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가족에게 피해 주기 싫어 아파트 계단에서 담배 피운다고요?
- 시사/사회와 정치
- 2013. 11. 4. 07:30
내 가족에게 피해 주기 싫어 아파트 계단에서 담배 피운다는 사람들의 이중성
많은 세대가 함께 생활하는 아파트에서는 크고 작은 갈등이 빈번히 일어난다. 쓰레기와 애완견, 층간소음 등 그 문제는 일일이 다 나열할 수 없을 정도이다. 특히 층간소음 문제는 이웃과 불화를 만드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이 층간소음 때문에 폭력 사건이나 살인 사건이 발생했다는 소식을 뉴스를 통해 간간이 들을 수 있다. 아마 아파트에서 생활하는 사람 중 '내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거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으리라고 생각한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 이외에도 아파트 내에서 일어나는 갈등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층간소음 외에 요즘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건 바로 간접흡연 문제이다. 지금 글을 쓰는 나도 아파트 계단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때문에 정말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아파트 계단에서 담배를 피우는 건 마땅히 제재할 수 있는 법적인 수단이 없어서 이웃과 합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환경권 침해로 상대방을 고소할 수밖에 없는데… 사실상 이런 일은 어렵다. 그래서 적잖은 사람이 담배 연기로 말미암은 간접흡연 때문에 인상을 찌푸릴 수밖에 없다.
아파트 계단 창문 흡연, ⓒ꼴찌닷컴
난 개인적으로 아파트 난간(계단) 같은 곳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을 정말 이해할 수 없다. 어떤 사람은 '내가 돈주고 산 집에서 왜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하지 못하느냐?'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이건 사람들이 함께 사는 공간에서 최소한의 배려도 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아파트 계단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 중 일부는 "집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가족에게 피해를 주기 싫어 여기서 담배를 피운다."고 변명한다. 참으로 기가 막힌 변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가?
자기 집에 있는 가족들에게 피해를 주기 싫어 아파트 계단에서 담배를 피운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그런 바보 같은 일이 이 세상에 또 있을까. 자신의 가족에게 피해를 주기 싫어서 아파트 계단에서 담배를 피워 다른 가족들에게 피해주는 건 생각하지도 않는 듯하다. 자신의 가족에게 피해를 주고 싶지 않은 만큼 다른 사람에게도 피해를 주면 안 된다는 생각을 왜 하지 못하는 걸까. 특히 집에서 아이를 기르는 부모 중 흡연을 하는 사람들은 아이에게 해가 될까봐 밖에서 담배를 자주 피우는데, 이 또한 정말 잘못된 일이다. 다른 집에 있는 아이들은 왜 생각하지 못하는 걸까. 자신의 아이만 소중한 것이 아니라 다른 가정의 아이도 정말 소중한데… 이건 이기심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더욱이 하루에 담배를 적게 피우든, 많이 피우든… 흡연을 하는 사람들의 몸에는 늘 담배에서 나오는 각종 유해성분이 묻어있다. 자신의 가족과 아이들에게 피해를 주기 싫어 밖에서 담배를 피우고 집안으로 들어오더라도 담배의 유해성분은 오래전부터 자신의 가족과 아이들에게 해를 끼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흡연자의 가족은 그런 해를 입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근처에서 살고 있는 비흡연자들은 도대체 무슨 죄란 말인가. 도대체 아파트에서 담배 연기로 인한 피해와 불쾌지수가 얼마나 높았으면, 일부 사람들이 모든 흡연자를 가리켜 '몰상식한 사람'이라고 손가락질을 하겠는가.
지금 우리가 사는 사회에서는 '금연'이라는 딱지가 붙는 장소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담배 애호가들은, 조금 심하게 말해서 담배를 피워 빨리 세상과 이별하고 싶은 사람들은 불만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사는 시대가 나아가고 있는 흐름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흡연자는 이제 더 이상 개인의 자유라기보다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아는 자세를 지닐 수 있어야 한다. 아파트처럼 아이를 비롯한 많은 세대가 함께 있는 곳에서는 절대적으로 금연을 할 필요가 있다. 내 몸 하나 망치는 것이라면, 누가 뭐라고 하지 않지만… 너무 뻔뻔하게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건 사회에서 용납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흡연자들에게 간곡히 부탁하고 싶다. 아파트처럼 많은 세대가 함께 생활하는 공간에서는 최대한 담배를 줄여주었으면 한다. 자신의 가족에게 피해가 될까봐 밖에서 피운다고 변명하지 말자. 아파트 난관, 계단 창문, 옥상 등 어디에서 피워도 당신의 가족은 계속 담배로 인한 피해를 받고 있고, 당신이 아파트 난관과 베란다에서 담배를 피우는 만큼 다른 사람도 그 피해를 고스란히 받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주기를 바란다. 간접흡연은… 보이지 않는 살인이다.
'흡연과 금연'과 관련해서 추천하는 글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