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쿠들이 일본 애니메이션에 열광하는 이유

오타쿠들이 일본 애니메이션에 열광하는 이유



 오타쿠라는 말이 원래 애니메이션 매니아라는 말은 아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렇게 쓰이고 있다. 어느정도 일본 애니메이션을 꾸준히 챙겨보고, 코믹월드 행사에 참여를 하거나 애니메이션 피규어를 비롯한 상품을 수집하다보면, 그 사람의 앞에는 '오타쿠'라는 말이 수식어로 붙는다. 개인적으로 나도 그러한 오타쿠 중에 한 명이다.

 뭐, 여행경비와 카메라 기타 비용이나 먹고 살기 위한 식료품 구입, 책 구입만 없다면, 나도 왠만한 사람 못지 않게 애니메이션 상품을 모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전에 화성인바이러스에 나와서 화제가 되었던 십덕후가 애니메이션 상품에 투자했던 비용은 정말 상상을 초월한다. 나는 차라리 그 돈으로 여행을 다니거나 보다 유익한데에 쓰면 더 좋다고 생각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나 스스로 그렇게 중증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화성인 바이러스에서 화제가 되었던 십덕후 남녀


 아마, 일본 애니메이션 오타쿠는 많이 보았어도, 한국 애니메이션이나 타 애니메이션의 오타쿠는 많이 보지 못하였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애초에 어릴 적의 나는 애니메이션이라는 것이 일본에서만 만드는 줄 알았었다. 일본 애니메이션을 시작으로 이러한 분야에 흥미가 생겨서 소위 오타쿠라는 단계로 접어드는 것은 일반적이라고 볼 수가 있다.  

 잠시, 여기서 한 가지의 이야기를 해보자. 왜 오타쿠들은 일본 애니메이션에 열광을 하는 걸까? (원래, 일본 애니메이션만 보면 오타쿠라는 칭호가 붙는 것에 대한 지적도 하고 싶지만, 여기서는 넘어가도록 하겠다.) 나는 그 이유를 나의 입장에서 서술해보려고 한다. 아마, 이 글이 많은 대한민국의 오타쿠들에게 동의를 얻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아니면, 일반적인 사람들로부터 이상한 눈초리를 받을지도 모르겠다. 자, 오타쿠들이 일본 애니메이션에 열광하는 이유애 대하여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해보자.


 일본 애니메이션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서 오타쿠로 만들어버리는 것에는 어떤 것도 뛰어넘는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그 매력을 이유라고 생각한다. 잠시, 대표적인 세가지로 그 이유를 들어보도록 하겠다. 

 
 첫째, 일본 애니메이션은 스토리의 구성이 정말 뛰어나다.  

 일본에서 방영되는 애니메이션의 대부분은 따로 원작을 두고 있다. 라이트노벨이라는 소설에서 시작된 것과 미연시(미소녀 공략 게임플레이)라는 게임에서 시작된 것과 만화책에서 시작된 것, 동인지에서 시작된 것등으로 말이다. 그렇게 애니메이션이 제작된 결과, 하위 연령층이 보는 유치한 애니메이션이 아닌 전 연령이 즐길 수 있는 수준높은 줄거리의 애니메이션이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한국에서 애니메이션을 보면 유치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보게되면, 정말 그들은 유치한 애니메이션 밖에 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말을 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타입문의 페이트 스테이나이트나 공의 경계를 보게 된다면, 그 뛰어난 퀄리티에 할 말을 잃어버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적절히 흥미를 돋우는 액션씬과 주인공의 사랑이야기, 그리고 그 이외로 이어지는 감동적이거나 스릴있는 이야기가 섞이면서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고 있다.

 또한, 그러한 것만이 아니라 일상적인 소재로도 충분히 감동적인 이야기를 시청자들에게 전해주면서, 더욱 많은 팬들을 보유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예로 케이온(K-on)이나 럭키스타 등의 애니메이션은 어디서나 평범히 볼 수 있는 이야기들로부터 감동과 웃음을 이끌어낸 애니메이션들이다. 


여고생들의 경음악부 활동을 통하여 재미와 감동을 보여준 케이온


 둘째, 일본 애니메이션은 대부분 뛰어난 여캐릭터가 등장한다. 
 
 애니메이션에서 스토리를 제외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캐릭터의 작화와 성우다. 아무리 스토리가 좋더라도, 애니메이션 상에서 작화가 엉망이거나 영 아닌 성우를 사용하게 되면, 애니메이션에 대한 호감도는 극히 떨어져버린다. 일본 애니메이션에서는 이 부분이 정말 우월하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여캐릭터들은 대부분 엄청난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오타쿠의 입장에서 말하자면, 여캐릭터의 작화수준과 모에요소를 포함한 호감도가 애니메이션의 50% 정도를 차지한다고 말할 수가 있다. (나머지 50%는 스토리) 개인적으로 나도 원작으로 보지 않은 애니메이션을 선택할 때는, 대부분 작화와 1~2화를 보면서 스토리상의 전개를 보고 선택하기 때문이다. 애초에 작화가 좋지 않거나 여캐릭터가 끌리지 않으면, 손도 안대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여캐릭터의 작화와 호감도는 중요하다고 말할 수가 있다. 

 화성인 바이러스에서 나왔던 십덕후는 조금 그 예가 강한 경우이겠지만, 그러한 여캐릭터들의 상품을 모으는 사람들은 애니메이션을 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흔하다. 그렇다고 이상한 의미로 생각하지를 말아주기를 바란다. 단순히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그와 관련된 상품을 사고 싶은 욕구일뿐이니까 말이다. 여캐릭터들의 피규어상품과 캐릭터송 앨범은 오타쿠라면 누구든지 하나씩은 들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월한 퀄리티와 모에속성을 자랑하는 여캐릭터. (페이트 스테이나이트의 토오사카)

 
 셋째, 뛰어난 현실배경을 묘사하면서 애니메이션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전에 유루유리 10화에 나온 기요미즈 테라를 사진과 비교해보니라는 글을 통해서 어느정도로 일본 애니메이션이 현실 배경을 그대로묘사해서 애니메이션에 사용하는지를 말한 적이 있었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대부분이 정말 놀랍다고 말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그러한 현실의 배경을 잘 묘사하여 애니메이션에 사용하고 있다. 그 덕분에, 오타쿠들 사이에서는 성지순례라는 것이 생겨났다.

 성지순례란, 애니메이션에서 나온 장소에 직접 가보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일본 애니메이션 중에서 일상적인 학원물을 다룬 애니메이션에서는 수학여행을 가는 편이 자주 나온다. 그 수학여행편에서 항상 등장하는 곳이 쿄토다. 정말 어디 흠잡을 곳이 없을 정도로 사실적인 묘사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이 제작이 되기 때문에, 많은 오타쿠의 기질을 가진 여행객들이 그러한 곳에서 증거사진을 남기기도 한다.

 이렇게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그 지역의 홍보도 하고, 자연스럽게 더욱더 팬층을 끌어들이는 것이다. 실제로 오타쿠들 사이에서는 일반적인 사람들이 가는 관광명소보다는 그러한 장소를 찾아가는 것이 더욱 유행한다. 그렇게 해서 관광지가 된 곳도 많고, 번화가가 된 곳도 있다.


유루유리 10화에 나온 기요미즈 테라. 일본의 유명 관광지 중 하나.

  
 위와 같은 대표적인 세가지 이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일본 애니메이션에 열광하고, 그 덕분에 오타쿠라고 불리게 된다고 말할 수가 있다. 한번 이러한 매력에 빠지게 되면 결코 쉽게 빠져나올 수가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정말 많은 것을 얻었기 때문에 꾸준히 보고 있고, 나의 생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하나의 활력소로 애니메이션이 자리잡은 것이다.

 또한, 일본 애니메이션은 원작에 충실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화가 되는 라이트 노벨은 늘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지고 있다. 라이트노벨 일본어 원서는 그렇게 어려운 한자같은 것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일본어 공부용으로도 적당하다. 그래서, 많은 한국의 일본 애니메이션의 오타쿠들이 대부분 일본어에 능통하다. 일반적으로 JLPT 시험을 치는 사람들의 70%는 오타쿠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한다.

 어떤가? 왜 오타쿠들이 그렇게 일본 애니메이션에 열광할 수 밖에 없었는 이해가 가지 않는가? 하하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 이전 댓글 더보기
  • StoryListener 2012.01.23 21:02 신고

    공감. 하지만 굳이 한가지 빠뜨린 이유가 있다면. 신선한 소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우리나라 아침드라마 처럼 비슷한 플롯랑 소재를 매번 우려먹는 경우는 일본 애니메이션에서도 있지만 그만큼 항상 신선한 소재를 가져온다는점. 보다보면 대체 저런소재를 어디서 가져온거야? 라는 생각이 들게만들죠(물론 소재만 좋다고 그 애니가 좋은 작품이 될 순 없지만). 그 외에도 대사전달력이라던가(주로 만담류 애니에서)

  • 그래서요 2012.02.07 21:49 신고

    아이구 그 신선한 소재라는게
    엄마랑 떡치고, 누나랑 잠자고 하는 근친상간에..
    언제나 남자주인공 하나 세워 놓고 여자 여러명들이 부왘하는 거군요~
    게다가 그 위대한 소재들~ 자기들 나라 문화 찬양하고 홍보, 왜곡용으로 쓰이죠~?
    사무라이? 사무라이 = 깡패입니다. 지금 현실의 야쿠자들입니다. 여자들 잡아다가 창녀로 팔아먹고, 서민들 자릿세 걷으면서 반항하면 쥐도 새도 모르게 잡아가는 그런 깡패집단!
    그놈들이 사무라이 깡패들이죠

    • 노지  2012.02.07 21:58 신고

      그런 것만 봤나보군요. ㅋㅋㅋㅋㅋㅋㅋ

    • 쌍두독수리 2012.02.11 21:40 신고

      다는 아니지만 다(多)죠 ㅇㅇ

    • 아신(牙辛 正烈 ) 2012.07.08 16:32 신고

      말도 안도ㅐ히는 소리!!
      에로 아니메_나 보는 바까야로라면 모를까??
      무사와 사무라이, 야쿠자도 구분 못하나? 야레 야레~~

  • 1111 2012.02.07 22:04 신고

    한 십년전이었다면 공감하겠지만 지금은 그다지 ~

    요즘 애니메이션은 자극적이고 외설적인 부분이 너무 많은거같아요

  • 씨선 2012.02.07 23:31 신고

    그냥 보는 시선에 따라 다르다.
    그래서요 같이 호구멘탈을 가지고 보면 그렇게 보이는거지....
    인간은 보고싶은것만 본다더만...

  • 어이구 2012.02.08 09:39 신고

    지랄을 해라 ㅋㅋㅋ진짜 일본애니빠는 애들의 자위거리바께 더되냐 저 글은
    일반인들이 봤을때는 그냥 다 오타쿠 사회에서 매장되야 마땅할 놈들일뿐

  • 볼켄 2012.02.09 19:38 신고

    1. 공의 경계는 모르겠으나 페이트 스테이 나이트를 재패니메이션의 퀄리티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제시한 것부터가 fail 단순히 그냥 보고 즐길만한 소비성 작품일뿐이다. 오타쿠들이나 이게 어쨌다 저쨌다하는 것이지.

    2. 케이온은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소재로 만든 애니메이션이 아니다. 어디 저런 미소녀들이 모여 밴드 활동을 하겠으며, 저런 부자 친구를 통해 합숙을 하고 매일 티타임을 가질 수 있을까? 또 여고생들이 저런 고가의 악기를 손쉽게

  • 볼켄 2012.02.09 19:40 신고

    구하는 것이 일상적...? 케이온은 최근 한국인 애니메이터의 말도 있었지만, 단순히 오타쿠들이 열광할만한 요소를 중점적으로 노려 만든 일상'판타지'물일뿐 일상물로 성공한 애니메이션이 아니다. 오타쿠들이 선망하는 판타지를 일상을 통해 표현해놓은 것 뿐이지.

    3. 현실배경에 대해선 특별히 할 말이 없지만... 기본적으로 어떤 애니메이션이나 만화던 현실을 기본 베이스로 두고 만들어진다. 성지순례가 생겨나게 된 것은 그 지역을 사용한 애니메이션의

  • 볼켄 2012.02.09 19:42 신고

    흥행과 함께 그 작품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려하는 지역자치단체의 이해관계가 맞아들었을 뿐이지. 작품에서 뛰어난 배경을 사용한 것과 이는 전혀 관련이 없는 것이다.(애시당초 키요미즈데라는 노지 님도 쓰셨지만 본래 유명한 곳으로 그만큼 자료도 많아 자주 사용 됨.) JLPT는 대체 어떤 근거인지 모르겠지만 일본어학도로서 굉장히 불쾌한 예시라고 생각한다. 솔직히 말하면 삭제해줬으면 할 정도로.

  • 볼켄 2012.02.09 19:44 신고

    단순히 오타쿠들이 자신들이 일어를 할 줄 안다는 착각에 빠져 시험을 치고, 턱걸이 합격으로 자위질하는 것을 보고 70%가 오타쿠 응시자라니... JLPT 응시자는 대부분이 대학생, 직장인이며 이는 일본으로의 유학, 취업등을 목적으로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오타쿠가 일본어에 능통하다고? 현지인이 코웃음을 치겠다. 제대로 된 장단음 성조처리, 발음도 못하고 애니메이션에서 주워들은 애기 수준 단어로 떠드는데 이게 안 웃기면 사람이 아니지.

  • 볼켄 2012.02.09 19:46 신고

    괜히 자막 제작자나 제대로 된 번역을 하는 대패업자들이 추종을 받는게 아니다. 사실 그마저도 별로 어려운 일본어가 아닌데, 그 정도하는 사람이 적기 때문이다. 나도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일본에 흥미를 가졌고 일본어를 정식으로 공부하기 시작했지만, 애니메이션으로 일본어를 공부했다? 기초문법이나 깨치고 오길 권장한다.

    • 아신(牙辛 正烈 ) 2012.07.08 16:40 신고

      꼭 그렇진 않아요,
      자분자신의 입장적 경험만 가지고 나타내는것은 무리가 있어,
      확실히 아니메를 많이 보면, 일본어 공부에 매우 도움이 된다.

      테레비의 도라마나 쇼_프로그람은 정확히 인식이 어려워,
      하지만 아니메는 정확한 발음을 가진 전문집단의 샤오팅은 청취자에게 정확히 각인되지. 그래서 일본어 공부한 사람들은 그 속도가 그냥 배우는 사람보다 매우 빨라. 이건 현실이라구 오타쿠라면 보통 쉬는날엔 거의 의 아니메만 볼껄~~

    • ㅉㅉㅉ 2013.10.02 01:33 신고

      나도 처음 덕질할려고 일어 배우다가 일본 유학 준비하면서 제대로 처음부터 배워갔는데 너는 오타쿠들 다 따는 JLPT 혼자 못 따서 여기서 화풀이하는걸로 밖에 안 보임. 턱걸이든 아니든 합격했으면 된거고 만기 될 때 더 잘 보면 되는거고. 애니 보는게 공부하는 데 도움되는 건 사실

  • 쌍두독수리 2012.02.11 21:37 신고

    1. 스토리 구성은 미국 애니도 뛰어나고, 뛰어낸 애니는 다 뛰어납니다. 애시당초 스토리의 우열은 같은 장르, 같은 소재가 아닌 이상 비교할수가 없지요. 마치 스타워즈와 2백살을 먹은 사나이를 비교하는것과 같은거죠. 애시당초 아동물을 무조건 '유치한 애니메이션'이라고 보는건 무리수입니다. 각자 그 특징이 있고, 그 장르의 특성을 잘 살리면 좋은 애니메이션이고 그렇지 않으면 나쁜 애니메이션인거죠. 아동물에 페이트 스토리 집어넣으면 그게 명작인가요? 아동을 노리고 만든 애니라면 그건 확실히 나쁜 작품입니다.

  • 쌍두독수리 2012.02.11 21:37 신고

    2. 애니메이션의 우열이 작화에서 결정된다면, 미국 애니메이션을 보거나 역경무뢰 카이지등의 그림체가 말이 안나오는 수준인 애니는 물론이요 그림체가 다른 애니보다 나쁜 플라네테스를 보는 사람들은 죄다 나쁜 작품을 보는 사람들이 되겠군요. 실제로는 미국 애니메이션도 나쁜 작품처럼 보이지만 사우스파크같은 경우에는 상당한 작품이고, 카이지 역시 상당히 재밌는 작품인데다가, 플라네테스는 스토리라인이 무지 탄탄해서 '이 애니는 안본 사람과 칭찬하는 사람만으로 나뉘어져있다'라고 한 수준인데 말입니다. 애시당초 애니메이션을 작화,캐릭터만으로 그 작품성을 나누는건 비단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미디어를 보는 자세에서 먼저 틀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캐릭터야 스토리라인을 구성하는것 중 하나이기때문에 중요하다면 중요하겠지만 작화나 배우들의 외모가 작품성을 좌우한다는 말은 어불성설입니다. 님은 그러면 제시카 알바 나온다고 무조건 영화를 보나요?

  • 쌍두독수리 2012.02.11 21:39 신고

    3. 오히려 일본애니는 뛰어난 현실배경은 커녕 고증오류를 곳곳에서 벌이고 있는경우가 허다합니다. 스코프에 눈을 밀착시켜서 총을 쏘는 문제는 이미 잘 알려져있는 문제죠.

  • 쌍두독수리 2012.02.11 21:39 신고

    死.번째는 너랑께...가 아니라 JLPT 응시자는 대부분이 직장인과 대학생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위의 님이 잘 설명해두셨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wisa 2014.02.12 03:03 신고

      너무 세세한 지적 ㅋㅋ 이개 무슨 논문도 아니고 논리적인 글이 아니잖아요 어느 정도 공감가는 부분은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 dlwed 2012.06.13 08:12 신고

    왜 이 글에 악성적 댓글이 달리는지 모르겠군요.
    다른건 몰라도 케이온을 욕하다니!
    그래요. 분명 대학진학부분은 약간 억지스러운 면이 있을 수 있지만 스토리는 나름 잘 짜여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리고 만화와 영화가 괜히 만화와 영화냐구요. ㅜㅜ 일상판타지라고 하고싶으면 애초에 한국 드라마를 욕하라고! ㅜㅜ
    근데 요새는 애니가 딱히 적당한게 잘 안나온다는게 슬프네요.
    이제 일본의 시대도 다 간건지...

  • 아신(牙辛 正烈 ) 2012.07.08 17:05 신고

    우에 코멘토한 모두님들의 글을 읽어봤는데, 모두들 한국의 오타쿠는 제대로된 오타쿠는 거의 없고 엉성한 오타쿠가 이다.
    그나마 깨어있고, 의식있는 오타쿠는 극소수이다. 여기 노지의 소박한 이야기의 오타쿠님 정도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아니메의 가장 큰 장점은 절적한 성적 자극을 일으키는 그런 장면의 부분가 아이다!!
    우에 말한 분들 처럼, 스토리, 그림체와 감정 표현등의 인상적인 부분가 일배 가득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가 있다면 그 일본인들의 철학적 관념이다.
    이것은 1000년 동안 내려오는 무사도 정신의 근거가 있다.
    무사도 철학의 특성상 어떤 한 점을 목숨을 걸고, 끝까지 그것만을 생각하면서 나아가는 그 부분이
    대부분의 아니메에 자연스럽게 녹아있다. 그 철학적 사고가 다른 나라에서는 느낄 수 없는 독특한 인상을 받게 되는 것이다.

    거기다 상대를 매우 작은 부분까지 침해하지 않는 일본문화의 배려성 또한 매우 소학하면서도, 흥미로운 느낌을 증폭 시킨다.
    "공의 경계" 같은 우수한 작품에서 아주 아동적인 어린이용 아니메에도 이런 무사도 정신의 철학이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것이
    일본 아니메이션의 특징이고, 심지어는 에로 아니메 또한 호아당하기 그지없는 에로 아니메 또한 여성의 신체 탐구라는니??,
    여성의 극한의 고통을 추구하는 것 또한 일본의 무사도의 일심적인 사고에서 비롯된다 하겠다.

    왠만한 영화보는것 보단 아니메 보는것이 훨씬 났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오타쿠에 입문되었다고 생각하면 되겠다.ㅋㅋㅋ

  • 와시발 2013.08.01 13:14 신고

    전부 덕후밖에 없나 시발.. 애니에 철학 때려박을 새끠들이넼ㅋㅋㅋ

  • 시라카와 나나 2013.12.14 15:17 신고

    저는 어릴때 애니메이션이 일본에서 만들어지는건지 몰랐는데 말이죠.. [삐질]

    애니메이션은 보통 해당 애니메이션이 좋아서 (재미, 감동 등 때문에 또는 그림체, 캐릭터 설정, 스토리, 성우 등이 뛰어나서) 보거나, 해당 애니메이션 안의 캐릭터가 마음에 들어서 보거나, 또는 해당 애니메이션을 더빙을 한 성우의 팬이라서 보거나죠..

    제가 애니메이션을 보는 이유중 하나는 어떠한 의미로 현실과 다르기 때문 입니다.. '-'

  • 인간 2014.05.07 18:50 신고

    솔직히 애니중에서 괜찮게 잘만든거 많고, 그런게 오히려 한국의 드라마 보다 훨씬 괜찮다 생각하는데, 병작들도 많은건 사실임. (우리나라 방송 3사에서 애니에 나왔던 노래라던가 많이 써먹던데, 저작권료는 내고 쓰는거겠지?)

  • ㅇㅇ 2015.10.23 23:22 신고

    음..일반인이라 그런가 공감이 잘 가지않네요...마치 락이나 힙합 좋아하는 분들이 그들만의 언어로 그들만이 공유하는 재미,가치관,감동등을 적는 느낌?
    그래도 취향이니 존중은 합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