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국민의힘 대선 후보 4강 확정 안철수 통과 나경원 탈락
- 시사/사회와 정치
- 2025. 4. 22. 22:17
인재가 없어도 너무 없다는 말과 함께 국민의힘에서 정치물을 조금 먹었다고 자신하는 사람들이 나온 차기 대선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1차 경선이 마무리되었다. 이번 국민의힘 대선 후보들은 탄핵을 반대했던 세력과 탄핵을 지지했던 세력이 나누어졌었는데, 100% 여론조사로 이루어지는 1차 경선에서는 탄핵 반대파가 유리할 것으로 보였다.
왜냐하면, 겉으로 보면 태극기 집회와 함께 극우 세력 집회가 보여준 그 시끄러운 열기가 여론에도 반영될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들은 바람 불면 꺼질 거품이나 다름없다는 해석도 적지 않았는데, 1차 경선 결과에서는 그것을 증명하듯이 탄핵 반대에 상당히 앞장섰던 나경원 의원은 1차 경선에서 안철수에게 밀리면서 탈락했다.
탄핵 찬반 2차 경선 구도 속 주요 변수는?
적극적으로 윤석열 탄핵을 반대했던 나경원 의원은 여론 조사에서는 미세하게 안철수 후보에게 이기는 모습이었다. 그래서 나경원 의원 자신도 아마 1차 경선에서 이런 결과가 나올 줄은 몰랐을 텐데… 이미 SNL 코리아 7에 출연해 편의점 알바 인터뷰를 했다면 굉장히 곤혹스러울 것 같다. 지금 나경원 의원은 어떤 기분일까?
나경원 의원의 탈락과 함께 결정된 국민의힘 2차 경선 후보 네 명은 탄핵 찬성파와 탄핵 반대파가 2:2로 나누어졌다. 이 모습은 단순히 개인의 정치적 성향을 넘어서 앞으로 대선을 치르면서 함께 해야 할 '국민의힘'이라는 당의 정체성과 뜻을 결정하는 데에도 중요한 대목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이 네 사람의 귀추가 주목된다.
2차 경선 일정과 방식
이렇게 확정된 국민의힘 2차 경선 진출자 4명은 23일(수)을 맞아 미디어 데이에 출석하고, 24일(목)~25일(금) 이틀 동안 일대일 맞수 토론(총 4회 구성)을 갖게 된다. 여기서 우리가 흥미롭게 지켜보아야 할 것은 탄핵 찬성파였던 안철수와 한동훈 후보가 서로 일대일 토론을 할 때, 그리고 탄핵 반대파와 토론을 할 때 보여주는 모습이다.
홍준표가 1차 경선 투표에서 던졌던 질이 떨어지는 질문은 나오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윤석열 탄핵에 적극적이지는 않아도 반대 의사를 내비쳤던 이들이 국민의힘을 지켜보는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지 궁금하다. 아마 4인 후보자 토론회가 열릴 때는 후보자 입장 그대로 2:2 양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 토론회의 모습이 기대된다.
2차 경선 향후 관전 포인트
3차 경선 진출자를 결정하는 선거인단 투표와 국민 여론 조사는 4월 27일(일)~4월 28일(월) 이틀에 걸쳐 진행된다. 투표가 끝난 이후 4월 29일(화)을 맞아 곧바로 결과가 발표되는데, 100% 국민여론조사로 이루어진 2차 경선 진출자 결정전과 달리 이번 투표에서는 당원의 의견도 50% 반영되기 때문에 어떤 결과가 나오게 될지 몹시 흥미롭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탄핵 기로에 있을 때도 국민의힘 당 내부에서는 의원들 사이에서만 의견 차이가 있었던 게 아니라 당원들 사이에서도 의견 차이가 작지 않았다. 즉, 3차 경선에 진출할 최종 3인을 결정하는 이번 투표에서 한동훈과 안철수 두 후보가 맞이하는 결과에 따라서 국민의힘은 탄핵 찬반 내부 여론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을 것 같았다.
탄핵 절차가 진행 중일 때 누구보다 압도적인 지지율을 보였던 김문수, 일찍 대선을 준비했던 홍준표, 국민의힘을 이끌었던 한동훈, 탄핵 찬성 소신 발언을 했던 안철수. 이 네 사람이 앞으로 보여줄 토론과 3차 경선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최종 2인이 무척 궁금하다. 국민의힘을 지지하든, 지지하지 않든 관심을 가지고 네 사람의 행보를 지켜보자.
- 직업
- 국회의원, 전 기업인, 전 대학교수
- 소속
- 국민의힘
- 사이트
그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