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베 사건이 보여준 현시대의 불편한 진실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가 일으킨 사건을 통해 본 현시대의 불편한 진실


 최근 '일베? 일베가 뭐야?'라는 말이 사람들의 입에서 오르락내리락하고 있다. '일베'는 '일간베스트저장소'라는 사이트를 부르는 줄임말로,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비하와 노무현 전 대통령님을 악의적으로 비하한 사건을 통해 하나의 큰 사회 문제로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일베'라는 사이트는 현재 광고가 전면 중단된 사태이며, 여전히 사이트의 존속을 두고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은 '일베'라는 사이트에 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나는 개인적으로 '일베'라는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하는 짓이 정말 버려야 할 짓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말을 한다면 '일베'를 이용하는 사람들로부터 공격을 당할지도 모르겠지만, 일단 천천히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자. 우리가 현재 화제가 되고 있는 일베 사건을 통해 볼 수 있는 건 '일베는 쓰레기다. 없어져야 하는 사이트다'라는 겉으로 드러난 사실이 아닌, '잘못된 역사 교육과 인성 교육의 부재'라는 사회문제라고 생각한다. 이건 많은 사람이 외면하고, 애써 부정해오고 있던 우리가 사는 현시대의 현실이다.


 '일베'라고 불리는 '일간베스트저장소'에서 볼 수 있는 인신공격성 글은 정말 '최악'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수준으로 글이 작성되고 있다. 또한, 그 글을 작성하는 사람들은 모두 실제 생활에서 약간의 문제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다. 겉으로는 멀쩡해 보이는 사람일지도 모르겠으나 그처럼 다른 사람을 비하하면서 쾌락을 느끼는 건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확실한 증거다. 물론, 일베에서 그런 글을 올리는 사람들은 "무슨 헛소리냐? 네놈이 정신적으로 문제 있지, 우리는 없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들이 문제가 있다는 사실은 그들 자신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알고 있다. (여기서 오해하지 말자. 나는 일베에서 남을 악의적으로 헐뜯는 사람을 가리키고 있다.)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 메인 화면


 위 이미지는 일베 사이트 메인 화면인데, 그저 웃고 넘기기에는 조금 심각한 제목의 글들을 다소 볼 수 있었다. 뭐, 그렇다고 하여 이 글들이 모두 잘못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어디까지나 표현의 자유가 있는 민주 국가에서 자신들끼리 서로 떠들면서 노는 것을 억압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일베가 문제가 되는 건 그 수준이 단순한 잡담이 아니라 한 사람의 삶을 망칠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역사의식이 잘못된 사람들의 만행이 평범한 사람들에게 악영향을 미치며 역사 왜곡을 스스로 부추기고 있는 것도 큰 문제 중 하나다.


 우리나라 역사는 중국과 일본으로부터 많은 역사 왜곡에 시달리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나라가 그 역사 왜곡에 강경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혹시 생각해보았는가? 그건 다름 아닌, 우리나라 내에서도 우리나라 역사를 스스로 왜곡하여 주장하는 세력이 강한 힘을 가지고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베는 그 일부 중 하나로 '극단 보수주의'를 넘어서 그냥 '나라를 왜곡하는 매국노 집단'으로 발전하였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스로 애국심이 있는 사람이라고 말할지는 모르겠지만, 그들이 왜곡하고 있는 역사는 중국과 일본에서 우리나라를 비하하는 역사 왜곡을 오히려 더 부추기고 있다. 그런 사람을 가리켜 어떻게 나라를 먼저 생각하는 보수주의라고 말할 수 있겠으며, 애국심이 있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일베에서 그런 일을 선동하는 사람이나 그런 일에 따르는 사람들은 전혀 모르고 있다. 아니, 알고 있지만 애써 외면하려고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들이 그 사실을 인정하게 되면, 스스로 '나는 쓰레기다. 내가 한 짓은 모두 잘못되었다'고 인정하는 꼴이고, 자신들이 그동안 해온 모든 일이 없었던 일이 되어 존재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일베에서 남을 비하하고, 역사를 왜곡하고, 올바른 사실을 주장하는 사람들을 깎아내리는 것을 삶의 목표로 사는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그런 식으로 삶을 살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 늘어난 건 우리나라 사회가 가진 사회문제 때문이다. 경쟁을 미친 듯이 강요하는 우리나라에서 그 경쟁에서 뒤로 밀려난 사람들은 자신의 부족함을 다른 사람을 깎아내리면서 채우고자 한다. 비록 경쟁에서 살아남았다고 하더라도 하루하루 언제 뒤처질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다른 사람을 악의적으로 비난하기도 한다. 그런 사람들이 모여서 형성된 곳이 바로 '일간베스트(일베)' 같은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잘못된 그 사회 문화에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찾지 못한, 삶의 방향이 잘못된 곳으로 향한 사람들이다.


 우리는 일베라는 사이트를 무조건 차단하기보다 왜 그런 사이트가 생겼고, 왜 그런 사람들이 그런 주장을 하는지 그 이유부터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이번 일베 사건을 계기로 더는 그런 사람들이 늘어나지 않는 사회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들이 이유 없이 남을 욕한다고 하여 자신도 따라서 이유 없이 그들을 욕한다면 똑같은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일단 먼저 '일베'라는 사이트를 인정하고, 그들은 우리가 사는 현시대가 낳은 부랑자라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세계 어디에서나 '일베'와 같은 사이트는 존재하고, '일베'에서 이야기하는 악의적인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존재한다. 그들의 존재 자체를 무마시키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 사람들이 사는 사회에서 그런 사람들이 생겨나는 것은 아침이 되면 태양이 떠오르는 것과 똑같은 이치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그런 사이트와 그런 사람들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그런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더 줄어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우리가 사는 현시대에서 거의 가치가 없어진 '바른 역사교육'과 '바른 인성교육'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다음 세대에서는 그런 사람들의 씨앗이 싹을 틔우는 일이 없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2)

  • 2013.05.25 11:12 신고

    그러게요 보수가 나쁜 건 아니지만 여기는 좀 심하더라구요. 얼마전에도 홍어관련 안좋은 일이 있었는데 참 안타까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홍근선
    2013.05.25 14:54

    과거에도 민심을 움직이기위해 아이들에게 의미가 담긴 노래를 또는 놀이를 가르치고 민심을 움직였죠.
    거기서 애국심이나 사명감을 같고 이야기하는사람 본적없습니다.
    일종에 놀이로 경쟁하듯 심화되고 과격해지는...
    이문제는 단순 어린아이 치기로 넘기기 보다 이것을 만든 사람과 이용한 사람 엄벌이 필요합니다.

    왠지 어린아이에게 완장 체우고 이용한 나치의 소년병이 생각 나는건 왜일까요...

  • 노알라
    2013.05.25 19:10

    518은 포 옥 동 맞습니다.
    이미 탈북자 증언과 북한정보부 문건을 통해 입증된 사실입니다.

    • 음냐
      2013.05.25 22:24

      티스토리도 아이피 남을텐데..쇠고랑 하나 추가요.

  • 이방인
    2013.05.26 05:57

    저는 최근까지도 이런 사이트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다가 제 블로그에 어떤 악플러가 심한 폭언을 남기자 다른 분이 '너 OO 다니지?' 라고 표현한 것을 계기로 찾아보고 알게 되었는데요. 그들이 그 사이트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한다는 언어와 욕설을 보고 정말 기함했답니다. 그들의 정치적 성향이나 사상보다도 그들이 말하는 언론의 자유나 표현 방식이 정말 '몰상식 + 인간에 대한 무례' 라고 밖에 표현이 안되더군요.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기에 그러는 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 가요. -.-;;

  • 애국보수
    2013.05.26 10:27

    현 시대의 광주사태 평가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 절대 다수의 국민 생각이라고 보십니까? 잘못된 생각입니다. 광주사태가 무슨 성역이라고 재평가에 대한 논의 자체를 차단하려합니까. 그것도 밥먹고 하는 짓이 의혹제기 밖에 없는 좌파 진영에서...

    • 상식 시민
      2013.05.30 09:45

      꽤 다수의 국민이 광주에 대한 반감이 있는 건 압니다.
      그렇지만 그것이 옳은 거 아니죠.
      몇십년 전까지만 해도 아들을 딸보다 선호하고 경제를 위해선 독재도 쿠데타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을 가진 국민들이 많았습니다.

  • 조또까라
    2013.05.26 11:02

    그래? 그러면 너 말이야 다음 아고라 잘 알지?
    기왕 끄집어 냈으니 그거도 썰 한번 풀어라 그거 못하면 너는 외 눈깔로 치부해버리겠다.

  • 웃기네
    2013.05.27 04:24

    폭동 거리면서 518을 비하하는거야 절대 용서받을수 없는 행위이지만

    노무현과 김대중을 비난하는건. 음 글쎄요.
    이때까지 진보의 탈을 쓴 사람들이 예전 보수계열 대통령들을 [물론 이승만이나 노태우, 전두환 제외]
    원색적인 비난을 했던걸 감안한다면 그걸 까는건 이치에 맞지 않네요.
    박정희나 이명박을 까는건 표현의 자유이지만, 김대중 노무현을 까는건 고인모독이다?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이때까지 비난한 것을 정당화 하고싶다면 다른 대통령들이 까이는것도 감수해야할 부분이라고 봅니다.

    물론 518에 대한 근거없는 헛소리를 하는 작자들이야 고소미 먹어도 할말 없다고 봅니다.

    • 말이심하시
      2013.05.29 12:49

      저쪽에서 고 노무현, 김대중대통령을 정치면으로 깐거가지고 여기서 뭐라고 하는게 아니라 '운x'니 '노x라'니 말도 안되는 입에 담을수 없는 소릴 하는걸 비판하는거죠
      표현의 자유란 표현을 자유롭게 하라는거지 고인을 모욕하라고 능욕하라고 있는게아니고

      직접 일1베를 가서 왜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에대한 모독이다라는 소릴 하는지 알으셨으면 좋겟네요.

    • 이건아니죠
      2013.05.29 14:34

      박정희는 비난받을 수 있죠 유신독재자에 부마항쟁 등의 민주화운동에 폭력적인 진압을 하고...경제발전 같은 경우도 본격적인 한강의 기적은 80년대부터죠. 70년대는 아직 GDP나 국제수지 측면에서 눈부신 경제성장이라고 할 정도는 아니고 하지만 80년대 경제성장의 밑거름이 된 건 맞습니다 기반산업도 육성되고 많은 우리나라의 노동자들이 국외로 파견되고 국내에서 저임금으로 혹사당하며 발전을 이뤄냈죠. 굳이 따지자면 노태우 전두환을 까도 되면 박정희도 까도 되는거죠.
      그리고 김대중 노무현에 대한 비방글 물론 올라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김대중 노무현 정책이나 행정쪽으로 깔것도 얼마나 많은데 되도않은 욕설에 저질 인신공격이나 하면서 자기 수준낮은거 어필하고 있으니 나오는 말 아니겠습니까. 이명박 전 대통령이 나중에 사망했을 시 고인의 사망을 가지고 희화화하는 사람이 나왔을 때도 똑같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 adsf
      2013.05.29 18:18

      쥐박이 찢어죽이자 = 착한비판
      노알라, 운지 = 나쁜비판

  • 2013.05.29 12:54 신고

    '표현의 자유'란 도를 넘어 선 것 같습니다.. 음..

  • 오독
    2013.05.29 15:18

    현상을 오독하니 분석이 나로호타고 우주로 갈 수 밖에.. 잘 모르는 것에 대해선 말하지 말라 했거늘..

  • noname
    2013.05.29 16:31

    일간베스트라는 곳이 나쁜 성질을 띈 곳이라는 것은 잘 알겠습니다
    또한 역사왜곡이라는 현상이 있다는 것도 잘 알아 들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진짜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사회구조입니까?
    학교에서는 국영수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교과서에서도 틀린내용이 발견되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등 온갖 넷상에 유언비어가 파다한 이 현실속에서
    정확하게 역사인식을 하고 역사를 잘 아는 사람이 탄생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먼저 교육현장부터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이과생은 역사를 전혀 모르는 이나라의 교육현실
    다름은 틀림이라 생각하게 만드는 이나라의 교육현실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 2013.05.30 01:27

    오타쿠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 아이고배야
    2013.05.30 11:18

    와 이딴게 티스토리 베스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차라리
    2013.05.30 11:22

    어렵게 생각할꼐없어. 일반블로그 비평,비난같은덴 가식거리리가남아돌지 ㅋㅋ 존칭경어 넘어 '어머~너무 심하시네요' 그런모습반대라보면되 ㅋㅋ꼴리는대로 말하고 주고받는데뭘 ㅋㅋ

  • 누구
    2013.05.30 22:07

    ㅋㅋㅋㅋㅋㅋㅋ 착한사이트 나쁜 사이트
    여기가 다음 소유인 티스토리 임을 가정하면 뭐 충분히 이해 됩니다.

    자 이제 입에 담기 좋은 쥐박이 이야기도 한번 써보시죠?

  • 표현의자유
    2013.05.31 00:14

    표현의 자유라.. 귀여운 노알라는 악의적인 표현이고

    이명박 박근혜를 그린 그림들은 보셨는지요??

    박근혜 그림에서 박근혜대통령 얼굴의 여성이 질내부에서 박정희 대통령이 나오는 그림이있으며
    쥐박이라하여 잔인할정도로 그려놓은 그림들이 판이치는데 노알라 운지 이러한 표현이 정말 잘못됬다 보시나요.
    중립적인 입장에서 보시길 바랍니다. 어떤게 표현의 자유인지 아이들의 시선에서 어떤것들이 더잔인하고 충격적인지 말이죠.

  • 2013.05.31 09:35

    좌파가 있으면 우파가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독재가 되지않고 발전할수 있습니다.
    이렇듯 커뮤니티고 좌파성향 우파성향이 모일수 있는데 일베는 해도해도 너무한거 같아요...
    어느 정도란 것을 지켜야지...

  • 역사같은소리하고있네
    2013.05.31 22:47

    죄다 근거없는 추정밖에 못쓰시나요

    왜 근현대사 교과서에는 tnt이야기나 무기고 시찰내용이 없나요

    쥐박이 찢어죽이자고 하고 점토로 얼굴만들어서 우드건으로 쏠때는 뭐하다가

    이제 정도를 넘은것 같다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잘 웃고갑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