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갑 에이치디탑 USB 3.0 HDMI 4K 60Hz 영상 캡처보드 후기
- 정보/다양한 제품
- 2021. 6. 14. 08:59
요즘 유튜브 채널 같은 플랫폼을 활용해서 자신이 게임을 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송출하며 구독자들과 만나는 게임 방송이 상당히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나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종종 사람들과 함께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사람 중 한 명이기 때문에 유튜브 채널의 실시간 라이브로 게임 영상을 올려보고 싶었다.
처음에는 그저 아이폰을 모니터와 연결해주는 미러링 기능만 갖추면 된다고 생각해서 애플 정품 아이폰 전용 HDMI 어댑터 하나만 구매해서 시도했다. 하지만 모니터에 스마트폰 화면을 띄울 수는 있어도 그 화면을 활용해서 유튜브 방송을 한다거나 할 수는 없었다. 여기에서는 '캡처보드'라는 제품이 하나 더 필요했다.
그런데 캡처보드의 가격이 모두 하나부터 열까지 비싼 제품밖에 없었다. 과연 내가 10만 원에 달하는 금액을 투자해서 게임 방송을 할 정도로 열정적인지 의문이 들어 구매를 망설이다 여태껏 구매하지 않고 있었다. 그러다 이번에 아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가성비 갑 캡처보드를 우연히 알게 되면서 과감히 질렀다.
바로,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는 에이치탑 USB 3.0 to HDMI 4K 60Hz 영상 캡처보드다.
▲
이렇게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는 에이치디탑 캡처보드는 다른 캡처보드와 비교했을 때 아주 크기가 왜소한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80p 60Hz 녹화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4K 60Hz 입력까지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솔직히 더 큰 욕심을 부릴 필요가 없었다. 물론, 저렴한 제품이기 때문에 살짝 딜레이가 있다는 단점은 있었다.
하지만 해당 딜레이도 거의 없다시피 여겨도 될 정도로 1초 정도의 차이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었다. 설마 이 정도의 가격으로 이 정도의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캡처보드가 있을 줄이야!
▲
캡처보드를 컴퓨터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HDMI 케이블이 필요하다. 과거 미러링만 설정하면 유튜브로 모바일 게임 방송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을 때 구매했던 HDMI 케이블을 드디어 이번에 사용할 수 있었다. 해당 케이블의 가격도 넥시는 약 만 원 정도도 하지 않아 크게 비싸지 않았다.
▲
그리고 아이폰 hdmi 변환 어댑터에 hdmi 케이블을 연결하고, 해당 hdmi 케이블을 에이치디탑 hdmi 단자에 연결해 usb 3.0 단자 부분을 컴퓨터에 꽂으면 위 사진처럼 실시간 방송 라이브 스튜디오를 활용해서 방송 설정이 가능하다. 나 같은 경우에는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프리즘 스튜디오를 이용해서 게임 라이브를 즐겼다.
연결한 스마트폰 모바일 화면을 실시간 라이브로 송출하기 위해서는 '웹캡/비디오 캡처 장치'에서 usb 타입으로 연결되어 있는 캡처보드를 설정해주면 된다. 이 설정을 마치면 위 사진처럼 완벽히 구성을 만들 수 있고, 음향 부분도 데스크톱 오디오를 끈 이후 연결된 캡처보드의 디지털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설정해주면 소리가 난다.
처음에는 이걸 잘 하지 못해서 방황했는데, 캡처보드를 구매한 페이지의 설명에 자세히 적혀 있어서 차근차근히 하면서 제대로 설정을 마칠 수 있었다. 만약 당신이 모바일 게임 화면을 실시간으로 송출하는 데에 도전하고 싶다면 처음부터 비싼 캡처보드가 아니라 2만 원대밖에 하지 않는 에이치디탑 캡처보드를 활용해보기 바란다!
가격이 저렴해도 기능은 절대 나쁘지 않았다. 큰 불편함을 느끼는 일 없이 무사히 게임을 즐길 수 있었기 때문이 모바일 게임 실시간 방송에 입문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다. 내가 구매한 곳은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들어가서 로켓배송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야, 정말 캡처보드가 굳이 비쌀 이유가 없었다! (웃음)
아래의 영상은 내가 당시 게임을 하면서 실시간으로 송출했던 게임의 영상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아, 내 스마트폰은 아이폰 XS이기 때문에 화면 비율이 살짝 작은 건 어쩔 수가 없는 부분이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