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스피커 추천 아이리버 블루투스 사운드바 IRC-SB60 블랙 후기
평소 잘 사용하고 있던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스피커 GP3 모델이 갑자기 고장이 났다. 아침에 안세영 인터뷰를 정리하고 글을 쓰는 도중에 갑자기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지 않았다. 혹시 선 연결이 잘못됐나 싶어 다시 확인을 해보아도 스피커는 좀처럼 정상 작동을 하지 않았다. 2022년 3월에 구매하고 약 29개월 만에 고장이 난 거다.
보통 스피커라는 게 고장이 잘 나지 않는 제품인데… LG 게이밍 스피커 GP3 모델은 스피커만 아니라 마이크 기능도 가능할 뿐만 아니라 블루투스 외 여러 기능이 갖춰져 있다 보니 조금 문제가 생긴 것 같다. 처음에는 해당 스피커를 수리하기 위해서 가까운 LG 전자 서비스 센터를 찾았는데… 놀랍게도 수리비가 무려 '15만 원'이었다.
처음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스피커 GP3를 구매할 때의 가격이 약 29만 원이었기 때문에 15만 원이면 충분히 수리할 만해 보였다. 혹시 요즘은 제품 가격이 얼마나 하나 검색을 해봤더니, LG전자 공식 대리점 스마트 스토어에서도 18만 원에 판매되고 있어 15만 원에 수리하기가 그랬다. 그리고 나에게 15만 원은 너무 부담이었다.
그래서 나는 깔끔하게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스피커 GP3을 포기하기로 했다. 약 29개월 동안 고장 없이 잘 사용하다가 2년 5개월 만에 고장이 나버렸는데… 15만 원이라는 돈을 주고 스피커를 고치는 건 어려웠다. 새 제품이 18만 원이라 여유가 있다면 새 제품을 구매해서 차라리 무상 A/S 기간을 확보하는 것이 더 이득으로 보였다.
문제는 스피커 없이 컴퓨터를 할 수 없으니(영상 편집도 해야 하니까) 당장 새 스피커가 필요했는데, 나는 여러 모델을 고민하다가 아이리버에서 판매하는 사운드바 IRC-SB60 블랙 모델을 구매하기로 했다. 가격도 29,900원으로 나름 저렴한 편인 데다가 GP3를 사용하기 전에도 나는 아이리버 제품을 썼기 때문에 믿을 수가 있었다.
아이리버 사운드바 IRC-SB60 블랙을 주문할 때 가격은 봤어도 사이즈는 정확히 보지 않았는데… 도착한 실물을 보니 사운드바의 크기가 생각보다 컸다. 어차피 컴퓨터에 사용하는 사운드바라 크기가 고만고만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아이리버 사운드바 IRC-SB60 모델은 가로 사이즈만 무려 60cm에 해당하는 큰 사운드바였다.
다소 크기에 당황하기는 했어도 이 정도면 충분히 좋은 음질을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해당 스피커의 채널은 2채널로 구성되어 있고, 출력은 10W(5W+5W)이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도 나쁜 편은 아니었다. 과거 GP3 모델은 C타입 전원을 넣어야 할 정도로 소모 전력량이 많았지만, 사운드바 IRC-SB60는 UBS-A면 충분했다.
비닐 포장지를 벗겨본 아이리버 사운드바 IRC-SB60 블랙 모델은 디자인이 굉장히 깔끔했다. 단순히 플라스틱 몸통만 갖고 있는 게 아니라 스피커가 있는 부분은 패브릭 디자인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었다. 과거 사용했던 게이밍 스피커 GP3는 날카로운 느낌이었다면, 사운드바 IRC-SB60는 부드러운 느낌이었다.
사운드바의 크기도 나름 크다 보니 TV 사운드바로 활용해도 손색이 없을 것 같았는데, TV 사운드바로 활용할 경우에는 음질이 조금 더 좋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컴퓨터에 사용하기 위한 스피커로 아이리버 사운드바 IRC-SB60는 손색없는 음질을 갖고 있다. 약 3만 원에 판매되는 스피커에 그 이상 기대를 하는 건 욕심이다.
해당 사운드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연결할 때 USB-A 단자만 연결하는 게 아니라 분홍색과 연두색 커버를 가진 마이크와 스피커 케이블도 연결을 해야 한다. LG 게이밍 스피커 GP3는 그냥 C타입 전원 케이블만 연결하면 되는 제품이다 보니 처음에 USB-A 케이블만 메인보드 후면에 연결했다가 소리가 나지 않아 당황했었다.
그렇게 무사히 사운드바를 연결했다면 이제 전원을 켜고 컴퓨터에서 소리를 확인하면 된다. 사운드바를 처음 켤 때는 '블루투스 모드'라는 음성과 함께 파란색 불빛이 들어오는데, 여기서 전원 버튼을 한 차례 더 누르면 '라인 인 모드'라는 음성과 함께 초록색 불빛이 들어온다. 이때부터 사운드바를 연결한 컴퓨터의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처음 아이리버 사운드바 IRC-SB60의 음질을 들었을 때는 역시 약 30만 원에 구매했던 LG 게이밍 스피커 GP3보다 살짝 떨어지는 느낌은 있었다. 하지만 3만 원 대 스피커로 절대 나쁜 음질은 아니었기 때문에 무난히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애초에 3만 원 스피커에 30만 원 대 스피커의 음질을 기대하는 건 욕심이었다.
음질에 살짝 아쉬운 부분이 있기는 해도 3만 원 대 사운드바 스피커 중에서 가장 모던한 디자인을 갖고 있고,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제품을 찾는 사람에게 나는 아이리버 사운드바 IRC-SB60 모델을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다. 과거 아이리버 MP3를 이용했던 유저로서, 여전히 아이리버 헤드폰을 사용하는 유저로서 제법 괜찮았다.
돈의 여유가 된다면 다시 한번 더 비싼 스피커를 사용하겠지만, 지금은 경제적으로 많이 어려워졌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 대비 성능과 디자인을 갖춘 가성비 제품을 찾을 수밖에 없다. 여기서 소개한 아이리버 사운드바 IRC-SB60은 딱 그런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제품의 구매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할 수 있으니 참고할 수 있도록 하자.
▼ 제품 구매 링크
▼ 그동안 구매한 PC 스피커 소개 링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