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사회와 정치

김해 세무서에서 신용카드로 세금 납부하는 방법

노지 2025. 3. 18. 08:32
반응형

ⓒ김해 세무서

 개인 사업을 하는 자영업자는 정기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 있다. 특히, 공공기관과 거래를 할 경우 세금 완납 증명서가 반드시 필요하다 보니 매출이 좋지 않아 세금을 낼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해도 일을 수주하기 위해서는 세금을 내야 한다. 다행히 오늘날 여러 세금은 현금만 아니라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할부로 지불할 수가 있다.

 

 당연히 현금(가상계좌 입금)과 신용카드 납부 방법 모두 온/오프라인이 가능하다. 온라인으로 할 경우에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이후 로그인을 하고, 국세 납부 메뉴에서 내가 납부할 세목을 선택한 이후 계좌이체와 신용카드 등의 선택지 중에서 내가 원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당연히 모바일 어플 손택스도 가능하다.

 

세무서에서 직접 신용카드로 세금 납부하기

ⓒ김해 세무서

 만약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는 게 번거롭다면 가까운 세무서를 찾아 신용카드 납부 창구를 이용할 수도 있다. 김해 세무서에는 1층에 신용카드 납부 창구가 마련되어 있는데, 최대 4명이 동시에 컴퓨터를 이용해서 쉽게 국세를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있다. 특히, 여기서는 본인 명의가 아닌 카드로도 납부가 가능하다.

 

 보통 세금을 내는 자영업자 중에서는 세금을 낼 수 있을 만큼의 소득이 남지 않아서 여러 개의 카드로 분할 결제를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종종 카드가 연체되어 카드 한도가 줄었을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부과된 부가가치세를 낼 여력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가족의 카드를 빌려서 일부 금액을 따로 결제할 수도 있었다.

 

 내가 이번에 김해 세무서를 찾은 이유도 어머니의 부가가치세 중 일부를 내 카드로 결제하기 위함이었다.

 

오프라인 신용카드 창구에서 납부하는 방법

ⓒ김해 세무서

 김해 세무서 1층에 위치한 오프라인 신용카드 납부 창구를 이용하는 게 처음이라고 해도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신용카드 창구 상단에는 신용카드로 세금을 납부하는 방법이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다. 세금 납부 방법이 어려워서 내지 못했다는 말은 절대 나오지 않게 하려는 듯하다.

 

 보통 우편으로 받아보거나 이메일로 온 영수증의 QR 코드와 전자 납부 번호를 입력하면 곧바로 세금 납부 방법으로 이동할 수 있다. 신용카드로 결제할 경우 할부로 세금을 낼 수가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 일시불로 세금을 납부할 여력이 없는 사람들도 부담을 덜고 납부할 수 있다. 단, 신용카드 한도가 충분해야 하니 주의하자.

 

카드로 납부하면 수수료가 붙는다

ⓒ김해 세무서

 세금 영수증의 QR 코드를 찍거나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한 이후 다음 단계를 밟다 보면 납부하고자 하는 세금 금액을 입력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내 영수증에 찍힌 부가가치세가 자동 입력되기 때문에 따로 입력할 필요는 없지만, 한도가 부족해서 두 개의 신용카드로 결제할 경우 금액을 조정해서 세금을 납부할 수가 있었다.

 

 나는 두 개의 카드로 각 6개월씩 할부 결제를 해야 했기 때문에 따로 금액을 조정 입력해야 했다. 세금이 납부된 이후에는 일반 신용카드 가맹점과 달리 결제를 취소하거나 할부를 변경할 수가 없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신용카드도 6개월 이상 할부를 할 경우 카드사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되는 것도 확인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3개월 할부로 결제한다면 카드사 할부 수수료도 적지만 솔직히 그렇게 세금을 내는 건 쉽지 않다. 코로나 팬데믹 시절 일이 없을 때 받았던 대출의 원리금과 이자를 갚아 나가야 하고, 그 원리금과 이자를 갚기 위해 캐피털 대출까지 사용하는 우리 같은 평범한 자영업자 서민 가계는 빚을 빚으로 갚아야만 하니까.

 

 오늘도 빚을 갚기 위해 빚을 내고, 그 빚을 갚기 위해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는 나와 같은 서민과 자영업자를 응원하고 싶다. 세금을 낼 수 있는 돈이 있어도 세금을 내지 않는 악덕 체납자들과 우리는 다르다. 돈이 있어도 세금을 내지 않는 사람들에게 세금을 제대로 걷고, 우리 세금을 윤 모씨처럼 낭비하지 않기를 바란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