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토론회 일정 및 다시 보기 방법 정리
- 시사/사회와 정치
- 2025. 5. 16. 19:44
시시각각 다가오는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맞아 사람들은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지지율 수치만 아니라 이번 대서 후보들이 서로 마주 앉아서 이야기를 나누는 토론회를 기대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이재명 후보와 김문수 후보 두 사람이 두 자릿수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준석 후보에게는 반전 카드가 필요하다.
이준석 후보는 국회의원 선거에 임할 때도 토론회를 통해 상대방을 거세게 몰아붙이면서 반전의 계기를 마련했었는데, 이번 제21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도 이준석의 활약을 많은 사람이 기대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를 지지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해도 그가 말은 유창하게 잘한다는 사실은 익히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미국 하버드 대학을 졸업했을 정도이니 한국의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미국의 토론식 교육에 익숙할 것이다. 실제로 그는 여러 프로그램에서 남다른 화술을 통해 자신과 특정 주제로 토론을 벌이는 사람이 스스로 궁지에 몰리도록 하는 모습을 여럿 보여주었다. 어쩌면 이번 21대 대선 후보자 토론회는 그에게 큰 기회가 될지도 모른다.
제21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토론회 일정
21대 대선 후보자 토론회 일정은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홈페이지를 방문한다면 확인할 수 있다. 6월 3일(화)을 맞아 대선이 치러지다 보니 토론회 일정도 제법 빽빽하게 잡혀 있다. 가장 먼저 경제 분야에 대해 토론을 하는 1차 공식 토론회는 5월 18일(일) SBS 상암 스튜디오에서 열릴 예정이다. 과연 어떤 느낌으로 진행될까?
이번 제21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 참여하는 후보는 이재명 후보, 김문수 후보, 이준석 후보, 권영국 후보 네 사람이다. 아마 김문수 후보와 이준석 후보 두 사람은 현재 지지율의 과반수를 홀로 독차지하고 있는 이재명 후보를 강하게 공격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재명 후보가 무사히 방어할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그리고 두 번째 초청 토론회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모식이 열리는 5월 23일(금)을 맞아 사회 분야를 주제로 KBS 여의도 스튜디오에서 열린다. 여기서는 사회 갈등 극복과 통합 방안이 핵심인 만큼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으로 인해 겪고 있는 갈등이 핵심으로 다루어질 것 같다. 과연 여당 김문수 후보는 어떻게 대답하게 될까?
세 번째 초청 토론회는 5월 27일(화)에 정치 분야를 주제로 MBC 상암 스튜디오에서 진행된다. 사전 투표가 5월 29일(목)부터 5월 30일(금)까지이기 때문에 사실상 투표를 앞두고 마지막 토론회라고 말할 수 있다. 1차와 2차 토론회에서 실수를 한 후보들은 판을 뒤집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다 보니 많은 관심이 쏠릴 것 같다.
제21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토론회 다시 보기 방법
공식 대통령 후보자들의 초청 토론회는 중앙선거방송토론회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 보기를 할 수 있다. 아마 각 언로사 유튜브 채널에도 하이라이트나 중요한 장면을 정리해서 업로드하겠지만, 토론회 방송을 있는 그대로 보려고 한다면 홈페이지의 다시 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아 보인다. 첫 토론회는 과연 어떤 모습으로 이루어질까?
이준석 후보와 김문석 후보의 맹공에 시달리게 될 이재명 후보의 모습을 지켜보도록 하자. 중앙선거방송토론회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에 첨부해 놓았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