터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대표적으로 재무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나 통장 쪼개기를 예로 들 수가 있다. 나는 이런 부류의 책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실천한 것이 바로 그것들이었다. 지금 얼마 안 되는 수익을 가지고 있지만, 충분히 그 돈을 활용하기 위해서 통장 3개를 만들어 나름 효율적으로 자금을 관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내 통장 세 개, 적금, 일반, CMA 통장, ⓒ노지

  

 돈은 '얼마를 버느냐'보다 '얼마를 쓰느냐'가 더 중요하다. 믿기 어렵겠지만, 연봉 1억 원 이상을 벌면서도 매달 카드값에 허덕이는 집이 의외로 많다. 그들의 재무 상태를 보면 그 이유가 여지없이 드러난다. 고액연봉자이긴 하지만 실질적인 부자는 아님에도, 이미 부자처럼 살고 있는 것이 그 이유이다. 예컨대 소득이 늘면 자동차 배기량이 바뀌고, 아이들 학원 수가 늘어나며, 옷장에 명품 개수가 늘어나는 식이다. 소득이 늘면 저축도 늘어야 정상인데 지출만 늘어나는 꼴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단순히 소득이 높아지면 부자가 된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어느 정도 맞는 말이긴 하다. 하지만 그것만으론 뭔가 부족한 것 또한 사실이다. 탬 스탠리 조사 결과에 의하면 대부분의 부자가 부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소득이 높았다는 사실 외에도 소득과 지출을 잘 관리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즉, 얼마를 버느냐보다 얼마를 쓰느냐가 재테크의 성패를 결정짓는다는 이야기다.


 평소 자신이 경제활동 습관이 어떻게 들어있느냐에 따라서 지금 자신이 생활하는 정도가 다를 것으로 생각한다. 조금 더 잘 살고 싶은 욕심이 있다면, 최소한 이러한 지식을 배워야 하지 않겠는가? '공부를 해야 잘 살 수 있다.'는 말은 대학에서 스펙을 쌓는 그런 공부가 아니라 바로 이런 공부를 해야만 잘 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분명,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지식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조금의 지식도 없이 경제활동, 즉, 재테크와 재무설계를 하다가 큰 낭패를 보는 것보다는 큰 이익일 것으로 생각한다. 다른 사람들은 마라톤을 달리기 위해서 적절한 페이스를 갖추면서 달리고 있지만, 마라톤이 무엇인지도 몰라서 처음부터 전력질주를 하다가 바로 쓰러져 버린다면, 그렇게 어리석은 일도 없다.


 이런 책을 통해서 대략적으로 재무설계에 대한 기틀을 다졌다면, 다음으로 인터넷상에서 크게 알려진 무료 재무설계 상담 사이트를 이용해볼 것을 추천하고 싶다. 개인적으로는 리더스리치(링크)를 추천하고 싶다. 리더스리치는 한국 경제 매거진에 소개가 되고, 이미 매월 2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무료재무설계를 지원받고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이기 때문이다. 또한, 무료로 자신의 재무등급 테스트(링크)도 할 수 있고, 수석재무설계사(링크)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사람도 선택하여 맞춤형 재무설계도 할 수 있으므로 아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라고 확신한다.


 매 월 2000명 넘게 리더스리치 재무 설계센터에서 무료 재무설계를 받고 포트폴리오 를 제공 받는 고객들(직장인)은 그 이유를 다음과 같다고 입을 모은다. 


1. 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를 포함하여 모든 과정이 무료이다.(전 과정 무료) 

2. 서민/직장인을 위한 재무설계 시스템을 제공하여 실질적인 재테크를 경험할 수 있다. 

3. 금융지주사를 통한 재무설계를 실시하기 때문에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4. 재테크에 정통한 강사들을 초빙하여 직장인들에게 재테크 노하우를 전수한다. 

5. 세분화된 재무설계 항목으로 직장인에게 필요한 항목만 선택할 수 있다. 

6. 허황된 꿈을 심어주는 재무관리가 아닌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법들을 제시한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의 장점은 부자가 아닌 서민들을 위한 재무설계를 비용 없이 무료로 진행한다는 점이다. 현재 국내에서 총 3만 명이 넘는 서민들이 리더스리치의 무료 재무설계를 통해 체계적인 가계금융의 기틀을 마련했고 지금도 일 100명 이상의 신청자들이 넘쳐난다고 한다.


재무설계센터의 한 관계자는 “부자보다 서민일수록 재무설계는 필수지만 보험대리점에서 진행하는 보험판매용 재무설계가 빈번하기 때문에 항상 유의해야 한다. 고객들을 위한 진정한 재무설계는 대박(?)을 노리는 재테크가 아닌 가계금융의 기반을 안정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라고 얘기했다.


 현재 리더스리치(www.leadersrich.com)에서는 제 28차 무료 재무설계를 실시 중이며 매 월 2000명의 신청자들의 철저한 재무설계를 위해 수석 재무설계사들을 투입하여 최대 월 3000명에게 무료 재무설계를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역시 최적화 하여 무료로 제공할 계획을 발표했고 특히 종자돈 1억 만들기와 내 집마련, 직장인 재테크 항목에 대해서는 더욱 더 세분화된 무료 재무설계를 통해 30~50대 직장인들에게 재테크의 희망을 심어주는 것이 최종 목표임을 밝혔다.

[출처]


 무엇이든지 자신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자신의 삶이 달라지는 법이다. 특히 이러한 경제활동에서는 그 영향이 정말 크게 작용한다. 곰곰이 생각해보길 바란다. 똑같은 소득수준의 사람들 사이에서 누구는 빚도 거의 없이 행복하게 잘살고 있는 반면에, 왜 누구는 항상 빚에 허덕이며 살고 있는지를 말이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간단히 그 답을 얻어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나는 책을 꼭 사서 읽으라고 강요를 하는 것이 아니다. '권유'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을 알아둔다고 하여도 결코 손해 볼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오히려 모르는 것이 손해다. 언제나 말하지만, 선택은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의 몫임을 명심하길 바란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