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스타강사가 말하는 영어 공부법
- 시사/학교와 교육
- 2012. 1. 20. 07:21
백날 공부해도 안되는 영어, 그 원인은 공부방법에 있다.
공부를 아무리 해도 실력이 늘어나지 않는다면 그 누구라도 지쳐서 포기하게 되어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해서 대학교 때까지 정말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영어에 투자를 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어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그 이유는 공부방법이 잘못되어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잘못된 일제식 영어 공부방법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백날해도 영어가 안되는 것이다. 세계에서 제일 영어를 못하는 나라가 일본이고, 그 다음이 북한이고, 그 다음이 바로 한국이다. 이것이 증명해주고 있지 않는가? 그럼에도, 일제식 분석 영어공부를 고집하는 것은 무슨 똥고집인지 모르겠다.
: 이때까지 영어공부와 관련해서 썼던 글
[소박한 이슈/교육/문화] - 영어가 안 되는 사람의 영어공부법
[소박한 이슈/교육/문화] - 영어 문법 공부를 백날 해도 영어 안되는 이유 있다.
[소박한 이슈/교육/문화] - 영어가 안될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의 영어독해법
[소박한 이슈/교육/문화] - 우리나라 사람들이 영어를 못하는 이유
이 글은 이충권 선생님께서 영어 공부법을 말씀하신 동영상을 토대로 다시 한번더 영어를 어떻게 공부를 하면 되는가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지적하고자 쓰게 되었다. 이때까지 일제식 분석 영어공부법만을 고수해온 사람은 왠지 모를 찝찝함을 느낄 수도 있겠지만, 일단 한번 이 방법을 그대로 실천해보면, 자신의 영어실력이 눈에 띄게 향상이 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으리라고 확신한다.
1. 단어.
단어는 하루 30개~50개씩 수량을 정하여 한번에 20~25분씩을 투자하여 하루에 5번~10번 반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식하게 하루에 100개씩 외운다고 하지 말고, 적당한 개수를 꾸준히 반복하여야만 기억에 남는다. 100개 외우면 한 60~70개는 머리에 남지 않겠나고? 헛소리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로서, 자주 잊어버리게 되어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반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단어를 외울 때 처음에는 한글을 먼저 읽고 영어를 읽어야 한다. 그리고 반복을 할 때에 영어를 읽고 한글을 읽는 것이 좋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소리를 내어서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쓰는 것이 효율적일지도 모르겠지만, 단어를 빨리 익히기 위해서는 크게 소리를 내어서 읽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이 때에 영어단어를 네이티브 발음으로 들려주는 mp3 파일로 들으면서 따라하는 것이 좋다.
이충권 선생님 동영상, ⓒ 비상에듀
2. 문법.
문법은 이상한 일제식 분석을 가지고 하는 것이 아니라, 해서을 잘하게 해주는 문법을 공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일제식 분석어법으로 영어문법을 한 사람들은 완전자동사 혹은 불완전자동사 그런 원어민은 하나도 모르는 문법적 용어만 달달 외우지, 실질적으로 문법을 활용하여 어떻게 해석을 해야하는지 혹은 어떻게 글을 써야하는지는 익히지 않는다. 그러니 영어가 안되는 것이다.
'She is serious'라는 문장을 보면 She는 그녀고, is는 '이다'이고, serious는 '진지한'이니까 그녀는 진지하다. 라고 해석을 하면 되지, 꼭 일제식 어법을 배운 사람들은 'is'는 불완전 자동사고, 'serious'는 형용사라고 분석을 한다. 그냥 해석을 하고, 쓸 수 있으면 되지 그러한 것을 왜 외우고 있는가?
이충권 선생님이 말하는 이 방식이 바로 비교언어학이라는 공부방법이다. 이 비교언어학을 접목시켜서 영어문법을 공부하게 되면, 해석이 원활하게 잘 될 뿐만 아니라, 문제도 다 풀려지므로 그야말로 이것이 영어문법을 공부하는 방법인 것이다. (구문과 독해는 이 비교언어학과 똑같은 방식이므로 생략하겠다.)
이충권 선생님 동영상, ⓒ 비상에듀
3. 듣기.
듣기는 알면 알아듣고 모르면 못 알아듣는 것이다. 그래서 이충권 선생님이 언제나 읽기가 되어야 듣기가 된다고 말씀을 하시는 것이다. 이 읽기를 할 때에는 발음교정이 함께 되어야 하는데, 우리나라 발음과 다르게 하는 'd,t,r,l,th'의 발음을 혀의 위치로 교정을 봐야 한다. 이 발음을 잡은 뒤에는 받아쓰기를 하여야 한다. 한 문장을 듣고 멈춘 뒤에 그 문장을 써보면서, 각 문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다.
또한, 여기서는 한글로 말하고 영어로 큰소리로 말해보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것은 통역훈련에 속하기도 하는 것인데, 영어로 듣고 한글로 말해보고, 한글로 듣고 영어로 말해보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다.
이충권 선생님 동영상, ⓒ 비상에듀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했다. 아래의 동영상은 이충권 선생님께서 겨울방학 공부방법 중 일부를 나의 카메라로 촬영을 한 것이다. 지금은 이충권 선생님께서 메가스터리도 이동하면서 삭제가 되었지만, 메가스터디에서 볼 수 있는 이충권 선생님의 동영상과 정보는 [링크]를 클릭하면 볼 수가 있으며, 아래의 동영상은 영어공부법에 대하여 사람들에게 보다 확고하게 가르쳐주고 싶어 올리게 되었다. (위 이미지들은 전부 선생님의 공부법 설명 동영상을 캡쳐한 것이다.)
영어에 목말라 있고, 영어를 정말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조금의 시간을 투자해서 아래의 동영상만큼은 보아주었으면 한다. 조금 더 투자를 해서 원본 동영상을 보면 더욱 좋을 것이다. 많은 이들이 제대로 된 영어 공부법을 배워서 영어를 정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영어, 어렵지~ 않~아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