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초 - 리처드 와이즈 먼 ⓐ


59초 책중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올려봅니다.
전에 말씀 드렷드이,  전 책을 여러번 읽기때문에 , 또 읽고 있습니다.

-칭찬, 모두 다 똑같이 긍정적인 효과만 있는게 아니다.
어떤 칭찬은 어린이에게 동기를 부여하는데 부정적인 효과를 낳지만, 어떤 칭찬은 최선을 다하도록
격려한다.  어린이에게 머리가 좋다거나 특출한 재능이 있다거나 하는 칭찬을 하는 것은 어린이의 심리적건강에 좋지 않다.  그런 칭찬은 어려운 상황을 회피하게 만들고, 열심히 노력하지 않게하며,
난관에 부딪히면 금방 의욕을 상실하게 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노력에 대한 칭찬은 어린이를 분발시켜 더 노력하게 하고, 어려운 상황을 회피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게 한다.
이 연구 결과는 , 뮬러와 드뤡의 연구 결과이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지만 , 더 어린 학생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같은 패턴의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칭찬 효과 극대화 하기

부모는 어린이의 능력과 재능을 칭찬함으로써 기분을 좋게 해주고 싶은 함정에 빠지기 싶다.
그러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러한 칭찬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우려가 크다. 칭찬을 한다면,
노력이나 집중력, 계획을 잘 세우는 능력에 맞춰 하는게 훨씬 낫다.

 예를 들어, 딸이 시험을 잘 보았다면, 열심히 공부한것이나 복습 계획을 잘 세운것 그리고 심한 스트레스를 견더내고 좋은 성적을 받은것에 대해 칭찬하라. 마찬가지로 아들이 학교 축구팀에
선수로 뽑혔다면, 열심히 훈련하고 동료들과 잘 협력한 것에 대해 칭찬하라. 이러한 칭찬은 노력과 끈기와 도전하는 정신을 북돋운다. 하는 일에 좀더 집중하게 돕고 싶다면, 사용한 방법과 전략을 되돌아본느 질문("그중 에서 네가 가장 즐긴 부분은 어떤거야?" . "거기서 맞닥뜨린 문제에 어떻게 대처했니?")을 던지고, 칭찬은 되도록 구체적으로 하라 ("넌 참 축구를 잘해!" 보다는 오늘 축구 시합에서는 정말 잘했어!"라는 식으로). 


- 59초 코치 中

이 부분은 나누어져 있는 각장마다 , 59초코치에 있는 것중 하나 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정말 좋은 책입니다.

빌려보시든, 구입해보시든, 훔쳐서보시든(? 안되겠죠?ㅋ) 꼭 한번 이상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