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경영대학원의 전략 강의,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문화/독서와 기록
- 2013. 4. 17. 07:02
전 세계 리더들이 가장 듣고 싶어하는 수업 1위,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전략. 우리에게 이 전략이라는 말은 낯설게 느껴지기만 하는 단어가 아니다. 우리는 어릴 때부터 '전략'이라는 단어에 익숙한 생활에 해왔다. 아마 지금도 많은 사람이 이 '전략'이라는 단어를 두고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여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결과를 이끌어낼 방안을 찾고자 고군분투하고 있을 것이다. 그 사람이 억대의 기업가이든, 평범한 회사원이든, 평범한 학생이든, 평범한 학부모든… 관계없이 말이다.
우리가 이렇게 전략이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얻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전략은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작전을 세우는 것을 가리키는 단어였으나 지금은 조금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이 전략은 언젠가부터 리더의 필수적인 자질로 손꼽히기 시작했다. 어느 분야의 리더는 전략가가 되어 자신이 이끄는 단체를 훌륭히 이끌어야 하는 의무와 책임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리더를 꿈꾸는 많은 사람이 리더십을 이야기하는 많은 책을 찾아서 읽는다.
여기서 리더는 많은 리더가 있겠지만, 나는 대표적으로 경영자를 이야기하고 싶다. 어느 기업을 이끌어가는 경영자는 단순히 물건을 잘 만드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 기업에 일하는 부하 직원들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과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향해 전진하여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그 때문에 경영학과에서는 리더십 강의가 언제나 필수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오늘, 나는 전 세계 리더들이 가장 듣고 싶어하는 수업 1위라고 하는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전설적 전략 강의를 글로 옮긴 한 권의 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전에 우리 한국에서는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가 열풍이 되면서 하버드대의 강의가 글로 옮겨진 책이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고 있다. 오늘 소개할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또한 그런 책 중 한 권이다. '전략과 리더십에 대한 좋은 강의가 없을까?'고 고민하여 여기저기 기웃거리고 있다면, 이 책은 아주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노지
'리더는 뛰어난 전략가가 되어야 한다'는 말에 의문을 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리더는 그 누구보다 현명한 전략가가 되지 않는 한 절대로 자신이 소속된 단체를 성공적으로 이끌지 못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룰 수 없다. 개인이 생활하면서 성공을 추구하는 삶에서도 전략이 올바르게 서지 않고서는 늘 패가망신하는 것이 일상다반사다. 하물며 기업을 이끄는 경영자나 어떤 단체를 이끄는 리더들은 오죽하겠는가? 그들은 자신 한 명의 인생을 걸고 어떤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따르는 수많은 사람의 인생을 짊어지고 어떤 일을 하는 것이기에 더 막중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
이 책 '당신은 전략가입니까'는 하버드경영대학원에서 들을 수 있는 강연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이다. 뭐, 말이 그대로지 책으로 독자들에게 이야기하기 위해 조금 변형된 부분은 있다. 그래도 우리는 이 책을 통하여 리더가 갖춰야 할 전략가로서의 기질을 아주 자세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아마 평소 한국의 대학에서 듣는 주입식 강연만 듣다가 이 책을 통해 간접적으로 들을 수 있는 하버드경영대학원의 강연은 아주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임이 틀림없다.
책은 크게 8강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강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인가?, 제2강 당신은 전략가인가?, 제3강 실패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제4강 당신은 어떤 목적을 갖고 있는가?, 제5강 목적을 어떻게 현실로 바꿀 것인가?, 제6강 당신의 전략은 무엇인가?, 제7강 전략가의 역할은 어디까지인가?, 제8강 전략가로 성공하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이렇게 총 8강으로 책을 읽는 사람이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수업의 목적을 이해하고, 무엇을 왜 배워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책을 읽음으로써 배울 수 있다.
훌륭한 전략의 특징.
분명하고 강력한 목적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른다면 당신을 목적지에 데려다줄 수 있는 길은 없다."라는 말이 있다. 조직은 어떤 분명한 이유 때문에 존재해야 한다. 당신의 이유는 무엇인가?
진정한 가치창출 중요한 차이를 갖고 있는 조직은 가치를 창출한다. 만약 그런 조직이 사라진다면 고객과 협력업체들은 그들을 그리워하게 될 것이다. 당신의 기업은 어떤가?
분명한 선택 한꺼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시도할 경우 어느 하나라도 잘 해내기가 어렵다. 당신의 기업은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는가?
맞춤형의 가치창출 시스템 위대한 실행의 첫 단계는 하나의 아이디어를 행동 체계로 바꾸는 것이다. 이 체계에서는 여러 가지 노력이 조정되고 서로를 강화시켜준다. 어떤가. 당신의 기업에도 이런 시스템이 있는가? 대부분의 기업들이 'No'라고 대답할 것이다.
의미 있는 측정기준 투자수익률과 같은 천재적인 성과 측정기준은 전략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여부를 알려주지만, 당신의 전략에 맞춰진 핵심적인 성과동인이야말로 더 훌륭한 지표라 할 수 있다. 그 동인들은 거대한 열망을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로 나누고 중요한 것을 향해 행동을 이끌어준다.
열정 이 개념은 모든 훌륭한 전략의 핵심이다. 가장 평범한 업종에서도 눈에 띄게 성공한 기업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깊은 관심과 열정을 갖고 있다.
그리고 이 책은 실제 강연을 거의 그대로 옮기고자 노력한 책이기에 직접 강연을 듣는 것처럼 읽을 수 있다. 책에서 언급된 많은 사례는 강연의 주제인 '전략가'와 관련하여 더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무엇보다 단순히 일반적으로 강연을 듣는 소극적인 청중이 아니라 적극적인 청중이 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져 스스로 답을 찾아보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를 하고 있다. (나는 이 부분을 들으면서 정말 하버드대의 수업이 부럽다는 생각을 하였다. 우리 한국의 많은 대학은 중·고등학교 때와 크게 다르지 않은 주입식 교육을 하고, 늘 일방통행식이기에 수업에 흥미를 느끼기가 어렵다. 그러나 마이클 샌델의 '정의는 무엇인가?'에서도 그렇고, 이번 '당신은 전략가입니까'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한국의 일방통행식 수업과 전혀 달랐다. 학생이 적극 참여하여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강연 주제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강연의 목적을 좀 더 확실히 이해할 수 있는 이런 방식이 이상적인 수업의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분명한 목적 없이 단순히 다른 사람의 말을 듣거나 다른 사람이 읽는 모습을 보고 이 책을 읽는다면, 이 책은 다소 재미없는 지루한 책이 될 수도 있다. 책의 내용이 경영대학원의 강연 내용이기 때문에 평소 이 분야에 흥미가 없는 사람이라면, 그저 책의 냄새만 맡고 책장에 꽂아두는 행동을 할 것이기에 책을 읽어야 하는 분명한 목적이 없다면 사지 않는 것이 좋다. 책의 내용은 유익하지만, 가벼운 문학 소설처럼 술술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니니까.
그래서 나는 '당신은 전략가입니까'라는 책을 전략과 리더십에 관하여 확실히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 어떤 기업의 경영자이거나 그와 맞먹는 자리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분명히 읽어볼 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다. 그럼에도 '왜 읽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구하지 못한 상태에서 책을 읽는다는 것은 끝까지 책을 읽을 수 있는 동기유발이 되지 않는다. 그러니 이 책을 사기 전에 먼저 '나는 이 책을 왜 읽으려고 하는가?'는 질문을 통해 분명하고 강력한 목적을 가지고 분명한 선택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