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모리 가즈오가 말하는 인생에 대한 예의

반응형

이나모리 가즈오, "힘들다고 인생을 함부로 하지마라"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많은 좌절을 겪고, 많은 아픔을 겪는다. 때로는 그 좌절과 아픔이 너무 커 자신의 손에 있는 모든 것을 놓아버리고 싶어질 때가 있다. 하지만 우리의 인생은 그런 좌절과 아픔을 딛고 일어서야지만, 우리가 그토록 간절히 원하는 행복한… 즐거운 인생을 살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그것은 꿈만 같은 이야기"라고 말한다. 즐겁고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지금 삶에서 행복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고…. 


 한 번 곰곰이 생각해보자. 지금 우리가 사는 사회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처음부터 발견하여 그 일만 하며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는가? 이나모리 가즈오는 "좋아하는 일을 찾으려고 하기보다는 자신이 하는 일을 좋아하려고 노력하라"고 말한다.


 "어떤 일이든 좋아해야 잘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또한 '꾸준함은 힘'이라고도 합니다. 일이 좋아지도록 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으면 후에 훌륭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천내나 달인 혹은 명인이라 불리는 사람들도 모두 단순한 일을 오랫동안 계속한 결과 그런 자리에 올른 것입니다. 꾸준히 노력하는 것 이상의 훌륭한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좋아하는 마음 없이는 단순하고 무난한 일을 좋아하려는 노력은 스스로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즉, 자신의 인생을 소중히 여긴다면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좋아지도록 스스로 노력을 더해가는 길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나는 '이나모리 가즈오가 묻다, 왜 일하는가?'(링크)는 글을 통해 이나모리 가즈오가 말하는 '일'과 인생경영에 관하여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다. 오늘, 나는 이나모리 가즈오의 또 다른 한 권의 책 '인생에 대한 예의'를 통해 이나모리 가즈오가 말하는 인생경영과 인생에 대한 예의를 말하고자 한다.


 이 책은 NHK 교육텔레비전에서 2006년 6월에 방송된 <NHK 아는 것을 즐기는 인생의 걸음걸이> "이나모리 가즈오 아주 진지하게 산다."편을 바탕으로 재구성된 것으로, 이나모리 가즈오의 삶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우리는 그의 삶을 통하여 우리가 인생을 사는 데에 지녀야 할 자세와 무엇이 우리 인생에 중요한지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인생에 대한 예의, ⓒ노지


 우리 한국 사람들은 성공에 대한 조급증이 심하여 빨리 성공하고 싶어하며, 늘 성공한 사람들이 어떤 역경을 어떻게 이겨내고 왔는지를 보기보다는 지금 그 사람이 어떤 자리에 있는지만을 보고자 한다. 사실, 나도 그런 조급증을 갖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이것은 우리가 어릴 때부터 늘 성공에 관한 강박관념을 지닌 채 교육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난 생각한다.


 지금 우리나라의 성공에 대한 강박증이 심한 교육의 결과… 우리는 한 번이라도 실패해서는 안 된다는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다. 사람들이 말하는 '인생은 한 방이다'는 말도 그 잘못된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라 난 생각한다. 지금 우리나라의 한 해 가장 큰 시험인 수능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아무리 수능시험이 중요하다고 해도… 한 사람의 인생보다 더 중요하겠는가?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못하다. 단순히 어떻게 보면, 한 개의 시험일뿐인데… 인생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많은 부담감을 아이들에게 심어주게 되고, 그 부담감을 이겨내지 못한 아이들은 마음부터 무너지고 마는 것이다. 매번 성적비관으로 자신의 목숨을 포기하는 아이들이 발생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가?


 때로는 실패도 하고, 때로는 역경을 맞으며 이를 악물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로 우리의 인생이다. 모든 역경은 미래를 이끌어주며 내 꿈을 멋지게 펼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성공의 토대는 바로 역경인 셈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역경을 맞닥뜨리려고 하기보다는… 우회하여 다른 길을 찾고자 한다. 그 길은 결코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길이 아닌데도….


 벚꽃은 겨울 추위가 심하면 심할수록 꽃피울 준비를 치열하게 한다고 들었다. 벚꽃이 피기 위해서는 추위라는 역경이 필요한 셈이다.

 사람도 꽃과 마찬가지다. 역경에 빠지면 그것을 신의 선물로 여기고 기뻐하며, 역경을 극복하면 반드시 멋진 미래가 열릴 것이라고 굳게 믿어야 한다. 그리고 함부로 불평을 늘어놓지 않고,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면 우리 앞에 분명 멋진 인생이 펼쳐질 것이다. 나는 이러한 인생의 진리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우리는 인생을 '한 방에 결정된다'는 생각이 아니라 '꾸준한 노력만이 행복한 인생을 만든다'는 이념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고난과 끝없이 맞서온 사람이다. 그가 지금 그 자리에 있을 수 있었던 것은 그를 막아섰던 많은 역경과 그 역경을 훌륭히 이겨낼 수 있었던 그의 부단한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지금도 진지한 태도로로 삶을 살며 많은 일을 해내고 있다. 우리는 역경을 두려워하고, 역경을 피해 가도록 아이를 가르치기보다는 아이가 역경에 맞서 자신의 꿈을 향해 도전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할 것이다. 이 책이 서문에 적힌 '힘들다고 인생을 함부로 하지 마라'는 말처럼, 아이가 힘들어도 인생을 함부로 하지 않고, 자신의 이념을 지키며 살아갈 수 있도록….


 일흔 아홉살을 맞은 지금도 나는 어떤 일이든 진지하게 대하고 진지하게 몰두하는 삶의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그 같은 삶의 자세 덕분에 충실한 인생을 살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