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쫓기며 사는 사람들을 위한 책

반응형

마음에 쫓기며 사는 사람들을 위한 책


 우리는 현재 엄청난 속도로 움직이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마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나오는 토끼처럼 언제나 ' 바쁘다, 바뻐 ' 라는 말을 계속해서 말하며 다니는 사람들을 드물지 않게 볼 수가 있지요. 그렇다면, 그들은 왜 그렇게 바쁜 것일까요? 그들이나 우리나 매번 쫓기듯 ' 바쁘다. 바뻐 ' 말만 하면서 살아가야 되는 것일까요?

 이러한 명제에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서 한 작가가 책을 썼습니다. 그 책의 제목은 '마음의 속도를 늦추어라'입니다. 제가 이 책을 읽기 전에 "이 책을 읽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하고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그 이유는, 예전에 이충권선생님이 저희 제자들에게 한 책을 언급하며 말씀해주신 이야기때문입니다.

 나는 대학원 생활이 너무 바빠서, 가끔 쉬고 싶은데 쉬지도 못했다. 도서관에서 자료를 찾다가 우연히 '미룸의 미학'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나는 한번 그 책대로 해보기로 했다. 처음에는 여유가 생기니 좋더라. 근데, 자꾸 해야할 일이 늘어나니까 짜증나고 미치겠더라.

 당장 때려치우고, 원래 일상으로 돌아갔다. 그 책은 미친 책이다. 미루기는 뭘 미뤄? 내가 미루기만 했으면 이 자리에까지 왔겠냐? 알겠냐? 언제나 변화된 환경에 신속한 적응을 할 줄 알아야 한다. 공부하는데에 변명은 필요없다. 따라해라! 변화된 환경에 신속한 적응!


 사실, 저도 개인적으로 미루는 것이나 느리게 움직이는 것에 대해서는 상당히 비판적입니다. 해야 할 일이 너무나 많고, 시간은 부족한데 어떻게 느릿느릿 움직일 수 있겠어요? 아마 대부분 그렇게 생각하시지 않으실까 생각됩니다. 그래서 저는 이 책을 한 파트만 읽고, 더 읽을지 읽지 않을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이 책을 읽다보니, 선생님이 말한 책과는 다르고, 제가 생각한 것과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느리게 움직여라' 가 아닌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행동하라' 라는 것을 가르쳐주는 책이었습니다. 

 우리 한번 함께 생각해볼까요? 우리는 쓸데없이 너무 급급해 한 적이 한 두번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급한 일도 아닌데, 빨리 끝내려고 하거나, 이상하게 서둘렀는데도 항상 늦고 일은 엉망이 되어버린 적도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마음이 너무 서둘러 갔기 때문입니다. 

 매사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침착하게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모든 것을 행합니다. 그들이 오차도 더 적을 뿐더러, 언제나 모든 면에서 뛰어난 것은 기정사실이죠.

 
빠른 마음은 병들어 있다. 느린 마음은 건강하다. 고요한 마음은 거룩하다.
 
01


 바로 그러한 면을 이 책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이 책에서 마음의 속도를 늦추기 위한 제시한  방법들 중 몇 가지와 간추린 말을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일찍 일어나라

 기상시간이  그날 하루의 속도를 규정하기 때문입니다. 아침기상이 이르면 이를수록 한층 나은 출발을 할 수 있습니다.

 ┃ 하루를 꽉 채우지 말라

 바쁘다는 핑계로, 베스터셀러 목록의 모든 책을 겉핥기로 읽는 것보다는 좋은 책 한 권을 집중해서 세세히 이해하며 읽는 편이 훨씬 더 낫습니다. 겉핥기로 읽은 책들은 기억에 남지도 않거니와, 내 인생에 혹은 인생을 이해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집중해서 곰곰이 음미한 책 한 권은 몰두하지 않고 대충 훑은 책 1백 만권한 가치가 있습니다.

┃ 관계를 위한 시간을 확보하라

 이런 노력은 특히 가족에게 중요하며, 아이들이 있는 가족에게는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함께 하는 식사는 가족 사이에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그러나 오늘날은 가족 식사가 그 중요성을 상실했습니다. 모두가 바쁘기 때문입니다. 함께 앉아 식사를 즈릭는 것은 드문 행사가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대다수 가족이 매일 하던 것인데 말이지요.

┃숙고할 시간을 확보하라

 따져볼 여유조차 없이 즉각적인 조치가 요구되는 상황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와 같은 긴급상황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드뭅니다. 그런 상황에 대해 가장 좋은 대응책은 상황이 우리에게 서두르라고 재촉할 때 침착성을 잃지 않고 잠시 생각할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 마음이 조급해지지 않게 하라 

 우리 사회는 중요하거나 하찮은 갖가지 방식으로 우리에게 더 빨리, 더 빨리 가도록 압박합니다. 바로 그 때문에 우리 모두가 하루를 설계하고 정신을 집중해서 지나친 압력을 가하지 않고 느리고 고른 속도로 우리 일을 행함으로써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속도를 높이라고 요구하는 상황에 맞갇뜨릴 때 우리는 되도록 발리 평소의 침착하고 신중한 속도를 회복해야 합니다.



 이 책의 앞부분은 우리가 마음의 속도를 늦추지 않고, 너무나 빠르게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문제진단의 부분입니다. 그리고 조금씩 조금씩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마음을 단련하는 법을 이 책은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마음이 강한 사람은 어떤 일이든 해낼 수가 있습니다.

 만약 마음을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온전히 집중하도록 훈련 할 수 있다면, 당신은 어떤 분야에서도 목표에 이를 수 있습니다. 과학이든 예술이든 스포츠든 전문직이든, 집중이야말로 그 모든 분야의 기본 요건입니다. 더욱이 완전한 집중은 비상한 능력이기도 합니다.

 여러분도 한번 자신의 마음을 다스려보시지 않겠어요? 이 책은 언제나 ' 바쁘다, 바뻐 ' , ' 시간이 없어' 라는 말들을 입에 달고 사시는 분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입니다. 한번쯤 여유를 가지고 깊이 독서에 빠져보는 것도 그리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전 생각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