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가 안 되는 사람의 영어공부법

영어공부, 영어듣기만 해서는 결코 불가능해….


 대한민국에서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가 '어떻게 하면 영어를 잘할 수가 있을까?'이라고 생각한다. 어릴 때부터 온갖 학원은 다 보내고, '좋다.'고 하는 책은 다 사서 보고, '이렇게 하면 된다.'라고 하면 그 방법대로 다 해보더라도, 대부분의 사람이 영어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제대로 된 영어공부방법을 몰라서 헛공부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전에 나는 영어공부에 관하여 몇 가지의 글을 올렸었다. 그 글들은 내가 가장 존경하는 선생님이신 이충권 선생님으로부터 배웠던 방법을 내 나름대로 정리를 해서 올린 것인데, 한 명의 댓글러가 "외국어를 무슨 읽기부터 하냐? 외국어는 듣기부터 해야 공부가 된다."고 말하면서 그 이외에도 상당한 언어폭력에 해당하는 글을 남겨서 이렇게 다시 글을 쓰게 되었다. 


 문법에 관한 이야기는 차후에 다시 이야기를 할 것이고, 일단 최우선적으로 다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영어 공부의 순서이다. 이 순서는 자신의 모국어를 제외한 전 외국어를 공부할 때 똑같이 적용이 되는 것을 알아주었으면 좋겠다. 


이충권 선생님의 문법책, ⓒ노지


 그 댓글러는 "영어는 듣기만 하면 무조건 다 된다. 영어는 듣기부터 해야된다."라고 계속해서 주절주절 거리고 있다. 이 소리는 정말 코웃음 밖에 나오지 않는, 지나가는 지렁이도 너무 웃겨서 꿈틀꿈틀 대면서 박장대소 할 것 같은 소리이다. 어떻게 읽을 줄도 모르는 영어를 듣기만 한다고 해석이 되고, 영어로 말할 수가 있고, 어떻게 읽을 수가 있겠는가?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보더라도 그것은 절대무리다. 자신이 읽을 수 조차 없는 외국말을 어떻게 듣기만 한다고 프리토킹이 되고, 어떻게 독해가 술술 잘 되겠으며, 어떻게 문법을 파악 할 수가 있겠는가? 단어 한 개 조차도 읽을 수 없는 사람에게 외국어는 단순히 해독이 불가능한 외계어일뿐이다. 그들에게 외국어로 써져 있는 책은 글이 쓰여져 있는 것이 아니라 그냥 알 수 없는 정체불명의 문자가 쓰여져 있는 것이다.

 영어는, 아니 외국어는 읽을 수 있는 것만 들을 수가 있고, 들을 수 있는 것만 말할 수 있고, 말할 수 있는 것만 쓸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정석이다. 단어 한 개조차 못 읽는 사람이 어떻게 프리토킹을 할 수 있겠으며, 독해를 할 수가 있겠으며, 문법을 하나하나 다 파악할 수가 있겠는가?

 외국어를 습득하는 방법은 모국어를 배우는 순서(듣기-말하기-읽기-쓰기)와는 달리 읽기-듣기-말하기-쓰기 순으로 공부를 해야한다. 여기서 쓰기는 문법(Grammar)인 제일 마지막에 해당하는 것이다. 따라서 외국어를 습득하기 위해서 제대로 문법을 공부하는 방법은 문법을 읽기(독해)위주로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일본인들이 만들어 놓은 각각 문법용어에 집착해서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문법적 분야(부정사, 동명사, 분사, 관계대명사 등등...)를 정확히 해석해 내는데 초점을 맞추어서 공부를 하게 되면 그 효율성이 극대화 되어서 가장 빠른 시간 내에 문법을 통한 해석법을 익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단어만 외우면 문장이 해석이 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된다. 
- 이충권 

 나는 듣기만 하면 '외국어로 읽고,말하고, 쓸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아랍어 방송을 들려주고 "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겠느냐?"라고 묻고 싶다. 아니, 아랍어 방송만이 아니라 그들이 모르는 외국어 방송을 말이다. 과연 얼마동안 들어야 그들이 그 언어의 어떤 단어가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고, 그 단어들을 이용하여 문장을 만들어서 쓸 수가 있을 것이며, 그 문장을 유창하게 말 할 수가 있을까?

 거의 불가능 할 것이다. 아니, 혹 된다고 하더라도 정말 긴 시간이 걸릴 것이다. 우리가 모국어는 듣기부터 하는 것은 어릴 때부터 주위 사람들로부터 말하는 소리를 들으면서 흉내를 내기 때문이다. 그렇게 오랫시간동안 축적이 되어 읽기를 공부하면서, 점차적으로 우리가 유창하게 말을 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즉, 모국어는 듣기-말하기-읽기-쓰기 순이라는 말이다.

 그러나 외국어는 다르다. 외국어는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읽기-듣기-말하기-쓰기 순으로 공부를 하여야 한다. 외국어를 읽을 수 있으려면 가장 최우선적으로 단어를 외워야 할 것이다. 외국어 공부에 있어서 단어를 외우는 것은 집을 지을 때, 터를 닦고 기둥을 세우는 것과 같다. 기둥을 세우지 않고, 지붕을 먼저 지을 수는 없지 않은가? 

 만약, 내가 일본어를 공부하면서 듣기만 하고 단어를 전혀 외우지 않았다면, 아래의 글을 어떻게 읽을 수가 있었겠는가? 하물며
 읽을 수가 없었으면, 일본어를 들을 수는 있어도 무슨 말인지 하나도 이해를 할 수가 없었을 것이다. 일본어를 전혀 읽을 수 없는 사람에게 아래의 글은 그저 '외계어'이거나 혹은 그냥 낙서처럼 보일 뿐이다.


일본 라이트노벨 원서, ⓒ노지


 우리같은 일반 사람들에게 피아노 음악소리는 그저 피아노 건반을 두드리면서 나는 소리이지만, 음악가들에게는 하나 하나의 음표들이 연결된 절묘한 하모니의 소리이다. 음악가들이 그렇게 가능한 이유는 음악의 단어인 음표를 공부했었고, 음표로 구성된 악보를 읽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외국어도 이와 마찬가지다. 단어를 알고, 읽을 수가 있어야만 외국어를 말하는 사람의 말을 들을 수가 있고, 이해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의사소통은 서로 간에 이해가 되어야 의사소통이다.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모르는데, 그것이 의사소통이 될 리가 없지 않은가? 

 다시 말해서, 외국어 공부는 읽기-듣기-말하기-쓰기 순으로 하여야만 제대로 외국어를 마스터 할 수가 있는 것이다. 영어를 주구장창 듣기만 하면 영어공부를 잘 할 수 있다고? 헛튼소리다. 

:관련글

[소박한 이슈/교육/문화] - 외국어 공부 딱딱한 책만이 정석이 아니다.
[소박한 이슈/교육/문화] - 우리나라 사람들이 영어를 못하는 이유
[소박한 이슈/교육/문화] - 영어가 안될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의 영어독해법
[소박한 이슈/교육/문화] - 영어 문법 공부를 백날 해도 영어 안되는 이유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75)

  • 이전 댓글 더보기
  • 2011.12.29 14:38 신고

    영어공부에 왕도가 있나요?
    오랜시간 꾸준히 하는게 왕도겠네요.

  • mj는미자가아니라고
    2011.12.29 17:16 신고

    전 영어로 빨리 말하고 싶은 마음에 무작정 처음에 제가 하고 싶은 말이 영화나 미드에서 나오면, 그 문장들을 추려내어 최대한 그 사람들이랑 비슷한 속도로 발음하면서 말을 했어요. 그때는 쉬운 책으로 독해랑 같이 시작할 때였구요. 너무 과장된 의역으로 이해가 안됐던 적도 있지만, 왜 그렇게 의역했는지에 대해서도 한 번 생각 해 보게 되구요. 그래서 도서관 못갔음.... 도서관에선 조용해야되서 ㅋㅋ 듣고 따라하는 것에 더 흥미가 있어서요. 발음도 좋았으면 하는 마음에.. 문법은 그냥 개념만 to부정사가 뭔지, 동명사가 뭔지 그정도만 알다가, 문장에서 복잡한 구문이 나오면 문법책을 그 때마다 뒤져서 알아갔구요. 그 자리에서 그 문법을 다 외우기보다. 자주 찾아보고 접해보면서 자연스럽게 익혔어요. 그래서 문법책을 백과사전처럼 활용하다보니 너덜너덜.. 그래서 회화채 아니면 자연스러운 읽기가 잘 안되는 점도 있었지만. 다 어느 부분에서든 공부하다 갈증이 있는 것 같아요. 항상 처음부터 완벽하려 하지말고, 다양하게 다른 부분에서 무한반복 하는 게 효과가 있었어요.

    • 2011.12.29 22:08 신고

      공부라는 자체가 무조건 반복.반복, 또 반복을 해야되는 거죠 ㅎ

  • sk
    2011.12.29 17:38 신고

    문장 단어를 여러번 반복해서 큰소리 내어 읽고 외우는게 가장 빠른거 같습니다.
    기초 베이직 책 여러번 읽으며 그거 하나만 외워도

  • martha
    2011.12.29 20:07 신고

    모두가 맞는 말씀입니다....꾸준히 열정을 가지고 해야하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두들 영어를 한글처럼 말하고 듣기를 희망하면서,,,,

    • 2011.12.29 22:08 신고

      뭐, 그전에 한글부터 좀 제대로 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만...

  • 아전인수??
    2011.12.29 20:08 신고

    듣기부터 해야한다는 의미를 님이 너무 자의적으로 해석한 듯,(물론 악플러들의 발언은 제하고.. 그런 사람 말 가지고 반박하는 건 시간낭비라 봄) 일반적으로 그 의미는 회화를 중요시 여기는데서 비롯된 발언이라 생각됩니다. 회화라고 해서 아무 문장이나 따라한다고 되는 건 물론 아니구요. 중요문장(미국인 특유의 사고방식을 보여주는 문장들) 위주로 반복 숙달한 후(물론 그 문장의 의미는 알고 반복 숙달 해야겠죠... 이런방식이, 설마 읽기부터 공부하는 거라 주장하실 건 아니겠죠??) 읽기로 넘어가야 자연스레 영어 특유의 늬앙스도 느낄 수 있고 또한 영어지식의 확장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문자만 백날 봐봐야 그 특유의 감성을 뽑아내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단적인 예로 우리말이라 해도 핸드폰 문자전송만으로는 오해가 생기는 일이 많지 않습니까?(그래서 보통 이모티콘을 사용하곤 하죠.) 그렇기에 문자보다는 소리, 소리만으로 공부하기 보단 소리와 함께 발언자의 표정등도 함께 보며 배울 수 있는 영어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p.s. 물론 외국어로서 영어를 배우게 되는 대부분의 성인 입장에서는(혹은 10대 중반 이후부터는) 원어민 처럼 영어를 구사하길 바라는 건 무리가 있는 만큼, 최종적으로는 읽기 능력을 배양하는(독서) 데 집중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 2011.12.29 20:12 신고

      그 분이 며칠이나 몇 개의 댓글을 달면서, 방명록에 남기면서 까지 '내 말 맞으니까 반박 못하겠지? 영어는 듣기부터 해야되는거야~. 멍청아.'식으로 글을 남겨서 하도하도 참다가 이 글을 한번 더 세세하게 쓰게 되었습니다.

  • 먼나라아줌마
    2011.12.29 21:37 신고

    알파벳 하나하나의 소리(파닉스라고 하는 것)그것을 알면서 읽는 법을 배우고 그리고 자연스럽게 듣기가 됩니다.
    글쓰신분의 말이 맞습니다. 머 저 역시 중학교때부터 파닉스라는 것 없이 무조껀 달달 외우는 식으로 했으니까 우리큰애 영어 배울때 제가 잘 못봐줬습니다.
    큰애한테 잘 못해줬던 것을 다시 살펴보니 제가 잘 못 했더군요.
    참고로 호주에 거주하는 교민입니다.
    작은애 학교에서 영어수업 알파벳 하나하나 사운드 기억하게 하고 단어와 그림 연결하고 이렇게 해서
    단어가 어떤 소리를 내는지 알수 있게끔 교과방식이 진행됩니다. 저도 같이 배우면서 모음에 대한 법칙 등등 알게되고
    어마어마게 많은 소리내는 법을 알게되었고 물론 울 작은애도 그렇게 해서 책을 읽게 되더군요.

    듣는 것요..글쎼요...듣는 것 중요하죠. 하지만 여기서도 심지어 자기들한테는 모국어인 영어를 선생님들은
    책을 소리내서 크게크게 읽으라고 합니다.
    학교 숙제중에 레벨에 맞게 책을 줍니다. 엄마가 읽으면 아이가 따라 읽고 매일매일 확인서명 받아서 제출하고 다른책 받아오고 합니다.
    듣기 하라고 안합니다. 스스로 소리내서 크게 읽는 버릇을 들여야 한다고 합니다.

    글쓰신분에 대한 의견 저는 맞다고 생각합니다.

    • 2011.12.29 22:09 신고

      오, 정말 좋은 예까지 들어거 감사한 말씀을 해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 2011.12.29 22:27 신고

    뭐 요즘에는 많은분들이 영어를 잘하시니 제가 굳이 배울 필요가 없더라구요ㅋㅋ
    구글에서도 번역기 서비스를 잘 해주고 참 편리한 세상입니다^^

  • 2011.12.30 00:47 신고

    이제는 외국어도 말하기 시험이 대세이니, 쉽지는 않네요.

    • 2011.12.30 20:23 신고

      말하기는 바로 위 단계를 거쳐야 하는 것이지요.

  • 이츠
    2011.12.30 01:03 신고

    읽기, 말하기, 쓰기, 문법 모두를 함께 해야 됩니다
    그리고 공부 잘하는 사람은, 공부방법 생각할 시간에, 그냥 공부합니다

    • 2011.12.30 20:24 신고

      그쵸 ㅋㅋㅋ
      그래도 제대로 된 방법으로 해야 공부가 공부죠.

  • 2011.12.30 02:54 신고

    외국어 머리아퍼요. 제가 장담하는데 10년안에 핸드폰으로 서로의 언어를 번역해주는 세상이 올꺼에요 ㅋ
    지난 10년동안 인류문명이 변화한게 말도안되는 수준이였는데, 더발달한 지금으로 부터의 10년뒤는 더 상상할수 없겠죠
    결론은.....
    공부하지말자? ㅋㅋㅋㅋㅋㅋ

  • 나그네
    2011.12.30 02:57 신고

    음성인식기술, 컴퓨터 처리능력과 네트워크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폰 하나로 지금도 간단한 통역은 실시간으로 할수 있는 시대입니다.
    이런 속도라면 4~5년안에 전문 번역가 수준만큼은 안되겠지만 어설프게 외국어 공부한 사람보다 훨씬 나은
    수준으로 발전해 10년안에는 언어장벽은 거의 해소될꺼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죠.
    따라서 과거의 인간의 암산능력과 주판을 컴퓨터의 전자계산기가 대체했듯이 지금 처럼 힘들게 외국어 공부하는건
    구시대의 유물이 될듯 싶군요..

    • 2011.12.30 20:24 신고

      위 리우군님과 같은 말씀이시군요.
      저도 그렇게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ㅎㅎㅎ

  • 2011.12.30 06:03 신고

    으음 듣기는 정말 하루가 멀다하고 듣는 거 같은데 ㅋㅋㅋ
    역시 제가 스스로 해야만 하는 읽기, 말하기, 쓰기를 꾸준하게 공부해야되는군요! ㅜㅜ

    • 2011.12.30 20:25 신고

      ㅋㅋㅋ 듣기는 정말 조금만 손을 거치면 되지요.

  • 2011.12.30 08:24 신고

    영어는 정말 평생 걸려 해야 할 숙제 같아요. 어쩜 그렇게 늘질 않는지 말이죠. ㅎㅎ
    알지만 잘 실천이 안 되는 공부 방법, 다시 한번 잘 배우고 갑니다. ^^

  • 2011.12.30 11:57 신고

    아이가 말을 배우듯 매일 반복해서 연습하는게 정답인데, 외국어이다보니 쉽지가 않더라구요 ㅎㅎ

  • 김군
    2011.12.30 18:51 신고

    글을 읽고 댓글들도 따라 읽게 되었는데요.
    님께서 말씀하시는 건 그냥 눈으로 읽기가 아니라 소리내서 따라서 읽기 인가요?

    • 2011.12.30 20:25 신고

      네. 그렇습니다.
      눈으로 읽는 것보다는 일단 소리내서 읽는게 발음에도 도움이 되고, 여러가지로 더 도움이 되지요.

  • 그 댓글러 입니다
    2012.01.17 00:22 신고

    부산에 내려가 있느라 댓글이 늦었군요. 만약 님이' 파닉스를 먼저 떼야한다'라고 주장하셨다면 제가 오해한 것이지요.
    하지만 우리나라의 현실을 한번 직시해 보실까요? 연간 15조원이 영어 사교육비로 들어갑니다. 그 돈이면 전 국민이 프리토킹이 되고도 남아야 하죠.(이 내용은 님 블로그 어딘가에서 본듯도 합니다) 어쨌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영어로 할 줄 아는 말은 몇 개 안된다고 합니다. 님이 주장하신 읽기-듣기-말하기-쓰기는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이 대변해 주네요. 지금 학교와 학원수업에서 독해가 차지하는 비중은 거의 60%가까이 된다고 합니다. 문법과 듣기도 각각 15%정도 차지하구요.(옛날과는 좀 달라졌습니다. 옛날엔 문법이 60%였죠;;) 수능 외국어 영역 출제 비율도 독해가 절반이 훨씬 넘게 차지하구요. 이러한 방식때문에 독해와 듣기는 거의 완벽하다싶은 학생들을 많이 봐왔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토익만점 영어 벙어리'이지요. 그런데 이들은 님이 주장하신 독해와 듣기를 마스터 하다시피 했는데도 불구하고 왜 말을 못하는 것일까요? 토익을 만점받을 정도면 상당한 수준을 가진 사람일 텐데요? 이것에 대한 님의 의견도 궁금합니다.

  • 그 댓글러 입니다
    2012.01.17 00:27 신고

    그리고 아랍어를 3일? ㅋㅋㅋㅋ 그 정도 듣고 깨치는 사람 있으면 나와보라 하세요 ㅋㅋㅋㅋ 그건 천재입니다
    아랍어를 3일 듣고 깨우치지 못하는것은 그만큼 그 언어에 노출된 시간이 짧기 때문이죠. 우리 어렸을 때 생각해보세요. 어머니 뱃속에서 나온지 3일(물론 주변에선 죄다 한국어로 떠들었다는 가정을 하고)만에 말문이 트이고 알아들었는지. 이게 좀 억지다 싶으면 영어 공부하기 3일째 되던 날을 회상해 보십시오. 그 때 모든 영어가 다 들려왔는지. 그리고 저는 무조건 듣기만 하면 다 된다? 이런 말은 한적이 없습니다. 다만 듣기를 먼저 하고 다른 영역을 공부해야 한다라고 했지 영문법 못하시는거 티내시더니 한글도 못 읽으시나..

  • 2012.03.30 16:47 신고

    흠... 웹서핑중에 이글을 읽게 되었는데 좀 아닌듯해서 글을 남깁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일본어를 그냥 듣고 상황에 따른 공통된 단어뜻을 추측해가면서 일본어를 배워서 지금 일본에서 아무 문제없이 직장생활을 하고 있거든요.
    본인이 아니라고 안된다는 생각은 그만하셨으면 좋겠네요.

  • 2012.05.21 20:48 신고

    읽기 정말 중요합니다. 외대출신 통역사들(오성호씨나 최완규씨) 같은 분들도 읽기를 강조합니다. 우리는 영어권 어린이가 아닙니다. 다큰 성인이죠. 어릴때 얼라들 엄마한테 영어 배우듯이 한다는거 거의 불가능합니다. 원어민과 비슷한 속도로 읽어내지 못하면 절대 알아들을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모르는 단어는 100번을 들어도 모릅니다. 알고 계시겠지만 쓰기, 말하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교과서 영어만 공부하다 순도 100%원어민 만나서 채팅같은거 하면 떡실신합니다.ㅋㅋ 그야말로 신세계가 눈앞에 펼쳐지죠. 개인적인 생각으로 저는 단어와 어법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영어교사들도 평생 공부하는게 단어와 어법이라고 하니.. 사실 문법은 별거 없거든요. 두꺼운 문법서적들은 문법분량이 많다기 보단 추가로 어법같은걸 많이 잡아넣어놓아서 그런거죠. 일단 독해실력이 원어민 수준에 비슷해야 듣기가 된다는게 제생각입니다. 어순이 우리랑 반대인 영어를 한번에 보면서 해석을 못하고 버벅되면 듣기는 답 안나옵니다.

  • 1234
    2014.03.12 22:36 신고

    공감합니다 읽기-듣기 순이 맞는 말이네요.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나름 귀를 뚫고 무자막으로 조금 볼정도는 되었는데 막상 일본어를 보면 까막눈이더군요 먼저 읽기가 되어야 되고 그리고 무슨말인지 들을수 있는 그런 구조가 되어야 하는게 맞는것 같네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