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의 생각, 왜 시대는 안철수를 원하나?

반응형

안철수의 생각, 왜 시대는 안철수를 원하나? 그 답을 이야기하다


 올해 대선을 앞두고 가장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고 있는 후보는 누구일까? 박근혜? 문재인? 뭐, 두 사람도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고, '앞으로의 한국을 이끌 리더'라고 해서 많은 사람의 지지를 받고 있다. 하지만 그 두 사람보다 더 많은 사람의 관심과 잠재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사람이 있었으니, 그 사람이 바로 '안철수'라는 사람이다.


 내가 알기로 안철수는 자신의 입으로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한 적이 한 번도 없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과 특히 정치인과 언론들은 앞다투어 '안철수 대선 출마 가시화'라는 이야기를 하거나 말도 안 되는 트집거리를 잡아서 안철수를 깎아내리기에 바쁘다. 그 모습을 보고 있으면, '정말 안철수가 대단하긴 하구나.'라는 생각이 절로들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그런 많은 논란 속에서 안철수가 출간한 책이 바로 '안철수의 생각'이라는 책이다. 이 책은 출간되자마자 정말 많은 사람에게 읽혔으며, 정치인들도 이 책을 사서 돌려 읽었다는 소문을 들었다. 이 책 '안철수의 생각'은 안철수가 대선에 나올 예정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말도 심심찮게 들리고 있다. 그래서 나는 도대체 어떤 책이길래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는지 궁금하고, '왜 안철수인가?'에 관한 질문에 답을 찾고자 나도 '안철수의 생각'을 읽게 되었다.



안철수의 생각, ⓒ노지


 이 책은 인터뷰 형식으로 안철수 교수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책이다. 나는 이 책을 읽음으로써 도대체 안철수가 어떤 생각을 가졌는지, 정치에 참여한다면 어떤 정책을 펼 것인지, 무엇을 기준으로 자신의 일을 해나갈 것인지를 알 수 있었다. 특히 왜 사람들이 그토록 안철수를 원하는가에 대한 답도 찾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안철수의 생각'에 적힌 여러 내용은 정치인으로서의 안철수가 아니라 한 명의 교수, 한 명의 사회구성원으로서 말하고 싶은 내용이다. 일부 사람들은 '대선공략집'이라고 말한다고 들었지만, 이것은 그저 단순히 누구라도 지금의 우리가 사는 사회의 모습을 보면서 바뀌어야 하는 내용을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그 내용이 그저 아무 생각 없이 말하는 사람보다 훨씬 더 체계적이고, 훨씬 더 바람직하고, 훨씬 더 실현 가능한 구체적이라는 것에 그 장점이 있다. 나는 안철수 교수가 이 '안철수의 생각'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는 여러 생각에 아주 많은 공감을 할 수 있었으며, 대부분이 반드시 우리 사회가 사람 사는 세상에 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


 특히 나는 내가 교육문제와 그 해결방안에 상당히 관심이 많다 보니 그 부분에 조금 더 관심을 기울여 읽었었다. 그 방안들을 읽으면서 나는 '역시 안철수 교수님은 제대로 아시는 분이구나! 이런 분이야말로 우리에게 필요한 개혁과 혁신을 가져다줄 수 있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해서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이야기하고자 한다.



안철수의 생각, ⓒ노지


 나는 그렇게 많은 공감을 하면서, 그리고 그 필요성에 당위성을 느끼면서도 한 가지 걱정을 하였다. 바로 '만약, 안철수 교수 자신이, 혹은 그 이외에 다른 어느 정치인이 그와 같은 정책을 실현하고자 한다면 상당히 많은 벽에 부딪칠 것이며, 그 벽을 허무는 데에 5년이라는 시간은 너무 짧지 않을까?'라는 걱정이었다.


 모두가 알다시피, 정치사회에서 필요한 개혁은 한순간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오랜 시간 동안 축적되고, 그 노력이 바탕이 되어야만 일어날 수 있다. 하지만 5년 단임제로 대통령의 자리에 있는 동안 자신의 정책이 제대로 뿌리를 내리고 자리 잡기는 상당히 힘들다고 생각한다. 이 정치바닥이라는 것이 다음 정권으로 넘어가면, 그 정책이 대부분 그냥 묻혀버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여태껏 우리 사회에게 꼭 필요한 개혁이 일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뭐, 이것은 어디까지나 나의 지극히 개인적이 생각이다. 하지만 지금 현재 우리나라가 고집하고 있는 '5년 단임제'로는 한계가 너무 많다는 것을 많은 지식인은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전에 노무현 전 대통령이 '4년 중임제'로 개정하려고 하였으나 심각한 반대에 그렇게 하지를 못하게 되었다. 우리의 역사는 아직도 기득권들의 밥그릇 싸움으로 여전히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그렇지 않은가?


 나는 이 책 '안철수의 생각'을 많은 사람이 읽음으로써, 우리 사회에 무엇이 필요한지, 그리고 우리 사회에 어떤 인재가 필요한지를 알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왜 시대가 안철수라는 그 이름 석 자에 그토록 열광하고, 그렇게 원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 '안철수'와 관련해서 추천하는 글


[소박한 이슈/학교/교육] - 안철수가 말하는 공부 잘하는 방법 5가지

[소박한 문화/독서기록장] - '안철수 He, Story' 누구도 듣지 못한 안철수 리얼 스토리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